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실전근육(Fight Muscle) 스캇 소넌 코치와의 인터뷰

T.B 2019. 4. 14. 21:58

실전근육(Fight Muscle)

스캇 소넌(Scott Sonnon) 코치와의 인터뷰


누군가 시합(fight)에서 졌을 때는 많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다. 그는 낙담을 하거나, 포기를 할 수 있거나, 스스로를 발전시키고자 마음을 다잡고 새로운 출발을 할 수도 있다. 마샬아츠 전문가인 스캇 소넌(Scott Sonnon)은 러시아 삼보(Sambo) 챔피언과의 시합에서 탭을 치는 것을 거부했을 때, 그 러시안은 그의 팔을 부러트렸다. 항복을 거부함으로써, 그는 Team USA에 2점을 보태었다. 소넌은 그로 인해 부러진 뼈라는 대가를 치렀으나, 그의 삶의 방향을 바꿀 수 있는 가치 있는 교훈을 그에게 가르처주었다. 그 교훈은 명료했다: 당신은 당신의 상대 보다 더 많은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be more prepared."


이후 10년 동안, 이 전직 풋볼(미식 축구) 선수는 그의 관심을 그렇게 하는 것으로 바꾸었다. 그는 8년 동안 대학 수준에서 철학과 스포츠 심리학을 전공했을 뿐만 아니라, 미국 내 러시안 마샬아츠를 이끄는 지지자로써 알려지게 되기까지 전세계에서 코치 겸 선수로써 활동했다. 실제로, 소넌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한 러시안 마샬아츠 연맹에서 훈련이 인가된 최초의 비-러시안 학생이 되었다. 소넌은 그가 배웠던 것들을 들여와, 그의 'eclectic' 백그라운드와 혼합시켰고, 곧 올해의 마스터 지도자로써 국제 마샬아츠 명예의 전당에 입성하였다.


오늘날 그의 고객들에는 UFC 챔피언들, 프로 및 올림픽 선수들, 배우 및 법 집행관들이 포함된다. 기본적으로, 그는 테니스 선수 부터 대테러 부대까지 모든 사람들을 상담하고 훈련 시켰다. 당신의 전장이 경기장이건, 의도치 않은 밤길(mean streets)이건, 적국의 땅이던지 간에, 스캇 소넌은 당신에게 가르쳐 줄 것이 있다.


T-mag 에서는 최근 다양한 주제에 관하여 코치 스캇 소넌과의 대화를 위해 자리를 마련하였다.



Testosterone: 코치로써 당신에 관하여 말씀해주세요.


Scott Sonnon: 저는 전직 전미 삼보 코치였고, 기본적으로 국제 챔피언을 뜻하는 삼보 스포츠 마스터였습니다. 삼보는 유도와 프리스타일이 혼합된 국제적으로 인기있는 서브미션 레슬링 스타일입니다. 삼보는 거의 올림픽 종목으로 채택될 수 있었으나, 보이콧으로 인해 폐기되었습니다. 현재 저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분야의 고객들을 돕는 애슬릿 퍼포먼스 향상 기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T-mag: 당신은 보통 어떤 유형의 선수들을 훈련시키나요?


SS: 저는 대부분 MMA(mixed martial arts)와 NHB(no-holds barred, 무규칙 격투) 선수들을 훈련시키지만, 최근에는 더 건강해지고 강해지는데 관심이 있는 "홈짐(garage gym)" 인들에 보다 많은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저는 (장소 등에 관한)선입견이 거의 없기 때문에 그것에 보람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제 파이터들과 함께 할 때, 저는 사실상 파이팅 룰이 없는 – 스포츠의 특성으로 인해 격렬한 감정적인 문제들을 다루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코치가 심사숙고해야만 하는 문제들을 가지고 있지만, 당신은 (MMA 또는 NHB의 특성상)감정적인 내용들에 관하여 많은 정도를 포함하는 스포츠를 찾는데 어려움을 느낄 것입니다.


제 인생의 현시점에서는, 그저 훈련을 즐기고 제 고객들을 선택하기 위한 여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오래전에 제가 생각했던 것은, 그것이 고연봉 전문가의 안정성을 뜻하는 것일거라 생각했었습니다. 10년 동안 격투 스포츠 분야에서 코칭을 한 후로, 저는 다른 기준에 기반하여 고객들을 선택하는 제 자신을 발견하였습니다. 누가 돈이 필요한지, 궁극적으로, 알지 않습니까?


T-mag: 당신은 군인과 법 집행관과 같은 비-선수들과도 일하지 않았나요?


