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est First

한국 경제, 기댈 게 없다

T.B 2023. 3. 28. 15:07

'중국'이 반도체 수출 규제 속에서도 레거시 공정 중심의 투자를 지속하면서, 한국을 제치고 점유율 1위를 기록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됐습니다.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이 귀국을 해 화제가 됐는데요. 블룸버그 통신은 빅테크를 챙기는 친기업 이미지를 부각하려고 마윈을 설득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미국 상무부는 반도체법(CHIPS Act) 지원금 신청에 "생산시설의 예상 현금흐름과 이익 등 대차대조표를 '엑셀 파일'로 제출해야 한다"라고 했는데요.

 

"그게 뭐"가 아니라, 반도체 공장의 웨이퍼 종류별 생산능력, 가동률, 예상 웨이퍼 수율, 생산 첫 해 판매 가격, 이후 연도별 생산량과 판매 가격 증감 등을 입력하도록 했습니다.

 

반도체를 생산하는 데 사용되는 소재, 소모품, 화학품과 공장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와 공공요금, 연구개발 비용 등을 입력 항목으로 제시했고 실리콘 웨이퍼, 질소, 산소, 수소, 황산 등 소재별로 비용을 산출하고, 인건비도 엔지니어와 기술자, 관리자 등 직원 유형별 고용 인원 등 '영업기밀'을 공개하라 했습니다.

 

연준(FED) 금리는 코로나 19 보조금을 받은 미국 가계에 돈이 많고, 고용시장이 뜨겁기 때문에, 캐시 '플로우'(slow-rolling 'crisis')에도 경기침체를 감내하더라도, "데이터 의존적으로 시장을 해석하겠다"며 "연내 금리 인하 없고, 추가 인상 할 수도 있다"는 파월 의장 말 대로 '4분기는 돼야'한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유동성 위기 여파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빚투족'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국내 주식시장에서 하루 '반대매매' 규모가 작년 9월 이후 처음으로 300억 원을 넘어섰는데요. 1월과 2월 일단위 평균 반대매매 금액이 100억 원대 초반을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무려 3 배'가 증가했습니다.

 

정부에서 '주식시장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증권거래세율을 단계적으로 인하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리딩방 사기'를 집중 단속한다고 밝혔습니다. 투자리딩방 사기는 공개채팅방 등을 이용해 잘못된 투자 정보를 퍼뜨려 피해자들이 투자하도록 유인한 뒤 투자금을 가로채는 수법입니다.

 

윤미향 씨 근황

 

'북한'이 동해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한 데 대해 500m 상공에서 핵 공중 폭발 타격 훈련을 진행한 것이라며 전술핵탄두 사진을 공개했습니다. '러시아' 해군은 동해에 초음속 대함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대통령께서는 '연구대상' 북한 '정은이' 체제 주민들의 처참한 인권 유린의 실상이 국제사회에 낱낱이 드러나야 한다했고, 통일부는 이달 북한의 인권상황을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북한인권 현황 연례 보고서'를 발간하기로 했습니다.

 

'정부'가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현금성 '묻지마 예산'을 줄이기로 했습니다. 재량 지출은 10% 줄이고, 특히 JM'S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씨가 '코나아이'로 논란이 된 지역화폐, '시민단체'처럼 '현금 살포' 식의 예산은 구조조정하기로 했습니다.

 

 

'만성피로' 개선이나 이제 곧 노출이라, '아침 공복'에 다이어트를 하겠다고 고구마, 바나나, 토마토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시간 절약 차원에서 아침 운동을 하며 '멀티태스킹'에 도전하는 분들도 있을 수도 있을 것도 같은데요.

 

예를 들면 걷다가 2 + 2를 물으면 "5 라고" 답하기가 쉽지 않지만, 27 x 16을 물으면 걸음을 멈추고 암산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맨날 보는 익숙한 분야와 처음 접하는 분야에서 집중도 또한 다르겠지요. 그래서 'flow'를 '체화'(體化)라고 의역을 했는데, '반복'이 요구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안전', '경제', '정직'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서 당원 배가 운동 중입니다. 월 1,000원 이면 책임당원이 될 수 있으며 '모바일 링크'로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 (불펌) 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