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대유

테라, 루나 왜 폭락했나

T.B 2022. 5. 16. 08:18

1. 비트코인을 제한 모든 코인을 '알트코인'이라고 하는데요. 알트코인의 일종인 테라는 1달러에서 84%, 루나는 99%가 폭락해 지난 12일 하루 동안 약 282조원이 증발했습니다.

 

"어? 획 기적인 코인이다"고 하지 않았나? "기적은 종교와 동급이다." 낮은 확률과 보통은 사기성이 짙어서 믿지를 않는데, 테라·루나가 주목 받았던 이유는 만든 회사 테라폼랩스가 '유사 스테이블 코인(knock off stable coin)'을 창시했기 때문입니다.

 

'스테이블 코인'은 뭐냐? 이재명 씨가 모르는 '기축 통화'라면 이해가 빠른데, 특히 가격 변동폭이 큰 알트코인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달러($) 같은 안전 자산에 연동해서 '페킹'(가격을 고정, 하락 방지)시켜 '기축 코인'을 만든 건데, 테라폼랩스는 뭘 했냐? 또다른 알트코인 루나를 썼던 것입니다.

 

(1) 테라 페킹을 위해 투자자에게 20%의 이자를 줬으니('앵커 프로토콜') 이자를 노린 투자자들이 몰렸고, 루나로 하락을 막았는데요. 그럼 무슨 일이 '벌어지냐?'

 

(2) 단기적으로 테라 가치와 함께 루나도 오르지만, 테라 가격을 보존하기 위해 루나를 마구 찍어냈으니 장기적으로 희소성이 낮아져 하락할 수 밖에 없는 구조로 흔히들 '폰지 사기'(돌려막기)라 부릅니다.

 

2. 세금은 있는데로 거둔 문재인 정부에서 '수학을 잘못'해 초과 세수가 약 53.5조원이 더 걷혔기 때문에 적자국채(빚)를 발행하지 않은 역대 최대 규모 추경으로 59.4조원이 편성됐는데요.

 

코로나 19로 큰 손실을 본 50여개 업종에 '600~1,000만원', 방역 보강 6.1조원, 저소득·취약계층 생활지원금과 물가 안정에 3.1조원 등이 책정됐습니다.

 

약 60조원의 유동성이 공급된다는 건데, 화폐가 풀렸으니 가치가 하락해 (1) 인플레이션 (2) 돈이 풀리면 돈을 쓰기 때문에 돈이 쏠리게 되고 (오늘의 n원과 10년 후의 n원이 다르기 때문에)돈을 번 분들은 오를 곳을 찾아 안전 자산에 투자를 할 것입니다.

 

 

3. 러시아·우크라이나 곡물('전시 식량') 수출 중단으로 국제 곡물가, 사료값이 폭등을 했고 '인도'까지 밀 수출을 금지시켰습니다.

 

'우크라이나'는 해바라기씨유 세계 1위, 옥수수는 세계 4위, 밀은 세계 5위 수출국인데, 최대 해바라기씨유 수출국가인 우크라이나가 전쟁에 휘말리면서 수급 불안정이 생겼고, 팜유 생산량 1위인 '인도네시아'가 수출 금지 조치까지 취한 상황이라 이미 마트 식용유 값은 30%가 폭등했습니다.(인플레이션, 화폐가치 하락)

 

4. 22년만의 '빅스텝'이라 불리는 미국 '금리인상' → 달러 가치 상승에 따른 화폐가치 하락 = ① 신흥국 '수출 감소'(기업, 증시, GDP 등) ② 코로나 19 화폐 유동성 증가와 러시아 사태에 따른 스태그플레이션 악화 ③ "전셋값 '4억 올려'달래요" 임대차 3법으로 전월세 대란 콤보를 맞을 부동산 상승과 대출이자까지 3중고에 직면했습니다.

 

민주당 뭘 하고 있냐? (1) 검수완박, (2) 술주정 청문회, (3) 국정훼방과 (4) 'M번방' 성비위에 (5) 국민을 살리는 게 아니라 "'계양아치' 살리자"고 한 게 많기도 한데 울어야 할지 웃어야 할지 모르겠는데요.

 

 

그래서 부동산은 어떻게 되냐? 문재인 정부에서 운이 좋았던 것으로 가슴이 웅장해져 말도 안되는 영업성 멘트를 그럴싸하게 믿게 만드는 교조주의 유튜버들 보지 말고 학원가서 배우거나 가까운 부동산 또는 봉다방을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 "'사람 잡는' '무식한' '나라망신' '짝퉁컨트롤' '건강여신도' '구속해야'", "'추적단불꽃', '광기'의 'n차 가해'를 멈추고 n번방처럼 'M번방'을 추적하라"

 '20대 대통령'과 '국민의힘'에서 '당원 배가 운동' 중입니다. 당비납부 월 1,000원 이상을 약정하면 책임당원이 될 수 있으며 '모바일 링크'로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 (불펌) 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 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