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mmWave 5G 아이폰12 3가지 가능성

T.B 2020. 4. 25. 18:18


아이폰 12에 mmWave(millimeter Wave)로 알려진 더 빠른 5G 표준을 지원할 것인지에 관한 분석가들 사이의 예측들이 엇갈리고 있다. 5G 표준은 이론적으로 가장 빠른 광섬유 홈 브로드밴드 서비스들 만큼이나 빠른 기가비트 속도를 제공한다. 한 보고서는 '아니다.' 고 했고, 다른 보고서는 '그렇다' 고 말한 반면에, 새로운 보고서는 미국에서 출시되는 아이폰만 5G를 지원할 것이라는 3번째 가능성을 제시했다.


5G에는 mmWave 와 sub-6GHz로써 알려진 2가지 주요 버전이 있다. 5G의 드라마틱하게 빠른 속도에 관하여 '읽어본 적' 이 있다면, 그것은 mmWave 버전이다. mmWave는 매우 속도가 빠르지만, 범위가 짧고 저주파대역 대비 감쇄가 급격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벽/장애물을 투과하지 못한다.


따라서, mmWave는 많은 기지국을 요구로하고, 일반적으로 한 도시의 블럭 당 하나다. Sub-6Ghz 는 LTE와 유사한 범위이고 약간의 속도 이점들을 제공하지만, 드라마틱하게 빠르지는 않다. 그렇기에, 5G 기술의 최대 이점을 얻기를 원한다면, 현재 기술로써 두가지 표준을 모두 지원하는 단말기가 되야한다.


작년 12월에 밍치궈의 보고서는 2가지 표준 모드 모두를 지원할지가 불분명하다고 말하였다. 올해 1월 한 애널리스트의 보고서는 올해의 아이폰들이 더 느린 sub-6GHz 버전만을 지원할 것이라 말하였다.


Susquehanna 애널리스트의 보고서에서, 애플이 2020년에 sub-6 Ghz만 호환될 5G 폰을 출시할 것이라 주장했다. mmWave 모델은 소량으로 2021년까지는 볼수 없을 수 있다.[…]


Susquehanna 애널리스트는 애플이 2021년 1월까지 약 800만 mmWave 호환 단말기들과 함께, 2020년 하반기에 약 6,000만 5G 아이폰들을 출하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애플은 시장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라기 보다, 출시 지연에 원인이 될 수도 있는 자체 개발한 AiP(antenna-in-package) 모듈을 설계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이 전망이 나오자 궈는 곧바로 올해의 아이폰들은 mmWave를 지원할 것이라 말하였다.


우리는 2H20에 mmWave와 Sub-6GHz 를 동시에 지원하는 새로운 아이폰들이 출시될 것이라 보고있다.


가장 최근 보고서인 'Wedbush' 는 미국 내 출시되는 아이폰들만이 mmWave를 지원할 것이라는 3번째 가능성을 말하였다.


5G 기능은, 미국과 비-미국 버전으로 나올 것이다. 미국 버전은 mmWave 기술이 탑재될 듯하다.


그러나, 내년 초로 일부 물량이 밀림으로써, 올해는 제한적일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Wedbush는 일반적으로 매우 이론적인 위험일 뿐임을 강조했지만, Covid-19의 불확실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최악의 시나리오에서 올해 5G폰은 없을 것이라 말하였다.


미국에서만 mmWave를 제공하는 것은 일부 다른 나라들이 더 빠른 5G 인프라 구축에서 훨씬 더 앞서 있기 때문에 놀라운 일이다. Wedbush는 또한 우리가 아이폰 12의 출시를 9월에 볼 수 없을 것이지만, "10월에서 12월 초에 출시될 듯 하다." 고만 언급함으로써 출시일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지 않았다.


끝으로, Wedbush 는 놀랍지도 않게, 전세계 봉쇄가 $1,000 가 넘는 아이폰 11을 사는 것 보다 건강, 직업, 식료품, 손소독제(hand sanitizer)를 Covid-19 환경 내 소비자들의 우선순위 목록에서 훨씬 위로 올려놨기 때문에, 애플의 상반기 실적이 예년보다 낮을 수 있다고 예측했다.


원문: '9to5Mac', image: 'Marvelous'


'에어팟 프로 라이트', '에어팟 X' 등 최근 몇일 동안 루머들이 남발됐던 '에어팟 3세대' 처럼, mmWave + Sub-6GHz / Sub-6GHz / 미지원에 대한 5G 아이폰 12 루머들이 엇갈리는 중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작년 12월에 둘다 지원할지 불분명하다던 밍치궈는 현재 올해 아이폰 12가 mmWave와 sub-6GHz 모두 지원할 것이라 말하였다.


● Susquehanna 의 애널리스트는 AiP(antenna-in-package) 자체 설계가 아이폰 12 지연의 원인들 중 하나가 되고 있으며, 2020년에는 sub-6Ghz 버전만, 2021년 초에 소량의 mmWave 버전이 출시될 것으로 보고 있다.


● Wedbush 는 mmWave 를 지원하는 5G 아이폰 12가 미국내에서 독점으로 출시될 것이라 말하였다. 그러나, 한국을 포함한 다른 국가들이 영토가 넓은 미국 보다 5G 인프라 구축에서 훨씬 더 앞서 있기 때문에 의아하다.


애플은 아이폰 X 당시 정황, 근거, 증거들이 포착되었음에도 출시 지연의 원인들 중 하나로 꼽혔던 스크린 내장 지문인식 센서를 3년이 지난 현재까지 선보이지 않는 중입니다. 가장 최근 루머에 따르면 '아이패드에서' 먼저 선보일 것이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자사의 하드웨어에 관한 높은 기준을 맞추는 것이 불가하다는 이유로 발표 직전에(1),(2) 에어파워를 '취소' 한 초유의 사태까지 일어난 적이 있습니다.


즉, 퀄리티 타협 없는 애플이 과연 sub-6GHz만을 지원하는 아이폰 12를 출시할지는 의문입니다. 만약, mmWave + Sub-6GHz 모델을 출시하지 못할 상황이라면, Covid-19 현황과 과거 사례로 비추어볼 때 아예 빠질 수도 있지만, 더이상 5G를 미룰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