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iOS 8.4 완전탈옥 무작정 따라하기

T.B 2015. 7. 7. 19:37


iOS 8.3에서는 간략하게 탈옥 방법을 소개해드렸고, iOS 8.4는 건너뛰어서, 이번 탈옥은 무작정 따라하기 편을 쓰지 않으려 했는데.. 이것도 요청에 따라서 가급적 이해하기 쉽게 현재 직접 사용중인 트윅 소개까지 한 번에 갑니다.


성급하게 스크롤 쭉쭉 내리지 마시고, 천천히 '책' 읽는다. 생각하시고 단계별로 따라가 보면,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탈옥을 마칠 수 있겠습니다. 탈옥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탈옥까지 가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중점적으로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1. 아이튠즈를 통한 업데이트 혹은 OTA 업데이트를 한 경우, DFU복원 방식의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을 '적극' 권한다.


① 먼저, 아이튠즈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는 것이 중요하다. iOS 7 즈음 부터, (특히 메이저 업데이트)마이너 업데이트에서도 이전 버전의 아이튠즈를 통한 백업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DFU를 진행하다가 오류가 뜨면 난감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② Windows 8.1 기준 C:\Users\(User name)\AppData\Roaming\Apple Computer\MobileSync\Backup 폴더에 있는 백업을 삭제한다. 이유는, 아이튠즈에서 변경 설정시 경고(5%~)에 따라서, 백업이 이중삼중으로 되어 용량을 크게 차지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게 기기를 1개만 사용하고 HDD 여유 공간이 넉넉하다면 문제가 되질 않지만, 다수의 기기를 사용한다던지, HDD 여유 공간이 부족하면 복원 과정에서 저장 용량 부족으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다수의 기기를 사용한다면 모두 삭제한 후, '1개씩 백업 → DFU복원 → 백업 삭제   다른기기 백업  DFU복원' 식으로 진행하면 되겠다.


Note. 저는 30GB 이상, 80GB까지 넉넉하게 여유 공간을 잡습니다.


③ 백업을 삭제한 후, 이제 iDevice 기기 내에서 백업 시간을 길게 만드는 Document 파일들을 따로 로컬 백업해둔다. 특히, 동영상/사진/음악은 '동기화 해제'로 삭제한 후 DFU 복원 후 동기화 하는 것이 더 빠르다. 카메라롤에서 중요한 사진, 문서 앱에서 중요한 문서 등 백업 실패시 반드시 복구해야 하는 파일들은 모두 로컬 백업한다.


Note. 현존하는 가장 안전한 패스워드 관리 방법인 1Password를 예로 들자면, 클라우드 등으로 백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④ 이제 백업 후 DFU 복원을 진행한다.


애플 iOS 8.4 배포 IPSW 다운로드 링크(참고)

.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DFU 모드 들어가기 - 진입방법(참고)


IPSW파일을 다운로드 한 후, 아이튠즈를 실행한 다음, DFU 모드로 진입하면 USB 연결음이 PC에서 들릴 것이다. 이와 동시에 아이튠즈에서는 '복원' 메세지가 뜨고, 메세지를 닫은 후 'Shift + 복원'을 클릭하면 DFU 복원이 진행된다.


cf. 아이튠즈 복원 오류에 관한 모든것(참고)



STEP2. 이제 탈옥을 준비한다.


① '설정 → 터치ID 및 암호'에서 '암호 요구'를 해제한다.

② '설정 → iCloud'에서 '나의 iPhone 찾기'를 해제한다.



TaiG v2.3에서는 Cydia Installer 1.1.19(시디아 소스 백업, 약간의 디자인 변경)가 통합됐고, Saurik은 이제 더이상 (Team Pangu 왈)'백도어'라 불리던 setreuid ()로 root 권한을 획득 할 수 없음을 명시했으며, 이후 TaiG v2.3.1에서는 Cydia Installer 1.1.20(버그 수정)까지 통합됐다.



③ 그 v2.3.1을 통한 탈옥으로, 혹시나 '보안'에 관한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 TaiG 영문 홈페이지(http://www.taig.com/en/)에서 최신 버전의 TaiG를 다운로드 한 후 압축을 해제한다.


 이미 아이튠즈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했기 때문에, 이대로 TaiG를 실행 하게 되면 '애플 드라이버를 찾을 수 없다.'는 오류가 발생하고, TaiG에서 호환되는 아이튠즈 버전(12.0.1.26) 다운로드 링크를 제공한다. 자신이 현재 사용중인 OS 버전(32bit/64bit)에 맞는 아이튠즈를 다운로드 한다.


⑤ 메인PC(예를 들자면 데스크탑)가 있다면, 메인PC는 최신버전의 아이튠즈를 사용하고, (혹시라도 나중에 재탈옥 할 것에 대비) 서브PC(랩톱 등)에 아이튠즈 v12.0.1.26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만약, PC가 1대라면 귀찮음의 시작인데, Revo Uninstaller 등을 이용 혹은 제어판에서 Apple Inc.에 관련된 모든 설치 프로그램들을 삭제한 후 v12.0.1.26을 설치해야 한다.


