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est First

경기침체 리스크와 인플레이션

T.B 2023. 3. 29. 08:31

"연준(FED)에 맞서지 마라"는 격언에도 시장에서 금리 인하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만, 글로벌 자산운용사 '블랙록'은 캐시 '플로우'(cash flow)에 직면한 은행권의 문제로 "연준이 금리 인상을 중단하지 않겠다는 점을 확실시했다"는 '내용'을 담은 문건을 공유했습니다.

 

 

감독대상에서 '빠져있던' SVB 사태에 연준 마이클 바 부의장은 "SVB 파산은 부실관리의 교과서적인 사례"라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자본과 유동성 규제를 강화할지 여부에 대한 검토가 이뤄질 것"이라고 해 '노 랜딩'(no landing)에서 대출 위축 등 경기가 '가라앉는' '소프트랜딩'(soft landing)을 의도한 건 아닌지 의문입니다.

 

 

사실상 탈한국으로 '우리 경제'와 글로벌 인플레이션에 '회의적'이지만, 미 은행권 위기에 '기회를 잡은' 중국 '알리바바'는 6개 독립 사업 그룹으로 재편 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각각의 그룹은 "조직을 민첩하게 만들고, 의사결정 경로를 짧게 만들고, 대응을 빠르게 하는 것이 이번 개혁의 취지이자 근본 목적"으로 IPO 가능성도 내비쳤습니다.

 

 

사람이 말을 하다 보면 과장될 수도 있고, 착각을 할 수도 있지만, 이건 아니죠. 일본이 역사 왜곡을 넘어 아예 '역사를 날조'하고 있습니다. 내년부터 사용할 초등학교 교과서를 보면, 되레 일본이 피해자고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도 삭제했으며,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이자 심지어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날조, '종군위안부'는 아예 언급조차 안 했습니다.

 

 

직장인 한 명이 받은 대출이 평균 5,000만 원을 넘었습니다. 이 통계의 기준이 2021년 말인데, "야, '우상향 몰라?'" 영끌족들이 '눈물'이 나는 중이라는 방증이겠지요. '들여다보니' 소득이 높을수록 평균 대출이 많았는데요. 소득이 낮을수록 비은행 대출 비중이 커지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즉, 저소득층은 대출도 못 받는데 이자는 더 내는 중입니다.

 

"관광활성화를 위한 교통비 할인 및 여행 편의 확대, '주거부담 완화'를 통해 내수활성화를 지원하겠다"는 '국토교통부'는 MZ세대들이 떠나고 싶은 '노잼' 도시 광주를 찾아 '복합쇼핑몰' 및 인프라 뿐만 아니라, 윤석열 대통령께서 "광주가 글로벌 미래자동차 생산기지로 발전하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말라"는 특별지시가 있었던 만큼, 전방위적으로 속도를 내겠다고 했습니다.

 

고금리 충격으로 곳곳에서 균열이 생기고 있다. 앞으로 뭐가 또 터질지 모르니 주의!

 

매일 10% 이상 수익을 낸다는 리딩방 회원들이 '사기 공범'이었다는데요. 이즘에서 수강생보다 본인 성적에 관심이 있는 '1타 강사'를 돌아보면서 '리스크 관리'와 '생존투자'를 곱씹어보면, 특히 올해 초부터 스펨문자가 부쩍 늘은 카카오톡, 텔래그램 등 '리딩방 사기' 피해에 주의를 해야한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일상회복에 나선 '코로나 19',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과 경기침체, 인플레이션으로 더 벌어질 양극화가 예고된 가운데, 중산층 복원이 시급한 만큼 시장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도덕적 해이'와 "간이 부어도 단단이 부었다"는 '기만 행위'에 대해 정부와 여당은 강력 응징 할 방침으로 알려졌습니다.

 

 

경기침체의 그늘이 짙어지면서 MZ세대에 '카드 재테크'가 퍼지고 있습니다. 신용카드 혜택을 모아서 한 푼이라도 절약하겠다는 것인데요. 고물가가 지속되면서 '소액 결제 신공'(神功)으로 할인 혜택을 받으려는 사람이 늘고 있는데, 카드 혜택마저 줄어들고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2023년 제1차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회의를 윤석열 대통령께서 직접 주재했습니다. 대통령이 회의를 직접 주재하는 건 2015년 이후 7년 만인 만큼, 당정이 공조하고 민간이 합심하여 풀어나갈 문제의 해결을 위한 윤석열 정부의 '결혼·출산·양육' 지원의 '첫걸음'으로, '실용주의'에 방점이 찍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안전', '경제', '정직'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서 당원 배가 운동 중입니다. 월 1,000원 이면 책임당원이 될 수 있으며 '모바일 링크'로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 (불펌) 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