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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관세, 전기차 가격 40%차지하는 배터리 셀 비용 두 배로 증가할 것

T.B 2024. 12. 20. 11:44

 

 

 

다음은 "니들"을 위한 '생각' 연습입니다. 도날드 '트럼프'가 중국 '시진핑' 주석과 전 세계 수입품에 대해 위협하고 있는 관세가 충분히 크지 않다면 어떻게 될까요? 어쨌든 북미 흑연 생산업체들은 그렇게 주장하고 있습니다. 워싱턴에 제출된 청원서에서 미국내 흑연 생산업체를 대표하는 업계 단체는 미국이 원하는 중국산 흑연 수입에 대한 새로운 920% 관세 보호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펼쳤습니다.

 

 

 

이 '보도'에는 흥미로운 '뒷얘기'(subplot)도 있습니다. 이 청원서는 북미 흑연 생산업체들이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를 비롯한 중국 흑연 수입업체들과 대립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상 '트럼프'의 가장 큰 기부자인 '일론 머스크'가 '트럼프'가 가장 좋아하는 단어 "관세"에 반대하는 것입니다.

 

2019년부터 테슬라는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산 흑연 수입에 부과한 25% 관세에 대해 면제를 요청해 왔으며, 25% 관세조차도 테슬라의 "경쟁력에 '타격'을 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테슬라는 올해 초 바이든 행정부가 전기차 제조업체와 미국에 공장을 둔 'LG에너지솔루션'과 같은 한국 배터리 제조업체 두 곳의 흑연에 대한 25% 관세 면제 요청을 무시하고 처음으로 예외를 연장하지 않기 전까지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요청에서 테슬라와 다른 업체들은 미국내 생산업체들이 아직 시작 단계에 불과하고 수요를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중국 흑연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이 아직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흑연 생산업체들은 미국내 공장 설립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트럼프의 25% 관세조차도 오랫동안 막대한 국가 보조금의 혜택을 받아 인위적으로 낮은 가격에 미국에 판매되고 있는 중국 흑연과 경쟁하기에는 너무 미미한 수준입니다.

 

 

 

 

'양극재'에 주로 사용되는 흑연은 배터리 셀 비용의 약 10%를 차지합니다. 따라서 제조업체가 중국에서 '수입'하는 대안을 찾지 못한다면 흑연 비용이 900% 이상 증가하면서 배터리 셀 비용이 두 배로 증가할 것입니다. 무역 전쟁이 '촉발'되는 순간 전기차·배터리 산업과 주가는 바닥을 뚫고 지하로 파묻힐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러한 가격 인상은 테슬라나 미국 전기차 산업의 경쟁력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더 넓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트럼프'가 백악관에 마지막으로 있을 때 미국 기업과 업계에서 중국산 수입품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반덤핑 및 반보조금 관세를 신청하는 사례가 급증했습니다. 어쩌면 이 사례는 '트럼프'가 워싱턴으로 복귀 하기도 전에 우리가 다시 같은 상황을 목격하기 '시작했다'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역시' '정치'가 '후지면' 국민이 굶는다. '영웅', '채권'과 '달러' 투자의 '정석'(定石)으로 '금리', 산업, 고용, 소매, '주택'과 '부채' 재앙이 된 '트럼프''미국'판 김건희 '일론 머스크' '탄핵' 운동 중입니다.▲

 

▲ 언론과 표현의 자유를 "입틀막"하고 블로그에 '글 썼다'고 '형사기소'한 '미국'과 '한국'에서 '핵무장'과 '증시 논란'의 '국정농단' '김건희' "오빠" '윤로남불'('구속 사유') 12.3 '내란 수괴' '윤석열'★ '감옥' 운동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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