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시디아

Install0us 4 사용법 및 아이튠즈 동기화

T.B 2011. 2. 20. 17:52
이글을 읽기전에 먼저 당부하고 싶은 말은, 5초만 생각하자는 것이다. 당신이 장사를 하는데, 사람들이 돈을 내지 않고 물건을 가져간다. 기분이 어떨까? 저작권에 관한 내용도 그렇다. Install0us는 전세계 탈옥(JailBreak)유저들이 한번쯤은 사용해봤을 앱으로, 저작권을 침해하는 대표적인 Cydia Piracy Application이다. 탈옥이란, 애플이 제한해놓은 틀을 깨자는 것이지 남의 지적재산권을 해적질 해가면서 꽁자앱을 쓰자는 얘기가 아니다.

그렇다고 Install0us를 쓰지 말자는 얘기도 아니다. 자신이 어떤 앱이 필요하고, 그 앱에 대한 정보가 충분치 않을 때 체험을 목적으로 사용 후, 해당앱이 마음에 든다면 반드시 유료구매라는 전제가 붙어야한다.(Install0us로 앱을 설치하면 아이튠즈 동기화시 지워진다. Install0us 제작자의 의도도 필자의 생각과 같지 않을까)

Step1. Install0us 설치
일전에 소개한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탈옥 후 안정화 및 최적화 과정을 마쳤다면 이 과정은 생략된다. Cydia 실행 ☞ Installous 4 설치


Step2. Install0us 설정과 사용
Install0us는 아래와 같이 설정할 수 있다. 대표적인 기능 3가지를 언급하면
  Install automatically  다운로드 받자마자 자동으로 설치
  Delete automatically  설치하자마자 자동으로 지워진다.
  iTunes Sync  이 옵션을 활성화 시키면 아이튠즈와 동기화 된다. 즉, Install0us로 설치한 앱이 지워진다.


Install0us는 앱스토어와 흡사하게 카테고리별로 정리되어 있다. 차이점은 유료결재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물론 앱스토어로의 링크도 걸려있다.


Install0us는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도 제공한다. 무슨 Piracy 앱에 업데이트까지 제공해주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쨋든 제공한다. 이글을 읽는이가 오해할 수도 있어서 미리 말하지만, 여기에 표시된 Google은 무료앱이고 AllInOneMath는 일시무료로 받은앱이다. 현재 버그로 해당앱이 Install0us에서 업데이트 항목으로 표기되고 있다.


Step3. 다운로드 받은 ipa파일은 어디에 저장되나?
Install0us로 다운로드 받은 ipa파일은 아래와 같이 var\mobile\Documents\Installous\Downloads 에 저장된다. iPhoneFolders로 해당경로로 들어가던가, iFunbox를 이용한다. 아래 첨부사진은 iFunbox의 모습이다.


Step4. Install0us로 받은 파일을 아이튠즈와 동기화
우선 동기화 되는 원리를 알아야 한다. 폴더는 상관없지만, 아이튠즈에서 구매한 앱이 저장되는 경로인 C:\Users\(Username)\Music\iTunes\iTunes Media\Mobile Applications 폴더에 집어 넣은 뒤 해당파일을 마우스 드래그로 아이튠즈의 응용프로그램 항목에 넣어서 동기화하면,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 동기화시 Piracy 앱이 지워지지 않는다. 2가지 방법이 있는데

① 위에서 설명한데로 Install0us의 Delete automatically 옵션을 해제하고 파일을 복사해서 아이튠즈에 동기화 시키는 방법과
② PC로 Piracy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아이튠즈와 동기화 시키는 방법이 있다. 참고  Cydia앱 Install0us PC로 이용하는 방법


Step5. 업데이트 방법
Piracy 앱을 업데이트까지 해가면서 쓸 이유는 없다. 그냥 정식버전 구입해서 속편하게 아이튠즈로 업데이트 하는 것이 올바른 생각 아닐까. 업데이트 하는 방법도 똑같다. Install0us나 Apptrackr 등을 이용하여 버전업 된 Piracy 앱을 아이튠즈의 Mobile Applications 폴더에 집어 넣은 후, 마우스로 드래그하면된다. 이때 기존앱과 대치여부를 묻는데, 확인을 눌러주고 동기화 시키면 된다.


우리가 몇달러(몇천원) 결재한다고 굶어죽지는 않지만 앱 개발자들은 그것이 생계와 관련된다. 또한 지적재산권에 관한 해적행위는 카카오톡의 예처럼 그 피해가 고스란히 유저들에게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것이다. 아울러 이 글을 정보로 지적재산권 침해에 관한 모든 법적인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분명하게 밝힌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