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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란트투자 이래학·박순혁, 이차전지·양극재 주가 조작·부당이득 의혹

T.B 2024. 1. 19. 05:20

 

미국의 작년 12월 '신규 주택' 착공 건수가 전월 대비 감소했지만 WSJ이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를 '상회'했습니다. 주간 실업보험 청구자수는 18만 7,000명으로 지난 2022년 9월 24일 18만 2,000을 기록한 이후 '최저'입니다.

 

 

중국과 더불어 '그 일당'들이 '탈달러'를 주도하며 "중국 위안화가 달러 패권을 무너트릴 것이다"는 중이죠. '당연히' 미 '국채금리'와 '달러' 인덱스는 연일 상승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UOB 글로벌 이코노믹스 앤 마켓 리서치의 서 랭 시장 전략가는 "가격 움직임과 기술적 신호는 10년물 '국채금리'가 더 오를 수 있음을 암시한다"했고 단스케 은행의 모하마드 알 사라프 외환 및 금리 전략 담당은 "'달러' 강세로 이어질 것다"라고 전망했습니다.

 

 

15일 'WSJ'은 "올해 경기침체가 없을 것이다"라고 보도를 했죠.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준 총재는 "인플레이션 '고착화'를 막기 위해 최소한 여름 이후까지 금리인하를 보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3분기'로 내다봤는데요.

 

 

여전히 2024년 3분기 인하를 예상하며 글로벌 불확실성 속에서 미국 경제 망함 기대감(Fed pivot) 유포에 주의를 촉구하며 재차 강조를 했습니다. 기본 틀은 "너무 빨리 인하하지 않아도 되고 새로운 수요와 가격 압박을 감안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어 "인플레이션이 시장 전망치보다 둔화되고 있다는 확실한 증거가 필요하다"면서 "불확실성을 감안할 때, 현 시점에서 Fed 정책을 전망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라고 했습니다.

 

 

ECB도 "인플레이션이 목표치로 돌아온다고 확신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8일(현지시간) 발표한 지난 12월 통화 정책회의 '의사록'에서 "통화정책 긴축의 영향이 점점 더 가시적이고, 의도한 대로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다"라고 평가했습니다.

 

 

ECB는 "최근의 인플레이션 수치는 신중하게 다루어야 하며, 인플레이션이 목표치로 돌아올 것이라고 완전히 확신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경계하며 특히 인플레이션이 단기적으로 회복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매사추세츠주 증권사 규제기관이 로빈후드 마켓에 '주가 조작' 혐의로 750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했습니다. 이 온라인 중개업체는 거래를 게임(중독)화하여 경험이 없는 투자자가 위험한 거래를 하도록 부추기는 '전략적 매수' 전술을 사용했다는 혐의를 받았습니다.

 

 

한때 제2의 테슬라(Tesla) CEO '일론 머스크'로 불리며 주목을 받았던 니콜라의 창업자 '트레버 밀턴'이 투자 사기혐의로 징역형을 선고 받았죠. 남은 건 "누구?"인지 의문인 가운데, 벌금과 더불어 감옥 가느라 테슬라에서 이사회에 퇴출되게 생겼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주가가 하락하는 원인은 '공매도'가 아니라, 산업 전망이 좋지 않은데 숫자가 꺾였기 때문입니다. '이차전지·양극재'·로봇 등 테마주 사업에 신규 진출한다고 허위 공시한 '상장사'들 상당수가 '주가 조작꾼' 및 기업 사냥꾼과 '얽혀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미리 사둔 주식을 추천하는 보고서를 발표해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로 기소된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1심에서 징역 2년6개월을 선고받았는데요.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전직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징역 2년 6개월과 더불어 벌금 15억 원이 선고됐으며 부당이득 4억 9,000만 원이 추징됐습니다.

 

 

전기차는 '삼성전자'와 '애플'이 저가형 스마트폰 시장을 공략 안 하는 게 아닌 것처럼, '프리미엄'부터 저가형까지 '라인업'을 늘려야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유권자)이 가난해서 고성능 전기차를 탈 수가 없는데요. 전기차 개화시장은 가난한 사람들도 탈 수가 있어야 하겠죠.

