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광학 줌을 크게 향상시킬 잠망경 렌즈의 아이폰

T.B 2020. 3. 25. 00:15

애플 일정에 종종 정확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애플 애널리스트 밍치궈로 부터 공유된 정보에 따르면, 2년 후 2022년에 출시되는 아이폰 모델들 중 하나에 "잠망경(periscope)" 렌즈가 탑재될 것이라 '말하였다'.


2022년은 먼 얘기지만, 잠망경 렌즈 기술은 이미 시장에서 일부 스마트폰에 채택되어, 아이폰이 출시될 때의 기능에서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것에 관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잠망경 렌즈는 다른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불가능한 광학 줌 기능을 제공하여 5배 또는 10배 광학 줌이 가능하게 한다.


우선, 궈는 한 문장으로 제한된 정보로 잠망경 렌즈에 대한 애플의 일정에 대해 거의 말하지 않았다. "새로운 2H22 아이폰은 잠망경 렌즈가 탑재될 것이다." 라는 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우리는 광학 줌 기능이 향상 될 것 외에는, 애플의 잠망경 렌즈가 얼마나 기능할지에 대해 현 시점에서 알지 못한다.


현재, 애플의 하이엔드 아이폰 11 프로와 프로 맥스 모델들은 2배 줌이 가능한 망원(telephoto) 렌즈가 탑재되어 있으나 잠망경 렌즈는 훨씬 더 확대 할 것이다.


잠망경 렌즈 원리


애플이 잠망경 렌즈를 어떻게 구현해낼지 알 길이 없지만, 일반적으로, 이 기술은 DSLR용 전통적인 줌 렌즈들 처럼 외부(별도의 렌즈 장착 없이) 대신에 스마트폰 내부로 렌즈 부품들이 내장되어, 확대를 목적으로 프리즘 또는 미러를 사용하여 렌즈 센서에 빛을 굴절시키는 기술이다.



'iFixit' 에서 분해한 화웨이 P30의 5배 잠망경 렌즈


잠망경 렌즈 기술은 스마트폰에서 충분히 발전해왔으며, 이 렌즈들은 컴팩트하고 작기 때문에 일반적인 렌즈 인클로저에 충분히 들어가고 내부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도 않는다. 단말기의 제조와 내부 설계 공간에 따라, 잠망경 렌즈는 이론적으로 꽤 길어질 수 있어 인상적인 광학 줌 수준이 가능할 수 있다.



화웨이 P30 프로의 또다른 내부 모양과 망원 렌즈


광학 대 디지탈 줌


아이폰의 망원 렌즈는 2배 광학 줌으로 제한되지만 디지탈 줌은 10배까지 가능하다. 광학 줌 기능은 클로즈-업 이미지를 캡처하고자 렌즈를 사용하기 때문에 광학 줌으로 찍은 사진들은 선명하다. 디지탈 줌은 기본적으로 더 넒은 각의 렌즈를 사용하여 촬영한 이미지에 크로핑(cropping)이 있으며, 섬세한 표현이 부족하기 때문에 종종 인위적인 흐림으로 사진의 품질이 저하된다.


아이폰 11과 아이폰 11 프로는 2배 망원 렌즈와 함께 (초광각 렌즈)0.5배 줌과 (광각 렌즈)1배 줌을 제공한다. 잠망경 렌즈에 있어, 애플은 아마도 2배 보다 많은 줌이 가능하도록 그 망원 렌즈 기능을 향상시킬 것이다.


이 기술이 싱글 렌즈 상황에서 가장 잘 작동하기 때문에 잠망경 렌즈는 망원 카메라로 제한될 듯 하다. 따라서 다른 보다 표준 광각과 초광각 카메라들과 함께 초원거리 줌을 구현 할 수 있는 싱글 카메라가 적용될 것이다.


현재 잠망경 렌즈를 쓴 스마트폰들


현재 고급형 광학 줌 기능을 위한 잠망경-스타일 렌즈가 트렌드이자 몇몇 제조업체들은 이 기술을 이미 구현하였다. 애플의 주 경쟁업체인 삼성은 하이브리드 10배 광학 줌 기능의 갤럭시 S20 울트라를 선보였다.


화웨이는 5배 진정한 광학 줌과 10배 하이브리드 광학 줌 또한 제공하는 P30 프로를 출시했으며 훨씬 고급형의 진정한 10배 광학 줌 기능을 갖춘 P40 프로를 개발중이라는 루머가 있다. 오포(Oppo)도 10배 광학 줌의 스마트폰을 계획중이라 말하였다.



화웨이 P30 프로 하이브리드 광학 줌 via 'DxOMark'


삼성은 S20 울트라에서 이 줌 기능을 "스페이스 줌" 이라 부르며 최대 100배 디지탈 줌을 구현한다. 잠망경 렌즈 자체는 4배에서 10배로 바꿀 수 있는 폴디드 4배 망원 렌즈를 4,800만 화소 센서와 결합하여 사용한다. 삼성의 줌 기능은 10배 줌을 위해 일부 센서 크로핑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하이브리드 옵션이다.




100배 줌 기능은 우리가 최대 30배까지 꽤 잘 작동되었다고 생각한 디지탈 줌 기술을 사용하지만, 100배에서는 특별하게 유용하지 않다.



지금까지는 스마트폰의 잠망경 줌 렌즈들이 진정한 10배로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 기술은 분명하게 출시가 임박했으며, 루머의 화웨이 P40 프로는 10배 광학 줌의 최초가 될수 있다. 애플이 2022년 스마트폰으로 도입할 준비가 될 때까지 이 기술은 더욱 발전되어야 할 것이다.


잠망경 렌즈 기술에 대한 애플 특허


애플은 잠망경 스마트폰 카메라 렌즈와 관련된 기술의 특허를 출원했기 때문에, 이는 분명하게 테스트되어 왔고 내부적으로 고려됐던 것이다.



예를 들면 '2016년 특허' 는 굴절력을 가진 복수의 렌즈들과 미러 형태의 광 경로 폴딩 요소를 포함하는 망원 카메라 렌즈 시스템을 설명한다. 특허에 포함된 설명에 따르면 빛은 주 렌즈를 통해 카메라로 전달될 것이고, 스마트폰에 포함된 미러에서 반사되어 나온 다음 확대를 위해서 위아래로 움직이는 보조 렌즈들로 보내질 것이다.


원문: 'MacRumors'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