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est First

반도체 플로우(Chips Flow)와 IRA 키워드는 무엇일까

T.B 2023. 4. 1. 07:25

우리도 그렇지만 "정치와 경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일 것 같은데요. 시장과 환율, 금리를 볼 때 데이터 의존적 해석 외 미국과 중국, 러시아 관계에서 기축통화 달러가 외교와 정치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올해 금리 인하가 있게, 없게"에 영향이 있을 수도 있을 것도 같습니다.

 

 

"너 또 무슨 얘기냐", '12년 후'부터 유럽연합(EU)에서 내연기관차가 퇴출되니 전기차 점유율은 늘어날 것이고, '심상찮다'는 북중러와 우호적인 이란과 앙숙 '사우디'가 중국 중재로 화해를 한 OPEC은 '당연히' 미국, 유럽이 아닌 중국과 외교적 신호에 맞출 것입니다.

 

달러, 유가는 '반비례 경향'이니 미국 입장에서 약달러가 도움이 되는지 '따져보면' 고유가 덕분에 버텨왔던 러시아 경제와도 연관이 있을 것 같은데요. 미국 증시 전문가들은 유가, 주가가 '반비례 경향'이니 증시 바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당분간 유가를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했습니다.(달러 ↑, 유가 ↓, 주가↑)

 

"야, 그럼 2월 '근원 PCE'가 '잘 나왔고', 페드워치에서 금리 동결 '가능성'이 폭등하고 있으니까, 사이클이 없어진 것 '아니냐?'", SVB·시그니처뱅크·FRC·CS·도이체방크에 이어 '찰스슈왑'에 조 바이든 대통령은 "배우와 '성관계'를 맺고 '입막음을 하려'했던 '도널드 재명'때 완화된 규제를 돌려놓겠다"라고 했습니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은 시장의 관심이 물가에서 이동한 '경기침체' 연기, 보스턴 '연은 총재'가 말한 여전히 높은 인플레이션 수준에 인건비와 원자재 등 비용증가 상황의 기업들의 마진 압박 시기에 승자는 가격결정력을 갖춘 기업들로, 실적 승자와 패자 차이가 그 어느 때보다 클 것이라고 했는데요.

 

헬렌 제월 '블랙록' 차석 CIO는 "유동성 문제를 겪은 (1) 은행들이 고금리로 수익 창출 기회를 갖게 됐고, 밸류에이션 하락으로 매수 기회가 온 (2) 테크 기업들을 말하면서 (3) 에너지 기업들은 주가가 작년에 크게 올랐다"라고 했습니다.

 

미국 재무부가 프로메테우스의 '금속'을 둘러싼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결정하는 배터리 세부 조건을 넣은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4월 18일부터 적용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요약하면', (1) '양극재, 음극재'를 핵심 광물로 정의해 '테슬라'를 지원하며 중국을 정조준, (2) 미국과 FTA를 맺지 않은 국가에서 수입한 광물도 국내에서 가공하면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돼 '한국업체 입장'이 대체로 반영됐고, (3) 한국 못지 않은 '양극재, 음극재'의 핵심 생산국 일본과 생산 확대를 추진 중인 유럽연합(EU)이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둘러싸고 주요국 경쟁이 한층 더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일본이 아닌 한국을 '제1 먼저' 방문을 해, 미국 공군기지에 도착해 삼성 평택캠퍼스로 직행, 방명록 대신 반도체 '웨이퍼에 서명'을 했습니다. 즉, 중국과 헤어질 결심을 한 미국 입장에서 한국이 공급망 재편에 중요하다는 것인데요.

 

챗GPT 같은 AI 기술이 뜨면서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 국방력 감소에 '구조개혁'은 물론 노동공급 축소를 위한 완화정책이 필요한 시점에, 숙련된 개발자가 30분은 걸렸을 내용을 40초에 끝내는 '매직'에 필수인 차세대 D램 분야 강국도 한국입니다.

 

'24년 대선'을 앞두고 미국 반도체법(Chips Act, 칩스법)과 IRA 법안의 키워드 2개를 꼽으라면 도널드 전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이 어려워지자 노동자를 위한 정책으로 포장을 해 강력한 표몰이를 했던 (1) '자국 우선주의' 및 '반도체', 2차 전지 등에 들어가는 'NCM'(니켈·코발트·망간) 등 주요 광물의 중국 의존도가 80%인 (2) 중국 견제가 아닐지 의문입니다.

 

'안전', '경제', '정직'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서 당원 배가 운동 중입니다. 월 1,000원 이면 책임당원이 될 수 있으며 '모바일 링크'로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 (불펌) 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