STEP3. 여기까지 진행했다면, 이제 탈옥 다 마친 것과 다름 없다. 앞서서도 말했지만, '과거' 대비 탈옥 자체가 쉬워졌기 때문에 탈옥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탈옥까지 가는 과정과 탈옥 이후가 중요하다.



상단과 같이, '3K Assisstant'를 체크해제 한 후, 'Jailbreaking'을 클릭하고 '완료 메세지가 뜰 때까지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탈옥 도중에 기기가 몇번 재부팅 할 수 있다. Windows 8.1 기준 탈옥 도중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팝업 될 경우, '아무 작업 안함'을 선택한다.



STEP4. 탈옥이 완료된 후, 기기가 리부팅 되면 홈화면에서 'Cydia' 아이콘을 클릭하면 '파일 시스템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완료 된 후 리부팅 될 때까지 기다린다.'


STEP5. 이제 보안 강화를 위해서 root password를 변경하고, Protect My Privacy 등의 트윅을 설치한다.


① 'http://cydia.ichitaso.com/' 소스를 추가한 후, iOS Terminal을 설치한다. 이후 아래의 명령어를 차례로 입력한다.


su (enter)

alpine (enter)

passwd (enter)


이후 기본 root passwrod인 alpine를 새로운 root password로 설정한다.


② 사용자 최적화로, 본인이 평소 사용하던 트윅을 iOS 8.4 Cydia 호환 리스트를 '참고' 하여 설치한다. 탈옥 트윅은, '덕지덕지' 중복되는 기능을 이것저것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순정 iOS 에서 불편함을 느꼈던 부분에 관하여 최소한으로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블로그 기준, 이전 무작정 따라하기 버전으로 탈옥을 한 경우, 아래의 순서대로 트윅을 설치하면 springboard 설정까지 완벽하게 복원된다.


WiFried - iOS 8.3 부터, AWDL 버그가 해결됐다고는 하는데, 8.4 탈옥 이후 초기에는 WiFi를 잡다가 Winterboard 등의 일부 트윅 설치 후 장시간 동안 WiFi를 잡지 못하는 버그가 발견됐다.(에어1, 6플러스 2대, 5S)


WiFried 부터 설치 후, Apple File Conduit "2" (BigBoss, Free)를 설치한 후,  시디아 언어 변경 로딩속도 향상(참고)을 진행한다.


PKGBackup

Winterboard - 테마 트윅, 리부팅 필요

CydiaEnhancer bokzhe - 'http://cydia.ichitaso.com/' 에 포함된 시디아 로딩 수 제한으로 로딩 속도 향상

3G Unrestrictor 5 - 셀룰러 네트워크를 WiFi로 페이크, mVoip 제한 해제에 사용

AdBlocker2 - 모바일 사파리 광고 제거

AlienBlue++ - reddit의 공식 앱인 Alien Blue 설치 필요

AppSync Unified

Audio Recorder(net.limneos.callrecorder) - 아이폰 통화 녹음

BytaFont2 - 아이폰 아이패드 폰트 변경

Caller - 수신 전화의 스팸 유무 확인

CyDelete8(iOS7 & iOS8)

DisplayRecorder

CCSettings for iOS 8 - 제어센터에 토글 등록, 홈버튼, 백그라운드 일시 종료,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 설치 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잘 감이 안오면 extensions 설정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한 다음 제어센터를 실행한다. 



iBlacklist(Free + Trial)

iCleaner Pro

iFile

LocationFaker8(iOS 8) - 위치서비스를 페이크 해주는 트윅

MyWi8/MyOndemand(정식)

Nitrous

NoSlowAnimations - 애니메이션 효과 감소로 체감속도 향상

ShowCase

SwipeShiftCaret 또는 SwipeShiftSelection

Support Unsupported Accessories 8

tsProtector8(beta)

VirtualHome

Zeppelin or WiCarrier(1.1.4) - 통신사 이름을 접속한 WiFi 네트워크명(SSID) 혹은 할당된 IP Adress로 전환, 탭으로 변경 가능하다.

FolderEnhancer

Springtomize 3 for iOS8

IntelliScreenX 8

Action Menu Plus Pack

Firewall iP7 - 원치 않는, 혹은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네트워크 차단

Protect My Privacy - 설치된 앱,트윅에서 개인정보를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시 팝업으로 확인할 수 있는 트윅


Note. 아래는 이전 글 대비 비호환 트윅, 충돌 목록입니다.


BetterWiFi7 - WiFi 관련 트윅

Slide2Kill8 Pro or Sicarius

SpeedChanger - 기본 아이팟에 배속 효과

BiteSMS(iphone Only, URL: test-cydia.bitesms.com) - IntelliScreenX8이 Message+와 중복 기능으로 충돌이기에, BiteSMS 과 ISX8과 충돌 가능성이 높다. ISX에서는 Message+, BiteSMS에서 제공하는 빠른 답장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Fullforce(ipad Only) - iOS 8 미호환


Update. 여기까지가, iOS 8.4 탈옥에 관한 디테일 한 설명이었습니다.  iOS 8.4는 애플뮤직, Beats 1을 쓸 수 있다는 장점 뿐만 아니라, 요즘 한참 '불판'인, '국정원 해킹프로그램' 에 관하여, masque attack 관련 Mainfest masque, Extension masque가 iOS 8.4에서 패치되었습니다.(참고)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