SS: 네, 그러나 저는 그들을 비-선수라 부르고 싶지는 않습니다. 저는 몇년전에 리투아니아에서 개최된 경찰 및 소방관들을 위한 국제 대회의 미국 삼보 코치였습니다. 우리는 전사-선수 원형(archetype)에 기반한 전술 및 전투원들을 위한 오래된/새로운 패러다임을 부활시키고자 노력중입니다. 아시다시피, 그들을 다시 운동인으로써 인지하도록 해보세요. 그러면 그들에게서 우리가 선을 두었을 때 보다 더 많은 것들을 볼 수 있습니다.


향후 10년 안에, 운동 단체와 전술 및 전투 단체들간의 차이점을 볼 수 없을 것이라는 제 말을 믿어주시길 바랍니다. (운동 단체 또한 상향 평준화가 진행됨에 따라 새로운 시장 영역을 찾다보면 셀프디펜스, 격투 스포츠, 밀리터리 또는 택티컬 훈련의 영역이 접목되어 현재 보다 널리 대중화 될 것이다.)



T-mag: 운동 단체와 전술 단체들이 크기에 너무 집착한다고 생각하나요? SWAT팀 멤버 또는 군인에게 있어 "너무 큰 것"이 문제가 되나요?


SS: 물론입니다. 일단 모두에게 그 크기 운동이 효과가 있다고 인정하고 나면, 우리는 보다 효율적으로 운동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애슬리즘(athleticism)과 저항하는 상대에 대응하는 것입니다. 민첩성, 협응력 및 지구력은 스트렝스, 파워 및 매스를 향상시킵니다. 만약 그래플링이 그저 저항 훈련 및 무산소/유산소 컨디셔닝의 또다른 형태로 인식되어진다면, 모든 사람들에게 훨씬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만약 전술 및 전투 단체들이 일반적인 애슬리즘에 집중하고, 지역 레슬링 그리고/또는 복싱 클럽에 가입하고, 도너츠에 관한 집착을 버린다면 향후 생존 가능성, 효율성 및 퍼포먼스에 있어 훨씬 더 많은 성과를 거둘 것입니다.


T-mag: 최근에는 평범한 체육관 대중들을 훈련하는데 보다 많은 열정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말이 나온김에 전형적인 보디빌더 또는 피트니스 애호가들의 프로그램에서 놓치고 있는 것들은 무엇일까요?


SS: 저는 일반적인 애슬리즘을 말하고 싶습니다. 사람들은 세트수/반복수 계획과 구체적인 목표에 너무 집착합니다. 그들은 삶에(메인에) 양념을 더하는 다양성을 충분하게 만들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너무 고정관념(피트니스 문화에 관한 획일화 된 선입견)을 갖고 있어 놀라움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 또한 개성적인 창의성과 흥미로 실현 가능하게 하는 것 보다는 그들의 팔로워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홍보하는 권위자들과 전문가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T-mag: 창의성이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우리에게 설명해주시길 바랍니다.


SS: 민첩성, 협응력 및 균형을 개발하기 위한 몇가지 맨몸 운동을 포함시킵니다. 그것은 신경계를 자극하고 재활성시킵니다. 당신이 CNS(중추신경계)를 흥분시킬 때 더 높은 수준에서 작동한다는 것은 입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제발 "기본 운동(basic exercise)"에 (너무)집착하지 마세요. 인생은(우리 몸은) 유기체로써 보다 복잡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는 K.I.S.S 또는 "Keep It Simple Stupid" 에 관한 트랜드를 경멸합니다. 저는 "전문가" 들이 어리석음을 훈련시키는 것에 관하여 말하는 것을 듣는 것이 지겹습니다. 제가 말하는 바는, 오버헤드 스쿼트가 얼마나 간단할까? 그것은 오직 연습으로만 정교해진다는 스킬에 관한 뭐같은(freaking) 아름다운 예일 뿐입니다.


