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est First

5월 금리인하 가능할까?

T.B 2024. 2. 2. 04:01

 

WSJ, 골드만삭스, 추세 추종 트레이더들의 전략적 매수, 교차자산 숏 스퀴지와 더불어 미국 경제 망함 기대감(Fed pivot) '단골 재료'들 중 하나로 '하지 말라'고 했던 것이죠. 부실 오피스(상업용 부동산)는 "'철거나 주택'으로 개조될 것이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저래서' 얼래도 봐도 달래도 봐도 안 되는 게 있다는 것이며 가장 '심플'하게 '처리'하는 게 났다는 겁니다. 금리를 한번 더 인상하면 아마도 고점일 것이기 때문에 미 국채 30년물이나 장기채 곱버스 ETF 등에 투자를 하면 돈도 크게 벌고 신경도 오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끼리끼리 '낄낄'거리는 것도 적당을 해야지 총선이 딱 두달이 남았고 대선이 얼마나 남았다고 '이 짓거리'를 하고 살았으면 차 팔 생각은 안 하고 마약 먹고 트윗이나 하면서 '수치심'을 잊게 만드는 테슬람(Teslam) 뽕에 취해 "난 '이런 사람'이다"는 이유는, '권위'를 잃게 되면 돈을 '갖다 바치고' 있는 교도들이 이탈을 하기 때문입니다.

 

 

 

Fed '대변인'도 있고 무슨 단독으로 Fed 내부 보고서를 '단독'으로 입수도 하고 훨훨 나는 경제는 "망했다", 역사상 최저 레벨인 고용도 "망했다"면서 없는 얘기 지어내고 '음모론'을 퍼트리고 음모론을 안 퍼트렸다고 거짓말을 치더니 하다하다 이제 소득으로 '갈라치기'까지 하는 짓이 꼭 '어디 보는'것 같죠. '', '그렇습니다'.

 

 

 

미 노동부는 1일(현지시간) 2023년 4분기 '비농업' 부문 노동 생산성이 계절 조정 기준 전 분기 대비 연율 3.2% 상승한 것으로 예비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WSJ이 집계한 경제 읽어주는 남자들(이하 경읽남) 예상치인 2.5%를 '상회'한 수치입니다.

 

 

미 상무부는 1일(현지시간) 지난해 12월 '건설지출'이 계절 조정 기준 전월대비 0.9% 증가한 연율 2조 960억 달러로 집계됐다고 발표했습니다. 12개월 연속 증가를 한 건설 지출의 0.9% 증가폭은 23년 5월 이후 최대폭으로 증가한 수준입니다.

 

이는 WSJ의 경읽남 전망치인 0.5%를 상회했으며 12월 건설지출은 전년동월대비 13.9%나 증가했는데요. 11월 건설지출은 2조783억달러로 상향 수정됐습니다. 12월 주거용 건설지출은 전월 수정치보다 1.4% 증가한 9천117억달러를, 비주거용 건설지출은 0.2% 감소한 7천80억달러를 나타냈습니다. 민간 부문 건설은 0.7% 증가한 1조6천197억달러를, 공공 부문 건설은 1.3% 늘어난 4천763억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진정'되면', 소비재 제조 업체들의 매출 성장에 부담을 주고 수익 전망을 위협하죠. 그래서 '박리다매'로 수익을 창출하는 시장 점유율에 집중할 필요가 있는데, '치킨게임'에서 밀린 소비재 기업들은 전기차(EV)처럼 더 저렴한 브랜드와 경쟁을 해야 하니 매출 성장과 실적 전망이 어두워집니다.

 

Stellantis NV의 Carlos Tavares는 전기차 성장 둔화 이후 '저가형 EV'로 점유율 확보를 위한 '치킨게임'이 EV 시장의 재앙이 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최근 Renault SA(르노)는 전기차·소프트웨어 사업 IPO 계획을 취소했습니다.

 

 

1월 FOMC '성명서' 이후 BofA는 6월, 9월, 12월 3차례 25bp 인하 이후 2025년에는 100bp 인하, 우리 '골드만삭스'는 5월, 6월, 7월, 9월 회의에서 4회 연속 금리인하를 발표한 후 분기별 속도로 둔화하고 12월에 한번 더 인하할 것으로 경제전망을 했습니다.

 

Teslam과 더불어 사고를 친 골드만은 됐고, 다소 '이른 감'이 있는 BofA의 금리전망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재선 하에 가능한 시나리오죠. '트럼프'가 재림하면 전쟁도 '안 끝날' 뿐만 아니라 '탄핵' 맞을 작정을 하지 않은 이상 절대로 금리인하 '못합니다'.

 

 

2월 2일 출시되는 애플 비전 프로에 MS 워드, 엑셀과 365앱 등이 AI 기반 코파일럿 서비스로 제공됩니다. MS 제품의 추가로 생산성 향상이 기대되는 이유는 예를 들면, 가상현실에서  PPT를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습을 할 수 있고 주변 소음뿐만 아니라 시야까지 완벽하게 '몰입 환경'(Focus mode)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GS Tactical Flow-of-Funds: Feb Preview", SPX 3month 96$ look back 풋 만기가 역대 최저 수준이고 S&P500의 32%가 이번주 실적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전체 실적에 대한 눈높이는 낮으나, 과하게 포장해 논 빅테크 실적 발표가 남은 M7에 대한 시장 참가자들의 기준은 낮지 않습니다.

 

 

 

펀더멘털 투자자의 포지션 변화는 없었지만, 마구 부추겨 논 M7에 대한 FOMU(Fear of Materially underperforming)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상당히 증가했죠. 그런데 2월 계절성은 2월말이 되면 현금이 주식시장으로 유입되지 않기에 위험자산에 투자하기 매우 까다로운 달입니다.

 

 

 

2월은 1928년 이후 S&P500도 월간 실적이 두번째로 나쁜달이며, 2월 하반기는 1928년 이후 S&P가 가장 최악의 2주를 보낸 기간인데, Leverage & CTA 포지셔닝이 매우 가득 찼고, S&P E-Mini Top of Book Depth 에서 유동성이 빠르게 감소하기 시작하니, "헷지비용이 사상 최저 수준이라 헤지를 통한 보험을 쉽게 설정할 수 있다"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 (불펌) 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