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iOS 4.3.3 탈옥 후 최적화 및 안정화 T.B버전 상세설명 [업데이트 06.05]

T.B 2011. 6. 5. 13:25

본글은 iOS디바이스 탈옥을 처음 진행한 유저들을 위해, 필자가 현재 활용하고 있는 Cydia앱을 기준으로 설명 된다. 최적화 및 안정화란, 불필요한 소스나 유용하다고 알려진 Cydia앱을 있는데로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탈옥(Jailbreak)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편리함을 위한 최소한의 과정을 의미한다. 또한 이 최소한의 기준은 각자 다를 수가 있고, 현재 필자가 탈옥 이후 활용중인 부분을 기준으로 설명된다는 점을 다시 한번 밝혀둔다.


블로그 방문자나 트위터 를 통해 구독중인 분들을 위해서, 블로그에 나와 있는 내용을 기준으로 탈옥 후 최적화 및 안정화 과정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본 리스트는 그동안 블로그의 탈옥강좌 에 소개되었던 Cydia앱 또는 기타 해킹, 크랙킹 작업을 위주로 정리됐다.

※ 모든 하이퍼링크는 현재창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만약 현재창 이동이 불편하다면 해당 하이퍼링크에 마우스 커서를 옮긴 후 가운데 버튼을 누르면 새창으로 팝업시켜 이용할 수 있다.

※ 탈옥 입문자를 위한 상세설명으로 내용이 길지만, 글을 대충 훓어보지말고 천천히 읽어가면서 단계별로 따라해본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작업이기도 하다.

Step1. 필수 Source 추가
① 탈옥 후 처음으로 Cydia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Cydia 준비작업을 마친 뒤 Respring된다.
② User.Hacker.Developer 중 자신에게 해당되는 사항을 체크 후 Cydia로 진입한다.
③ 아래에 제시한 5개의 필수 Source를 Cydia ☞ Manage ☞ Edit ☞ Add를 클릭 후 추가한다. 물론 본인이 판단하기에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Source는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http://cydia.hackulo.us  http://cydia.xsellize.com
 http://sinfuliphonerepo.com  http://repo.insanelyi.com
 http://repo.biteyourapple.net  http://repo.woowiz.net (선택사항)

Step2. 보안강화를 위한 Terminal 안정화 작업
① Search ☞ mobileterminal 검색 ☞ MobileTerminal (BiteYourApple, BYA) 을 설치한다.
② MobileTerminal을 실행하고 다음 단계를 따른다.

 su 입력 후 enter(return)
 alpine 입력 후 enter ☞ passwd 입력 후 enter (입력시 화면상에는 아무것도 표기되지 않음)
 Newpassword에 자신이 원하는 패스워드 입력 및 enter 2회 (입력시 화면상에는 아무것도 표기되지 않음)
 Terminal 종료 후 Reboot Device (꼭 리부팅을 해주지 않아도 크게 관계는 없다.)

모든 iOS Device의 패스워드는 alpine으로 되어있다. 따라서 신문이나 뉴스에서 스마트폰이 보안에 취약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 중이다. 특히 탈옥시 공용 Wi-Fi망에 접속할 경우 Terminal을 이용 상대방의 이메일 계정 및 계좌번호, 비밀번호 등을 알아낼 수 있다. 따라서 위 작업을 반드시 수행할 것을 권장한다. 간혹, 선무당이 사람잡는다고 OpenSSH는 설치시 오히려 보안상 위험할 수 있으며 심지어 초기 패스워드조차 변경하지 말아야 된다고 주장하는 무식인들이 있다. 만약, 자신이 어떤 내용이 맞는 얘기인지 잘 모른다면 OpenSSH의 기능과 역할 을 확인 후 본인이 판단하면 된다.
 

Step3. Cydia앱 설치시작
아래에 제시한 Cydia앱을 순서대로 설치하면 된다. 흔히들 탈옥 처음하는 유저들이 최적화 과정에서 자주하는 실수가 제작사(자)를 확인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냥 대충 검색하지 말고 Fullname 입력 후 Search를 통해 반드시 제작사(자)를 확인하고 설치하길 바란다. 같은 기능 및 이름의 Cydia앱이라고 할지라도 제작사(자)에 따라서 OS버전을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직접 설치 및 호환성 확인 후 설치한 리스트만 정리해봤다.


