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est First

고용 호조로 물가 쇼크 맞은 미국과 금리 쇼크 맞은 한국

T.B 2023. 2. 27. 07:16

'소시오패스'까지 '철판 과학'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 1주년을 기념하는 '푸틴 콘서트'를 열었습니다. 이걸 본 사람들이 '분노를 했다'는데요. 엄마는 러시아 폭격에 '숨졌는데' 지난해 4월 러시아군의 폭격에 의해 엄마를 잃은 자매가 동원된 것입니다.

 

 

대체 어린 자매한테 뭔 짓을 한 건지 의문으로 방송에 나온 자매의 얼굴을 알아본 이웃에 의해 이같은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폭격을 받은 아파트는 두 동강이가 났고 민가는 그야말로 쑥대밭이 돼 거대한 유령도시처럼 변했으며 '한국대사관'도 언제 있을지 모를 폭격에 대비 중입니다.

 

 

 

러시아의 공습으로 눈앞에서 함께 살던 딸 부부가 숨지는 걸 지켜봐야 했던 마리아 씨는 '매일 눈물'을 흘리는 중입니다. 엄빠를 잃은 손자는 안전을 위해 폴란드로 보내졌다는데요. 자연재해도 아니고 인간이 의도를 해서 생긴 일인데 살인이 허용되는 전쟁이 생각만해도 소름이 돋습니다.

 

우크라이나 국적의 '고려인' 4세인 우엘레나 양(17), 김블라디미르 군(17)은 26일 광주 광산구 월곡동 홍범도공원에서 "자유와 독립을 향한 3·1운동 정신과 만세의 함성이 우크라이나에도 꼭 전해지길 기원합니다."라고 했습니다.

 

 

'손자병법'을 어러번 다독하고 4글자로 요약하면 도광양회(韜光養晦), 한 문장으로 풀면 "웬만하면 싸우지 말고, 싸울거면 100만% 이길 자신이 있을 때 도륙"이라는데, "워싱턴과 '골디락스'를 포기하고 서울과 우리 '반도체·전기차'를 지켜주겠다."는 미국의 '자국 우선주의' 전략이 한국 산업계를 점점 더 강하게 죄어 오는 중입니다.

 

배터리 업계에선 IRA의 세부 가이드라인 발표를 한 달 앞두고 "'전기차 충전기' 부품도 미국산이 55%가 넘어야 한다"는 '충전기 버전의 IRA'까지 등장했습니다. 기업들 사이에선 "미국이 한국의 주력 성장 산업인 반도체와 배터리를 양손에 쥐고 흔들고 있다"는 말이 나옵니다.

 

 

미국이 일본 및 네덜란드와 협력해 중국에 대한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중국의 반도체 기업들이 반도체 장비와 소재 확보전을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식이니' 미국 내 고용시장 호조가 임금·물가 상승으로 이어지고, 가계소득 상승에 따라 기업들은 소비자에 비용 상승에 대한 가격을 전가, 소비 지출이 상품에서 서비스로 이동하는 일자리가 늘어나는 중입니다.

 

가계소득 상승으로 소비되는 물가 상승분을 기업이 소비자에게 전가를 해 발생하는 서비스 고용시장의 고임금이 물가를 자극하는 '물가 쇼크'를 맞은 미 연준(FED)이 인플레이션을 잡으려면 기준금리를 '연 6.5%'까지 올려야 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대한의사' 논란 가운데 30대 미혼모가 '아이 분유값'을 벌기 위해 성매매에 나선 사이 홀로 남은 8개월 된 아이가 질식사를 해 숨지는 일이 발생했다는데요. 기초생계급여와 한부모 아동양육비 등 매달 약 137만원으로 양육비용을 감당하기엔 이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었습니다.

 

 

'예대마진 잔치'를 벌인 금융권은 '전기차 충전' 사업에 진출을 하는 가 하면, 정부 정책에 맞춰 실적 악화에 시달리는 인터넷 은행이 '권고사직'과 '몸값 부풀리기' 중 보험사·증권사를 금융권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실효성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제 곧 방탄당이 "졌지만 잘 싸웠다"고 올림픽 정신으로 참가했던 '3.9 대선 1주년'을 맞는 3월입니다. 임용고시 합격해도 '알바 뛰는' '저출산'과 40대 5년, 30대 이하는 못 받는 '국민연금' 등 정부가 나라 살려보겠다고 백방으로 뛰는 가운데, '국민 짜증'이 점점 커지는 방탄당이 방탄 국회를 열고 발목을 잡는 중입니다.

 

 

산 넘어 산이라는 '리재명 쇼크'를 맞은 방탄당에 한겨례와 경향조차 사실상 '리재명 체포'를 해야한다는데요. 제1야당 대표 체포동의안을 놓고 여야가 표 대결을 벌이는 것은 한 번도 없던 일입니다.

 

 

헌정사를 새로 쓰는 기록의 '리 씨 체포'를 앞두고 리 씨 vs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연설 대결'을 펼칠 것인데 리 씨를 제외한 역대 체포동의안 66건 가운데 가결된 것은 16건에 불과합니다. 가결률 24.2%로, 우리 국회가 '방탄 국회'라는 비판을 받아온 이유입니다.

 

▲ '안전', '경제', '정직'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서 '당원' 배가 운동 중입니다. 월 1,000원 이면 '책임당원'이 될 수 있으며 '모바일 링크'로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 (불펌) 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