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est First

연기금 조차 국내 주식 줄여야

T.B 2023. 11. 14. 19:06

국내 주식시장에서 공매도 전면 금지 조치가 시행된 지 약 1주일이 지났습니다. 공매도 주문을 해뒀던 기관, 외국인 투자자들은 당황스럽다는 반응인데요.

 

기관 중 큰 손으로 꼽히는 국민연금과 연기금들도 공매도 금지 조치가 시행되자 국내 주식을 줄여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전해졌습니다.

 

현재 국민연금공단 등 연기금은 공매도나 대차거래를 이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공매도 전면 금지 여파를 직접적으로 받지는 않을 전망인데요.

 

공매도는 고평가 종목에서 단기 매매 차익을 노리는데 중장기적 시각으로 가치투자를 하는 국민연금 성격과 맞지가 않습니다.

 

지금까지 공매도 잔고 금액 상위권을 차지한 업종은 2차전지, 바이오와 같은 성장주 및 면세, 여행, 유통 등 중국 소비 테마주들입니다. 미래에 기대되는 실적보다 높은 프리미엄을 받고 있던 고성장 주식이죠.

 

해당 종목을 보유 중인 건 주로 개미들인데요. 연기금은 가치투자를 하거나 인덱스를 추종하는 투자를 하고 있어 해당 종목을 대거 보유하기는 어려운 구조입니다. 공매도 금지 영향을 적게 받는 삼성전자 비중이 20%로 높은 편입니다.

 

공매도 금지 자체가 반짝 효과에 그치기도 했습니다. 공매도 비중이 높아 공매도 포지션 청산에 따른 주식 매수를 뜻하는 숏커버링 최대 수혜주로 꼽혔던 종목들도 주가 급등 후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죠. 연기금 관계자는 공매도 전면 금지가 불러올 중장기 여파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조치가 외국인 자금 이탈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한미 금리차가 벌어지면서 안 그래도 외국인이 이탈을 하는 가운데 공매도 전면 금지까지 더해진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골드만삭스, JP 모건, 메릴린치 등 대형 글로벌 투자은행(IB)에서 빌린 주식을 계속해서 상환하는 중인데요. 글로벌 IB들은 매수와 매도 포지션을 동시에 취하는 롱숏 전략을 구사하기 때문에, 공매도가 금지되면서 줄어드는 매도 포지션 만큼 매수 포지션도 줄어들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또는 주식 선물 매도 등으로 매도 포지션을 공매도 금지 조치가 풀릴 때까지 유지할 수도 있기 때문에, 숏커버링이 생각보다 많이 나오지는 않을 겁니다.

 

이번 조치로 연기금 거래 비용도 늘어날 수 있습니다. 시장조성자 역할을 했던 외국계나 기관 투자자들이 떠나면서 호가스프레드가 벌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현재 공매도 전면 금지 조치에서 시장조성자와 유동성 공급자는 예외로 해주고 있습니다.

 

국내 주식 비중을 계속해서 줄여왔던 연기금은 "공매도 금지 조치와 관련해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도 않고 국내 주식 운용 전략이 달라지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번 조치로 "국내 주식 포지션을 줄이는 방향이 맞았다는 게 확인됐다"라고 설명을 했습니다. 국민연금 관계자들은 "국민 노후자금을 운용하는 국민연금의 수익률을 위해서는 국내 주식을 '줄이는 방향'이 맞다"고도 말합니다.

 

▲ 내부총질로 당을 망치는 상납이가 가짜뉴스 유포, 선거방해 등의 혐의를 저질른 해당행위 '특권폐지' 운동 중입니다.

▲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서 당원 배가 운동 중입니다. 월 1,000원 이면 책임당원이 될 수 있으며 '모바일 링크'로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짜뉴스, 편파방송 '제보' 받습니다.

▲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 (불펌) 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