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풍산개

왜 정치인들은 깔끔하게 사과하지 못할까?

T.B 2022. 12. 4. 15:56

6.1 지방선거 때 긴장을 했을 때가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이 꺼냈던 'M번방, 586 용퇴론'이었습니다. 박 전 위원장의 발언은 '미워도 다시 한번' 찍는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었지만, 같은당 김용민은 "사과로는 이길 수 없다"고 했습니다.

 

법원 송달을 고의로 받지 않아(폐문부재) 재판을 지연시켰다가 최근 송달을 받았다는 최강욱 씨는 짤짤이 혐의로 회부된 민주당 윤리위가 2번이나 연기됐고 버젓이 법사위원까지 활동했습니다.

 

조국 씨는 검찰에 징역 5년을 구형 받으면서 단 한마디 사과도 반성도 하지 않고 "하루하루가 생지옥이었다. 검찰에 멸문지화를 당했다"고 했습니다.

 

 

다 끝난 '저질'이 씨는 됐고, 김앤장(김의겸&장경태),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풍산개' 스타 '문재인' 전 대통령까지 왜 정치인들은 깔끔하게 사과하지 못할까? 의문일 수도 있겠는데요.

 

미국 언어학자가 쓴 책 "'공개 사과의 기술'에 답이 있다"는데 저자는 "① 정적들에게 '굽실거리는' 모습을 보는 만족감을 주고 싶지 않은 심보에 ② 지지층의 존경심을 잃는, 체면과 권위를 잃는 사태를 초래할 것이라고 느끼면 잘못을 알면서도 정직할 수 없고 ③ 법적 책임에 대한 우려 때문에 사과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했습니다.

 

머리도 나쁜데 '고집있는'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사상적 스승인 '신영복'은 "머리 좋은 것이 마음 좋은 것만 못하고, 마음 좋은 것이 손 좋은 것만 못하고, 손 좋은 것이 발 좋은 것만 못한 법입니다"라고 빛 좋은 개살구 같은 소리를 해놓고 청년들이 공장에서 선반을 돌리고 있을 때 세계를 여행하며 '더불어숲'을 썼습니다.

 

▲ ['바르게살기'운동]'철딱서니' 없이 '최애' '종교'가 된 '구제불능' '이재명'퍼스트 '짝퉁'컨트롤 '3대 특징'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에서 '당원' 배가 운동 중입니다. 당비납부 월 1,000원 이상을 약정하면 '책임당원'이 될 수 있으며 '모바일 링크'로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 (불펌) 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 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