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est First

2025년 세계 무역..."관세, 노동 분쟁, 지정학적 갈등으로 인해 또 다른 스트레스 기간에 접어들게 될 것"

T.B 2024. 12. 31. 21:30

 

 

 

 

 

연말이면 뉴욕증시는 산타랠리 후 '세금정산' 때문에 이익확정(차익실현) 패턴이 나타나죠. '트럼프'發 '불확실성'에 채권으로 '순환매'가 있었고 '하락 주의' 종목으로 지정된 밈(meme) 주식 '테슬라'(목표 주가 216 달러) 낙폭이 컸던 것으로 해석됩니다.

 

 

 

 

 

 

 

미국에서 가장 붐비는 항구는 2025년까지 중국산 제품에 대한 '새 대가리'(birdbrain) '트럼프'의 '관세'에 협박을 당하는 기업들과 동부 지역의 무역 관문을 폐쇄할 위협이 있는 파업으로 인해 수입품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월요일 Wabtec Port Optimizer의 최신 '수치'에 따르면 이번 홀리데이 주간 로스앤젤레스 항구는 약 129,000개의 인바운드 '컨테이너'를 처리할 예정이며, 이는 1년 전과 비교했을 때 73% 증가한 수치입니다. '내년'에는 2023년 팬데믹 이후의 침체에서 '수입'이 반등한 강력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트럼프'는 사전에서 가장 좋아하는 단어가 "관세"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기업, 소비자, 경제학자들이 가장 싫어하는 항목은 수입세의 '광범위'한 인상 계획을 둘러싼 '불확실성'일 수 있습니다. Flexport의 설립자 겸 CEO인 Ryan Petersen는 "지금 가장 큰 문제는 '불확실성'입니다. 정확히 무엇에 부딪힐지, 언제 닥칠지, 어떻게 닥칠지에 대한 '불확실성'입니다."라고 지난주 Bloomberg Surveillance에서 말했습니다.

 

 

 

 

Investec의 이코노미스트 Ellie Henderson은 블룸버그 TV와의 '인터뷰'에서 2025년 전망은 '트럼프'의 무역 정책에 대한 "펜이 '문서화'될 때까지 '불확실성'에 가려져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음은 2025년 '글로벌 무역'에 대한 몇 가지 주요 미지의 영역입니다.

 

 

 

 

 

 

무역 전쟁 : 자칭 '관세' 맨(Tariff Man)이 1월 20일에 '집무실'로 복귀합니다. '트럼프'는 선거 전 몇 주 동안 멕시코, 캐나다, 중국, 유럽연합을 협박하며 불법 이주 단속부터 미국 에너지 수출품 구매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인상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이달 초 블룸버그 이코노믹스는 '트럼프'가 2025년 중반부터 관세를 어떻게 부과할지에 대한 시나리오를 제시했으며, 이듬해 말까지 중국에 부과되는 '관세'는 세 배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BMO Capital Markets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Jennifer Lee는  "미국과의 무역 흑자를 가진 사람이라면 지금 매우 불편할 것입니다."라고 지난주 블룸버그 TV와의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미국 항구 정체 상황 ('Gridlock') :동부 및 걸프 연안 항구의 부두 노동자들은 1월 15일 마감일까지 고용주와 새로운 계약을 체결하지 못하면 직장을 떠날 수 있습니다. (International Longshoremen’s Association, 'ILA'는 10월 초에 3일간 파업을 벌였고, 짧더라도 즉각적인 파업이 있었습니다.) '트럼프'는 최근 'ILA'의 '노동자'들의 편에 서서 힘을 실었습니다.

