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시디아

PKGBackup에 관한 모든것. 오류(Backup Failed) 해결부터 복원(restore)까지 T.B버전 상세설명

T.B 2011. 4. 25. 21:27

PKGBackup은 필수 Cydia앱중 no.1으로 iOS 4.3.1 및 4.3.2 탈옥 후 최적화 및 안정화 T.B버전 상세설명 과정 을 재탈옥 또는 판올림시마다 반복해서 할 필요없이 백업으로부터 복원해주는 유용한 Cydia 앱이다. AptBackup보다 더 편리한 기능을 제공중이기도 하다.

이 PKGBackup이 있기 때문에, 사용자화 된 커스텀 펌웨어를 지원하는 sn0wbreeze 를 이용하는 탈옥방식 보다 redsn0w 를 이용하는 방식이 더 빠르고 간편하기도 하다. sn0wbreeze 의 팩토리언락(Factory Unlock)을 위한 ultrasn0w와의 호환성과 탈옥이후 시스템 안정성(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의 메리트는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 PKGBackup을 사용하다보면 간혹 아래와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① PKGBackup으로 restore를 누르고 리부팅을 수행해도 Cydia 앱이 전부 복원되지 않고 일부만 복원되는 경우
② PKGBackup이 아예 resotre가 안되거나 backup도 안되는 경우

이다. 탈옥 입문자.중급자.숙련자의 차이점은 예기치 못한 문제에 부딛쳤을 때 나타난다. 입문자는 아예 포기하고 최적화.안정화 과정을 처음부터 실시한다. 중급자의 경우 그래도 "검색"이라는 것을 하지만, 네이버 무식인들과 어울리던 습관을 버리지 못했기 때문에 백날천날 한글검색 해봤자 나오지를 않는다. 숙련자의 경우 이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근본적으로 접근한다. 어플리케이션에 관한 이해를 토대로 그 원리를 생각하고 경우의 수로 알고리즘을 잡아가면서 천천히 하나씩 확인해가면서 해결해 나간다.

STEP1. 오류해결: Backup Failed 및 데이터 붕괴에러

데이터 붕괴에러(Your previous backup data is either corrupted or non-existent!)
PKGBackup의 백업정보는 주소록에 저장된다. 같은 이유로 PKGbackup을 실시하면 아이튠즈와의 싱크를 권장한다. 따라서 이러한 원리를 아는 유저들이 자주하는 실수 중 하나가, PKGbackup을 업데이트 할때 기존 주소록을 삭제한 경우 발생하는 에러다. 해결법은 아래와 같다.


① 업데이트 한 PKGBackup을 삭제한다.
② PKGBackup 4.0.5(Cracked, SinfuliPhone repo) 버전을 설치한 다음 백업을 1회 실시한다.
③ 이제 4.0.5 버전으로는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버전업을 위해서 Backup Failed 오류를 참고한다.


백업 오류(Backup Failed)

데이터 붕괴에러와 함께 백업 오류도 PKGBackup을 사용하는 유저들 사이에 이슈다. 이는 국내 유저뿐만 아니라 MACRUMOR나 AppleInsider와 같은 해외 유명포럼에서도 화제지만 뾰족한 해결방안을 찾을 수가 없었다. 백업 오류(Backup Failed)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경우는

① 데이터 붕괴에러가 발생했을 경우(이 경우에는 바로 위에 기술한 해결법을 참고한다.)
② 4.2버전부터 지원하는 백업정보 Dropbox 연동 옵션 설정시

이다. 이 문제 역시 해외에서도 이슈가 되고 있으며 열심히 구글링을 해봐도 해결법을 찾을 수가 없었다. 이에 대한 접근과정으로 PKGBackup이 설치된 폴더를 찾아서 혹시 PKGbackup 에 관한 기존 설정 정보가 담긴 파일이 있는지를 확인했고 이 파일을 지우면 초기화되면서 정상적으로 PKGbackup을 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봤다.


 iOS앱은 물론 Cydia앱의 설치 경로를 찾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은 설치경로를 외워두는 것이지만, 아래에 첨부한 iPhone Folders 를 통해 윈도우탐색기 검색을 이용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같은 이유로 iFunbox와 같은 프로그램들 보다 iPhoneFolders 를 선호하기도 한다. 해결법은 아래와 같다.

iPhoneFolders.msi


① 설치된 PKGbackup (4.2 또는 4.3.0 버전)을 Uninstall 한다.
② 내컴퓨터 ☞ iPhone Folders ☞ 경로 var\root\Library\Preferences 에서 .plist를 삭제한다.


