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est First

트럼프 관세가 인플레이션(금리·환율)에 저지른 영향

T.B 2025. 2. 1. 12:51

 

 

 

 

 

미 12월 'PCE 물가'가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이 '피벗'을 선언했던 지난해 9월 2.1%까지 하락했다가 3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이면서 전년 동월 대비 2.6%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월 대비 상승률도 0.3%로 지난해 4월 이후 8개월 만에 가장 높았습니다.

 

 

 

 

 

 

에너지와 식료품을 제한 근원 PCE 가격지수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2.8%로 3개월 연속 같은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전월 대비 상승률은 0.2%였습니다. 헤드라인과 근원 PCE 모두 시장 전망치에 부합했고 시장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트럼프'가 '예고'한데로 현지시각 2월 1일(내일)부터 'Trump Risk Index'에 포함된 3대 무역국인 멕시코·'캐나다' 25%와 '중국' 10%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발표를 했습니다. '관세 대상'은 반도체, 의약품, 철강, 알루미늄, 구리, 석유 및 가스 등입니다. 이어 향후 '유럽연합'(EU) 수입품에도 관세를 메기겠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은 '자동차 부품'의 약 50%와 안전벨트, 에어백과 같은 부품의 80%를 멕시코·'캐나다'에서 수입하고 있습니다. 냉장고와 컴퓨터, 텔레비전, 맥주, 과일 가격도 상승할 것이고, '미국 소비자'는 이런 제품의 부족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윤석열'인가? 지표상 숫자와 '실질 물가'는 다릅니다. '트럼프'는 인플레이션(금리) 상승 및 글로벌 공급망 위축 우려를 일축했습니다.

 

 

 

 

 

'트럼프'가 '장·단기' 금리·환율에 '저지른 영향'으로 뉴욕채권은 '매도세'가 촉발됨에 따라 국채금리가 상승하며 국채가격이 하락 마감했습니다. 뉴욕환시는 DXY가 108까지 급등한 채 마감됐습니다. 관세 '부과 대상'이 된 캐나다와 멕시코, 중국의 통화가치 및 위안화와 연동되는 원화까지 11.93원 급등하며 1457.50원을 기록했습니다.

 

 

 

 

 

 

뉴욕유가는 '트럼프'의 캐나다 관세 부과가 반영돼 상승하다가 '트럼프'의 중국 관세 부과로 인한 경기위축 우려에 재차 하락하며 '약보합'세로 마감했습니다. 뉴욕 금가격은 '트럼프'의 관세 부과로 낙폭이 축소되다 금리 상승과 달러 강세 여파로 '소폭 하락'했습니다.

 

 

 

 

 

 

 

12월 'PPI·CPI' 수정치('반올림값')로 비추어 볼 때 PCE 지수가 높게 나올 것으로 예상됐고, 시장이 전망치를 '부합'시켜 상승하던 뉴욕증시는 '트럼프'가 관세를 시행하겠다고 말하자 '급락 전환'을 하며 장 초반 낙관적인 분위기에 4.4%까지 상승하던 '테슬라'(정적 주가 : 226 달러, '목표 주가' : 216 달러)가 1%로 '급전직하'하는 등 3대 지수가 동반 하락 마감했습니다.

 

 

 

 

 

 

'트럼프' 뭐 하고 있냐? 백악관 '기밀문서' 불법 유출 사건으로 '트럼프'를 수사하고 기소했던 법무부 검사들을 관행을 깨고 '해고'한지 며칠이나 됐다고, 1.6 의회 폭동 수사에 참여한 연방수사국(FBI) 요원들 수십명을 무더기로 '해고'함으로서 백악관의 간섭에서 수사의 독립성을 유지해 온 FBI의 역사적 전통에 '먹칠'을 해놨습니다.

 

 

 

 

 

 

끝이냐? 아니죠. 워싱턴 DC 근처 로널드 레이건 공항에서 미 육군 소속 블랙호크와 승객 64명을 태웠던 아메리카 에어라인 여객기가 '충돌'해서 여객기 승객 및 승무원 64명과 헬기에 탄 군인 3명 등 67명 모두가 사망한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백악관 복귀 후 첫 위기관리의 '시험대'에 서자 구체적 근거를 제시하지 않은 채 전 정부 탓을 하며 DEI가 원인이라고 또다시 '거짓말'로 가짜뉴스·음모론을 퍼트렸고 근거를 대라는 기자들과 싸웠습니다.

 

▲'채권'과 '달러' 투자의 '정석'(定石)으로 '금리·환율' 재앙이 언론사 명예훼손 고발로 '돈 뜯어'낸 '새 대가리'(birdbrain) 공화당 '성폭행범' '중국' '관세'맨'트럼프''탄핵'과  '주댕이'를 가만 두질 않는 '미국'판 김건희, '친중' '테슬라'(TSLA) 증권 사기꾼 '일론 머스크' 감옥 운동 중입니다.▲

 

▲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 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