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est First

미국 채권 금리는 왜 오를까

T.B 2023. 10. 23. 16:45

올해 초 (통칭)박순혁 일당들이 소문을 퍼트렸던 게 "금리 안 내리면 미국 경제가 망할 것이다."였죠. 이후 채권과 주식 투자자들이 오판을 하게 만든 장단기 '금리 역전' 현상이 나타났는데요. 미국 경제가 망할 것이니까 듀레이션 민감도(만기 ↑, 위험 보상 ↑, 변동성 ↑)가 높은 장기채권 수요가 줄어들어 채권 금리가 단기채권 금리 보다 낮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런데 코로나 19때 불황을 예상을 했던 기업들은 이미 선제적으로 구조 조정을 단행했으며 원치 않게 폐쇄 조치를 당해야 했던 서비스 업종 위주로 재취업과 함께 막대한 예산이 투입 된 초과 저축을 못 만났던 사람들을 만나면서 먹고 마시는데 쓰는 소비가 붐을 이뤘죠.

 

 

금리를 올리면 미국이 망할 거라고 했는데 망하기는 커녕 미국 고용시장은 계속해서 견조했고 되레 글로벌 경기만 불황인 겁니다. 미국 경제가 탄탄하니 달러 강세는 계속됐고 채권 ETF TLT, TMT(금리 인하)에 베팅을 했던 채권 투자자들의 수익이 반토막이 났습니다.

 

채권 금리가 올라가자 일각에서 중동 전쟁 확전 우려의 불안한 심리를 조장하여 "야, 안전자산 아니냐"면서 이자가 없는 금을 사라고 권했죠. '명목금리'(실질금리 + 예상 인플레이션율 ↑) - 예상(원자재 가격 추이) 인플레이션율 = 실질금리, 금값 ↑ 금리 ↑ 금값 ↓ 일 '겁니다'.

 

미국이 홀라당 망하지 않고 연준(Fed)이 건재하다는 전제에서 듀레이션을 0으로 놓고 선물, 금리를 이용한 장단기 커브 전략은 유효할 것입니다.

 

 

가상화폐가 코로나 19때 오른 이유는 화폐가치 하락을 헷지하자는 게 주된 논리였습니다. 그런데 금리가 오르면 달러 가치가 상승하니 당연히 변동성이 큰 가상화폐도 하락을 하겠죠. 그러니까, 주가를 밀어 올리겠다고 했던 것들이 되레 달러 강세와 채권 수익률만 올려 논 셈입니다.

 

 

딱 일주일 뒤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 FOMC가 예정이 돼 있습니다. 11월이 됐건 12월이 됐건 올해 중에 (체감) 물가 '안 내려가면' 내년엔 글로벌 하게 더 크게 올 수가 있다는 우려가 있는데요. 얼마 전 디폴트 된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 컨트리가든만 봐도 알 수 있죠.

 

▲ '내부총질'로 당을 망치는 '상납이'가 가짜뉴스 유포, 선거방해 등의 혐의를 '저질른' 해당행위 관련 윤리의원회 '징계 서명' 중입니다.

▲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서 당원 배가 운동 중입니다. 월 1,000원 이면 책임당원이 될 수 있으며 '모바일 링크'로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짜뉴스, 편파방송 '제보' 받습니다.

▲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 (불펌) 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