Step4. 기타 설정 및 deb파일 설치
Step3. 까지가 기본적으로 필자가 해주는 작업이며, 아래의 내용은 본인에게 맞게 선택할 수 있는 글을 모아놓은 것이다.

 탈옥 아이폰 문자음 제작 및 변경방법
 Cydia앱, 아이폰3GS/4 아이패드1 아이팟터치를 TVOUT 시켜주는 TVOut2 Mirror TVOut
 탈옥 아이폰 은행어플 사용법 (Dump파일 수정법)
 Cydia앱, 아이폰 화면을 녹화할 수 있는 Display Recorder v 1.2.0 업데이트
 Cydia앱, 아이폰에서 닌텐도게임을 즐길 수 있는 NES
 Cydia앱, 잠금화면 빠른실행등록 및 제스쳐활성 QuickDo v3.2 
 Cydia앱, 아이패드 Wi-Fi 버전 및 아이팟터치 에서도 GPS를, BTstack GPS (아이패드 WiFi 모델) 

아이패드1과 아이폰4를 TVOUT 하는 방법 (선택사항)

물론, 이 외에도 유용한 Cydia앱은 엄청나게 많다. 그러나 그 많은 Cydia앱을 마스터 하고 있다 하더라도 고수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이 정도만 써도 일반유저로써는 탈옥폰을 쓸 준비가 되어있다고 본다.

다음은, 탈옥 입문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글을 블로그에 소개된 내용을 기준으로 정리해봤다.

탈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및 해결법 모음
 Cydia앱, 소스추가 및 다운로드 오류시 수동설치 방법 
 iOS 4.3.1 완전탈옥 redsn0w RC9/11에서 RC12 덮어쒸울시 아이튠즈 동기화 안될때
 iOS 4.3.1 아이패드 Fake Operator 무한 세이프 모드해결, Fakecarrier
 Cydia앱, iOS 4.3.1 Infinidock 사용하기
 iOS 4.3.2 탈옥 Folder Enhancer 1.4.2-1 deb 사용법
 아이튠즈 복원시 3194 오류 해결법
 탈옥 후 ipa 파일 아이튠즈 동기화 안될때 해결방법
 iOS 탈옥 중 redsn0w.exe 실행불가 및 멈춤현상 오류 해결 
 Cydia앱,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용량 오류 해결

탈옥과정 또는 탈옥 이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법 중 블로그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들만 정리했다. 이외에도 다른 문제점이나 기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부분들만 기재했다.

주요 Cydia앱 사용법 모음
탈옥폰의 가장 편리한 점을 꼽으라면 무엇보다도 SBSetting이라는데 이견은 없을 듯 싶다. 첨부한 SBSetting 기본사용법에서 처럼, 좌측 상단을 손가락으로 드래그 하면 SBSetting을 활성화 시킬 수 있다. 3G차단.에어플레인모드.블루투스.밝기.프로세스활성화.Remove Back Ground 등의 Toggle 메뉴를 통해 굳이 설정에 들어가지 않아도 잠금상태에서도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SBSetting은 Toggle 사항을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으며 테마도 적용할 수 있다. 녹색이면 활성화고 붉은색이면 비활성화다. OpenSSH설치 이후 처음 SBSetting을 실행하거나,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를 리부팅하면 SSH가 기본적으로 Open되어 있다. 반드시 매번 리부팅마다 SSH를 비활성화 시켰는지 확인해야 한다.



※ 상단에 표기된 SBSetting Toggle Theme : A iOS Theme HD (insanelyi.repo)

 Cydia앱, 시디아앱 백업 어플리케이션 PkgBackup 사용법
 Cydia앱, Install0us PC로 이용하는 방법
 Cydia앱, Install0us 4 사용법 및 아이튠즈 동기화
 Cydia앱, 원치 않는 전화 수신차단 iBlacklist
 Cydia앱, UDIDFaker 와 iFile을 이용한 Sacred Odyssey Rise of Ayden 크랙법

언론에서는 iOS(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의 탈옥이나 안드로이드폰의 루팅이 보안상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보도중이다. 물론 100% 근거없는 말은 아니지만, iOS 탈옥(JailBreak)에 관한 오해와 진실 에서 밝혔듯이 제대로 알고 제대로 사용한다면 오희려 보안상 더 안전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 블로그 이용(펌)에 관한 안내문(참고)

▲ 불펌 제보 받습니다.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영리로 운영중인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 로그인이 필요없는 추천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댓글은 소통의 시작입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