 

 

 

 

 

 

최근 고용주들은 '자동화' 장비 사용에 발 벗고 나서고 있습니다. '관세'와 파업으로 인한 생산 비용 상승은 '세계 경제'에 강력한 '역풍'이 될 수 있습니다. ING의 글로벌 '매크로' 리서치 헤드 Carsten Brzeski는 한 가지 가능성은 "기업들이 미국으로의 수출을 주도하면서 새해 첫 몇 달 동안 글로벌 무역이 '반직관적'으로 급증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정학적 혼란 : 홍해는 2024년 내내 예멘 후티 반군의 해운업 공격의 장이었으며, '미사일'이 여전히 발사 중이므로 내년에도 남아프리카 전역으로 선박이 계속 우회하여 운임비가 줄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 문제는, 코로나 19 봉쇄 직후 물동량이 일시에 풀리면서 운임비가 올랐던 적이 있죠.

 

 

 

 

 

 

여기다 대고 '트럼프'는 국가 경제를 위한 훨씬 더 중요한 수로인 '파나마' 운하에 대한 미국의 '통제권'을 재확인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파나마' 대통령은 자신의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두 경우 모두 중요한 수로의 지정학적 갈등과 중국의 '해양 산업' 지배력에 대한 워싱턴의 '우려'는 국제 상거래에 더 많은 불확실성을 제기합니다.

 

 

 

 

 

 

하지만 배송에는 '트럼프'의 '관세'로 인해 발생할 높은 비용을 실제로 상쇄할 수 있는 잠재적으로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화물 운송업체들은 '2025년'에 가동될 새로운 '선박'을 많이 주문하여 올해 상승세로 끝나는 운임 상승 압력을 완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홍해 사태가 진정되고 병목현상이 정상화 되면 "즉시 해상 화물 가격이 2/3 어쩌면 그 이상 하락할 것"이라고 Petersen은 말했습니다.

 

 

 

 

 

 

 

 

 

'한국'의 기업 '신뢰도'는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 이후 가장 크게 악화되었으며, 이는 정치적 혼란과 '트럼프'의 '관세' 위협에 직면한 경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음을 '반영'한 것입니다. 금요일에 발표된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은행 종합심리지수에서 1월 기업 전망은 7.3p 하락한 82.4를 기록하여 2020년 4월 이후 전월 대비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블로그에 '가 족'같은 '윤석열' 새끼 '글 썼다'고 형사기소 끝에 법정 최고형이 나온 가운데, 성폭행 보도를 했다고 명예훼손 고발로 '돈 뜯어'낸 공화당 성폭행범 '트럼프'가 1990년대 중반 뉴욕 맨해튼의 한 백화점 탈의실에서 당시 패션 칼럼니스트 E. 진 캐럴을 성폭행 해놓고 민사소송까지 걸은 재심 청구가 기각됐습니다.

 

 

 

 

1심 재판에서 증인으로 출석했던 제시카 리즈는 30대였던 1970년대 후반 뉴욕행 항공기에서 '트럼프'에게 성추행당했다고 진술했습니다. 미 주간지 '피플'의 기자였던 나타샤 스토이노프는 2005년 인터뷰를 위해 '트럼프'의 '마러라고' 자택에 방문했다가 강제로 키스를 당했다고 진술했습니다. 또 '트럼프'의 외설적 발언이 담긴 '액세스 할리우드'의 녹음파일도 재판 과정에서 '증거물'로 제시된 바가 있습니다.

 

▲ 언론과 표현의 자유를 "입틀막"하고 블로그에 '글 썼다'고 '형사기소'한 '미국'과 '한국'에서 '핵무장'과 '증시 논란'의 '국정농단' '김건희' "오빠" '윤로남불'('구속 사유') 12.3 '내란 수괴' '윤석열'과 '내란의힘' '감옥' 운동 중입니다.▲

 

▲'역시' '정치'가 '후지면' 국민이 굶는다. '영웅', '채권'과 '달러' 투자의 '정석'(定石)으로 '금리·환율' 재앙이 언론사 명예훼손 고발로 '돈 뜯어'낸 '새 대가리'(birdbrain) '관세'맨 '트럼프'와 '미국'판 김건희 '테슬라'(목표 '주가' 216 달러) '일론 머스크' '탄핵' 운동 중입니다.▲

 

▲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 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