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est First

트럼프 경제 모델과 시장에 관한 지정학적 영향

T.B 2024. 11. 22. 09:36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25bp 금리인하(4.5~4.75%)에도 미국 '부동산' 30년 만기 모기지(주택담보대출) 고정 평균 금리가 6.84%로 지난주 6.78%에서 6bp 재상승하며 7%에 근접했습니다. 이는 지난 7월 이후 최고치 수준으로, 프레디 맥의 수석이코노미스트인 샘 케이터는 "판매용 재고는 소폭 증가하고 있지만 금리 '상승 환경'으로 인해 신규 건축이 약화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지난주 토요일에 열린 G20 사교 모임에서 브라질 영부인 하냐 룰라 다 실바가 "니들은 선거에서 질 것"이라고 조롱을 한 억만장자 '테슬라'(TSLA) '일론 머스크'를 향해 "Fuck you, Elon Musk"라고 욕설을 퍼부으며 허위정보를 유포하는 X('트위터')를 규제해야 한다고 말하였습니다.

 

브라질에서 열린 주요 G20 정상회의에서 제3세션 시작 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과 정상회담 전 '윤석열'의 통역 담당 수행원과 현지 보안 요원들이 10초가량 몸싸움을 벌이는 장면이 외신 생중계 카메라에 고스란히 찍혔습니다.

 

 

 

 

 

 

 

 

 

 

 

 

 

 

 

'북미 지역'과 중국에서 매출 둔화를 겪고 있는 스타벅스가 중국 사업 지분 매각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중국 사모펀드들이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트럼프'는 주 '캐나다' 대사에 피트 훅스트라 전 네덜란드 대사를 지명했습니다. 전문가들은 '한국'의 대미 무역 수지 흑자가 역대 최대 수준으로 커진 만큼 '트럼프'가 미·한 FTA에 대해서도 개정 압력을 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벨류체인 의존도가 높은 중국의 성장률 회복이 담보되지 않는다면 '부실자산' 문제 해결이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진단이 나왔습니다. 모건스탠리는 '한국'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 의견을 '중립'에서 '매도'(비중 축소)로 낮췄습니다.

 

 

 

 

 

 

 

미국 주간 신규 실업보험 청구자수는 시장 예상치 22만명을 '하회'하며 계절 조정 기준 21만3천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오스턴 굴스비 시카고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최근 인플레이션 상승과 노동시장 강세에 대한 '우려'에 따라 경제에 대한 장기적인 관점이 필요하다"라고 말하였습니다.

 

 

 

 

 

 

 

'트럼프' 2기의 관세 및 재정 정책이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을 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상보다 더딘 미국의 디스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 둔화)과 '트럼프'의 출현이 '전망 금리'(도이체방크)를 높이는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무디스' 애널리틱스의 마크 잔디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트럼프 정부 아래서 더 높은 인플레이션과 더딘 성장을 예상한다"며 "관세와 이민자 추방은 부정적인 공급 충격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국제형사재판소(ICC)가 이스라엘의 전 총리 베냐민 '네타냐후'와 국방장관 요아브 갈란트에 대해 전쟁범죄와 반인도적 범죄 혐의로 체포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처음에는 증인 보호와 수사의 무결성을 위해 비밀로 유지되었던 체포영장은 유사한 행위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과 피해자 및 그 가족들의 이익을 고려하여 공개되었습니다.

 

재판부는 '네타냐후'와 갈란트가 2023년 10월 8일부터 2024년 5월 20일까지 적어도 가자 지구에서 전쟁 수단으로 기아를 사용한 전쟁범죄와 민간인에 대한 살인, 박해, 기타 비인도적 행위 등의 반인도적 범죄에 책임이 있다고 믿을 만한 합리적 근거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ICC 전심재판부 I은 이 결정을 발표하며, 팔레스타인 국가에 대한 관할권을 주장하고 이스라엘의 재판소 권한에 대한 이의제기를 모두 '기각'했습니다. 팔레스타인 국가의 상황은 2018년 5월 팔레스타인에 의해 ICC 검사에게 회부되었으며, 2023년 말과 2024년 초에 여러 다른 국가들로부터 추가 회부가 있었습니다.

 

 

 

 

 

 

 

 

 

 

 

도날드 '트럼프'가 대선에서 공략했던 게 피라미드 자본시장 구조에서 최상위층(Super rich)과 학력 수준이 낮은 하위층('가족'을 먹여 살렸던 노동자들)이었습니다. ① '新자유주의'를 '채택'한 '한국'의 '윤석열'처럼 초부자 감세와 '긴축 정책'을 쓰고 있는 아르헨티나 하비에르 밀레이 지지율이 최근 하락하긴 했으니 높은 지지율을 유지해왔습니다.

 

 

 

고성장·고관세·고금리가 특징인 '트럼프'의 정책들로 비추어 볼 때 '중국'(② 보호무역)뿐만 아니라 동맹국들의 경기침체(③ 자국 우선주의, Make America 'Great' Again!)와 미국 내 소득 계층별 소비침체 또한 불가피합니다. '트럼프'와 공화당은 백악관과 상·하원 다수당 지위를 쟁취했고 '트럼프'는 내각을 '충성파'로 '채우는 중'입니다. 즉, '예고'했던 것들 다 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역시' '정치'가 '후지면' 국민이 굶는다." '영웅' '트럼프', "채권"과 "달러" 투자의 '정석'(定石)으로 '금리', 산업, 고용, 소매, '주택'과 '부채' 재앙이 된 '공화당' '트럼프·머스크' '탄핵' 운동 중입니다.▲

 

▲ 언론과 표현의 자유를 "입틀막"하고 블로그에 '글 썼다'고 '형사기소'한 미국과 '한국'에서 '핵무장'과 '증시 논란'의 '국정농단' '김건희' "오빠" '범죄자'('구속 사유') '윤석열''감옥' 운동 중입니다.▲

 

▲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 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