 

 

프리미엄 + ★보조금 → 보급 및 대중화 → 프리미엄 + 보급형이 성장 산업의 공통적 패턴입니다. 게다가 하이브리드·휘발유 차량이 1번 충전 할 것에 비해 배터리팩을 들고 다닐 수도 없는 전기차는 여러번 충전을 해야합니다.

 

 


'그 일당'들이 '부당'이 어쩌고, 기술력이 '저쩌고', 프리미엄이 '블라블라' 조온나 '잘난 척'을 하더니 주가 조작으로 들통이 난 이차전지·양극재 산업은 NCM·LFP 모두 중국의 규모의 경제에 밀려서 LCD 산업의 전철을 밟기 시작했습니다.

 

 

다시, 초기 성장 산업에 적합치 않은 고물가·고금리 악순환이 지정학·기후라는 불확실성 와중에 올해는 40개국에 선거까지 있습니다. 각국의 포퓰리즘과 팬데믹 시대부터 4년째 심각한 물가 상승으로 구매력이 저하된 노동자·중산층·저소득층은 보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4Q24 실적' 시즌이 시작됐습니다. CEO 일론 머스크가 이사회에 지분을 25% 이상 지분 요구를 하며 또 사고를 친 테슬라는 'AI·로봇'을 "어디다 팔 것이고? 어떻게 팔 것이며? 얼마나 팔았는지?" 증명해야 할 겁니다. 웰스파고는 테슬라 목표주가를 '135달러'로 하향했습니다.

 

 

미국은 넓은 땅이고, 소득·물가·인구밀도가 제각각입니다. 그런데 일부 증권가·금융언론에서는 미국을 '심플하게 하나'로 보고 평가를 합니다. "전기차가 없다 = 노동자를 벽에 매달고 '찔러' 공장을 '피로 물들게' 한 테슬라의 FSD(Autopilot)를 통한 구독경제가 1도 의미가 없다"는 것을 뜻합니다.

 

전기차 가격의 40%를 차지하는 배터리 가격부터 낮추고 가격은 저렴하고 열화율이 낮아 충전 % 대비 주행거리가 길게 나오고 배터리 수명이 길며 제작하기도 쉬운 LFP배터리를 채택해야 한다고 했죠.

 

이제 곧 '24년 1분기' 닝더(CATL)의 4C 초고속 충전 LFP 배터리 션싱(Shenxing, 神行) 상용화가 임박했습니다. '끝까지' 허위사실 유포하고 주가 조작이나 하던 '그일당'들에 테슬라고 한국 배터리 산업이고 다 망한 겁니다.

 

 

갑질이 어쩌고 부당이 저쩌고 촌스럽게 맨날 남 탓, 제도 탓만 하다가 나라 망신이나 시키고 계좌 털리고 멘털 털리고 울며불며 '하지 좀 말고' 빨리 팔고 자산배분과 '분산투자'로 포트폴리오 리밸런싱하는 게 이익은 지키고 위험은 줄이면서 '돈버는 방법'일 겁니다.

 

 

23년 2월 모두가 전기차와 배터리를 외칠 때 '그 일당'이 먹튀를 한 IRA 보조금에 따른 착시효과와 주가 조작으로 얼룩진 "전기차가 없다"면서 '저전력 반도체'를 강조했죠. 중국 무역재제에 불만을 갖은 '그 일당'들의 모바일 산업 출하량에 초점을 맞춘 아메바 같은 분석과 더불어 악의적 허위사실이 유포되는 중입니다.

 

 

23년을 챗GPT와 생성형 AI가 주도를 했다면 '24년은 이미' 보급된, 교체주기가 쌓인 전 세계 디바이스와 함께 반등세를 보이기 시작한 모바일 산업이 '내 손안의 PC'에 '내 손안의 AI'가 탑재되는 '전환점'을 맞아 성장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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