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DFU 모드 들어가기 진입방법

T.B 2011. 10. 2. 12:23

아이폰을 탈옥하는 방법은 총 5가지가 있습니다. 터미널모드로 일일히 탈옥을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면 미리 탈옥정보를 포함하여 자동으로 탈옥을 진행시켜주는 redsn0w, greenpois0n, sn0wbreeze, pwnagetool, jailbreakMe라는 툴(tool: 쉽게 말해서 프로그램)을 이용해야만 합니다.


이중 DFU모드가 필요없는 jailbreakMe를 제외한 4가지 방법에서는 반드시 DFU모드로 진입을 해야만 탈옥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아이폰을 처음 탈옥하는 탈옥 초보자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중이기도 한 DFU 모드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ecovery Mode(복원모드)

리커버리 모드는 일반적인 업그레이드(판올림) 또는 아이폰 사용중 문제가 발생시 보여주는 복원 상태로 "iBoot" 상태라고도 합니다. 애플은 다운그레이드(판내림)을 막아둔 상태입니다. 애플에서는 공식적으로 이전 버전의 OS를 불필요하거나 더이상 쓸모없는 OS로 간주하며, 순정상태에서 커스텀펌웨어(사용자가 임의 수정) 역시 막아놨습니다.

이상태에서 탈옥을 진행하면 당연히 진행이 되지 않고, 복원만 가능합니다. 또한, 공장도초기화가 가능한 DFU복원과는 다르게 일반 복원(이전 OS설치정보나 앱 설치/삭제 정보가 시스템 메모리에 상주)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복원모드에 진입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아이튠즈에 연결하라는 USB표시가 보입니다.


DFU Mode

DFU모드는 아이튠즈를 사용하는 특별한 인터페이스를 의미합니다. 복원모드와는 다르게 iBoot 상태는 아니며, 디스플레이 화면은 완전히 검정색으로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DFU모드를 이용하여 ① 아이튠즈에 연결하고 ② Shift + 복원을 클릭 ③ 미리 다운로드 받은 .ipsw 펌웨어 파일을 클릭해주는 것이 아이폰을 공장도초기화 시키는 DFU복원입니다. DFU 모드 진입 방법은 꼭 아이폰을 탈옥하기 위해서만 알 필요가 있는 것이 아니라, 반복되는 판올림과 앱설치/삭제를 할 수록 느려지는 아이폰을 공장도 초기화 시킨다는 점에서 꼭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DFU진입 방법은 그간 iOS 버전업 할 때마다 탈옥강좌를 통해 매번 소개해드렸는데요. 다시 한번 설명을 해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STEP1  아이폰의 전원을 끈다.
STEP2  홈버튼(Home Button) + 파워버튼(잠금버튼; Sleep Button)을 동시에 누르고 약 10초가량 유지한다. (이때 사과마크가 생겼다가 사라질 것이다.)
STEP3  홈버튼은 계속 누르고 있고, 파워버튼만 손을 뗀 다음 약 5초가량 유지한다.


앞으로 iOS5 탈옥을 지원할 redsn0w는 0.9.9b1에서 보여준 features와 Dev-Team에서의 언급대로  사용자가 스스로 DFU모드에 진입할 필요가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DFU모드는 꼭 탈옥만을 위한 방법이 아닙니다. DFU모드 진입이 없다고 공장도초기화 방법을 모른다면 OS업데이트와 앱설치/반복 정보가 시스템 메모리에 상주한 상태에서 탈옥까지 한다면 아이폰이 더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