③ PKGBackup 4.0.5(Cracked, SinfuliPhone repo) 버전을 설치 ☞ 삭제 후 리부팅을 수행한다. 여기서 리부팅을 수행하는 이유는, 리부팅을 수행하지 않고 Cydelete를 이용하여 삭제 후 ④번 과정을 수행하면 Over Writing 에러가 나면서 기존 4.0.5버전이 재설치된다. 물론 4.0.5도 리부팅을 수행하기 전까지 실행되지 않는다.


④ 이제 4.3 버전(insanelyi repo 또는 BigBoss)을 설치하고 PKGbackup을 실행하면, 4.3 버전이 옵션을 포함하여 초기화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상 없이 백업이 완료된다. 현재 Dropbox 연동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Dropbox 연동은 가능한 자제한다.

※ 여기까지 해도 안되면 어쩔 수 없이 당장은 4.0.5 버전을 쓰면서 버전업이 되기를 기다리는 수 밖에 없다.

※ 24일(일)에 다운그레이드 테스터(4.3.0 ☞ 4.2 ☞ 4.3.0) 도중 또 다시 문제가 발생했다. 4.2로 돌아가도 안된다. 괜히 필자처럼 테스터 한다고 이것저것 해보다가 안된다고 후회해도 현재로써는 "이렇게 하세요" ☜ 라고 알려줄 방법이 없다. 원인을 찾고 있는중이지만, 천천히 찾을 예정이고 정이나 궁금해서 테스터 후 안될경우 4.0.5를 사용하는 수밖에 없다. 물론, 해결되는데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STEP2. 복원불가 및 일부복원 문제 해결
재탈옥 또는 판올림할 때 PKGBackup으로 기존에 
 iOS 4.3.1 및 4.3.2 탈옥 후 최적화 및 안정화 T.B버전 상세설명 과정 을 백업을 해뒀음에도 불구하고 복원(restore)이 되질 않는 경우가 있다.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경우의 수를 고려하여 알고리즘으로 해결한 몇 가지 방법은 아래와 같다.

① SBSetting이 복원됐다면 respring을 1회 실시한다음 복원(restore)해본다. 이 방법은 Folder Enhancer가 적용되지 않을때도 통한다. SBSetting이 복원되지 않았다면 다음 단계를 따른다.

② 이전에 4.0.5버전(Cracked, SinFuliPhone repo)을 사용했다던가, 4.3.0(insanelyi repe)를 사용중이었다면 insanelyi 소스부터 확인한다. Cydia 오류 에 의거 소스가 모두 지워졌을 수도 있다. 만약 Source내 리스트가 전부 삭제되어 있으면 ☞ 소스 삭제 및 재추가 ☞ 바로 4.3.0 설치 ☞ 바로 restore로 해결할 수 있다.

③ 기존에 Folder Enhancer와 Infinidock을 사용했다면, 두 Cydia앱 부터 설치하고 restore한다. Folder Enhancer와 Infinidock은 탈옥강좌 카테고리에서 deb파일을 검색하여 가장 최근 버전으로 설치한다.

물론, 이 외에도 경우의 수가 많았던 걸로 기억한다. 막상 경우의 수를 정리하자니 한도 끝도 없기때문에, 트위터 를 통해 질문받은 내용중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 짚어봤다. 이후 또 생각나면 업데이트 할 얘정이니 만약 PKGbackup 도중 문제가 발생한다면 트위터 를 통해서 질문하면 "기기를 직접 보고 증상을 확인하면" 거의 해결하겠지만, 기기를 보지 못한 이상 "알고 있는 문제점"에 한해서 답변을 해줄 수 있다. 단, 맨션(mention)으로만 질문을 받으며 DM으로 하는 질문은 일절 받지 않을것이다. 그 이유는 블로그 공지사항 에서 밝혀뒀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