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대유

쌍방울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어디서 나왔을까

T.B 2022. 8. 7. 17:39

'녹취록'을 폭로하고 '대동맥 파열'로 '故이병철' 씨가 숨진채 발견된 이재명 씨의 변호사비 대납 사건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에서 "수사 기밀이 유출됐다"는 충격적인 소식이 있었습니다.

 

기밀 유출 후 쌍방울 그룹 실소유주로 알려진 김성태 전 회장이 싱가폴로 도피를 했는데요.

 

 

수원지검에선 형사6부에서 근무했던 '6급 검찰 수사관' A씨와 쌍방울 그룹에서 대관업무를 담당하던 '윤리경영실 임원' B씨를 긴급체포, 도주·증거인멸의 우려가 있어 '구속영장'을 발부해 신병을 확보했습니다.

 

이재명 씨 변호사비 대납('공공수사부')과 쌍방울 전환사채(CB)('형사6부')를 수사 중인 수원지검은 6월 23일 쌍방울 본사, 7월 7일과 8월 2일에 쌍방울 본사와 법무법인 M을 두 차례 압수수색했습니다.

 

이태형 변호사가 소속된 법무법인 M 로펌 압수수색 과정에서 동료 변호사였던 '이남석 변호사'가 영장 초안 사본을 갖고 있던 것이 발견됐는데요.

 

1. 이태형, 이남석 변호사는 1967년생 동갑내기로 학교도 고려대 법대 동기에 둘 다 '특수부 전관' 인맥으로 알려졌습니다.

 

2. 검찰 수사관 출신인 쌍방울 임원 B씨는 6급 수사관 A씨와 특수부에서 근무했다는 공통점이 있고 고향도 같아 인연을 맺어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 3이서 공모를 한 건지 (2) 6급 수사관 A씨 → 쌍방울 임원 B씨 → 이남석 변호사 순으로 전달을 한 건지 "6급 수사관 A씨와의 관계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3. 쌍방울 사외이사 이태형 변호사는 이재명 씨 부인 김혜경 씨의 '혜경궁 김씨, 이재명 선거법 위반'을 변호했고 이재명 대선캠프에서 법률지원단장을 맡았습니다.

 

 

"이태형 변호사가 쌍방울로부터 20억원을 받았다"는 것을 '입증하면' 이재명 씨 변호사비 대납이 빼도 밖도 못하게 될 것인데요.

 

금융정보분석원(FIU)은 2020년 4월 쌍방울이 발행했던 45억 전환사채에서 '수상한 거래'를 포착한 바가 있습니다.

 

전환사채(CB)란, "설비·부지·고용 등 기업이 투자금을 마련할 때 O년 O월 O일까지 주식으로 전환해주기로 명시, 회사채를 발행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때 한 중소기업한테 매각했는데, 11개월 후인 2021년 3월에 기한이 남았는데도 조기상환을 했습니다.

 

즉, "전환사채의 원래 목적인 투자를 하지 않고 (이자 주고) 도로 찾아왔다"는 것인데, 그 전환사채를 2021년 6월 10일 이름을 알 수 없는 개인 5명에게 45억원어치 팔았습니다.

 

이 신원미상 5명은 한나절 만에 쌍방울 주식으로 전환 청구를 해서 처분을 했는데요. 당시 쌍방울이 호재가 나오면서 주가가 우상향 곡선이었고, 약 100억원에 매각해서 50여억원의 차익을 남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변호사 수임료로 쌍방울 전환사채 20억원과 현금 3억원을 받았다"고 알려진 이태형 변호사 수임료가 이 50억원 안에 포함된 것은 아닌지 의문으로 "(1) 신원미상 5명이 누구인지 (2) 주식 매각 대금이 어디로 흘러 들어갔는지"를 밝혀내는 과정에서 "간도 크게 수사 기밀을 유출시켰다?"면 "의심이 가는 부분이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 "'민주 없는' '뇌피셜' '1번' '무당' '죽음의 굿판'을 걷어치워라" 

 "'이렇게' 달라집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에서 '당원' 배가 운동 중입니다. 당비납부 월 1,000원 이상을 약정하면 '책임당원'이 될 수 있으며 '모바일 링크'로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 (불펌) 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 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