죄송하지만, 저는 운동인들이 그들의 움직임과 개성에 있어 보다 정교해져야 함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할 뿐입니다. 사회가 기본적으로 우리를 돌(animate bricks)로 보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몇가지 체조, 맨몸 운동 또는 아크로바틱을 해보세요. 이제 약간의 운동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평균적인 보디빌더와 피트니스 애호가들이 그의 루틴을 더 잘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운동능력을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mag: 구체적으로 합시다 스캇. 평균적인 운동광들과 웨이트리프터들에게 있어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SS: 제가 그들에게 필요한 하나를 당신에게 말해보겠습니다. – 약간 예전 레슬링 체육관을 떠올려봅시다. 레슬링은 피지컬 컨디셔닝의 가장 오래된 형태입니다. 레슬링을 하는 것만으로도 궁극적으로는 자신을 알 수 있을 것이고, 상대라는 형태의 총체적인 신체 저항을 제공합니다. 만약 사람들이 시합에서 이기기 위해서 보다는 애슬리즘을 위한 레슬링에 중점을 둔다면, 그들은 전반적으로 이점을 얻게 될 뿐만 아니라, 완전히 도전적이면서도 재미가 없지 않을리가 없습니다.


T-mag: 예전에 제가 레슬링을 했을 때, 상대는 제 귀를 반쯤 물어 뜯고 소녀 처럼 긁어버렸지만, 우리는 그것을 다시 시도해 볼 수는 있을 것입니다. 자, 여기서 가장 중요한 요소들 중 하나는 "CS(Circular Strength)" 라 불리는 것입니다. CST(Circular Strength Training)는 무엇이고 어떻게 그것을 개발하게 되었습니까?


SS: 삼보(Sambo)는 상대방의 사지를 부러트리면 승리하는 생소한 스포츠들 중 하나입니다. 분명하게, 제 선수들은 그들의 관절을 보호하고 가능한 빠르게 그들의 스킬과 특성에 접근해야 하기 때문에 불리한 포지션에서 회복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만약 삼보에서 그것을 할 수 없다면, 상대는 당신의 팔을 부러트리고 승리할 것입니다.


CS는 근육의 움직임에 관한 회전과 각도의 퀄리티와 관련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장 필수 운동들은(squats, deads, clean and jerks, snatches, etc. 과 같은) 본질적으로 하나의 면에서 움직임이 일어나는 반면에, 매트 또는 필드에서의 움직임은 3면 모두에서 발생합니다. 경기에서 선수들은 갑작스러운 변화들, 예상치 못한 변수들 및 뜻밖의 움직임들에 직면합니다. 그것은 선수들이 시합에서 상대에게서 어렵게 얻은 특성에 접근하기 위한 기회를 주는 반응 및 안정화에 관한 능력입니다.


평균적인 피트니스 애호가들의 경우, CST는 능동적 회복 및 관절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동시에 R.O.M(Range Of Motion)을 보완하는 형태일 수 있습니다. 자, 우리는 우리의 결합조직 만큼이나 노화될 뿐입니다. 우리의 피지컬 라이프를 일찍 끝낼 이유는 없습니다.


T-mag: 좋습니다, 그렇다면 CS를 위해 우리는 어떻게 훈련해야 할까요?


SS: sledgehammers, wood-chopping, weighted rope skipping 및 hammer throwing 과 같은 많은 기존의 방법들 뿐만 아니라 Paul Chek 의 Tornado Ball 과 같은 새로운 보다 체육관-친화적인 도구들이 있으며, 물론 클럽벨이 있습니다.


평소 훈련 세션에 웜업으로 저중량 CST를 추가하면 관절에 기름칠이 되고, 독특한 방식으로 신경계를 자극시키며, 기존 리프팅의 파운드가 증량될 수도 있습니다. CST는 과하게 하기 보다는 능동적 회복 운동으로써 사용되어질 수 있습니다. (주운동을)쉬는날에 사용했을 때는, 그것은 몇가지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 악력과 전완 지구력을 향상시키고 놀라운 어깨, 등 및 코어 근육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T-mag: 클럽벨은 1800년대 훈련 받던 사람들의 이전 인디안 클럽(Indian clubs)과 약간 유사해보입니다.


SS: 그둘은 친합니다. 인디안 클럽(사실, 인디안 클럽의 기원은 '인도인' 이라는 네이밍과 달리 이란이다.)은 목재로 만들어졌고 훨씬 더 컸습니다. 클럽벨은 안전성을 극대화하고 CS를 목적으로 고안되어졌습니다. 인디안 클럽은 기본적으로 그당시에는 운동 과학이 신화에 가려져있었기 때문에 피지컬 트레이닝의 만병통치약으로써 사용되어졌습니다. 인디안 클럽을 유일한 스트렝스 훈련 도구로써 사용하고자 시도하는 것을 상상이나 할 수 있겠습니까? 몇몇 국가들에서는 여전히 이런 것들을 하고 있지만, 국제 스포츠 경기에서 자주 등장하지는 않습니다.



T-mag: 솔직하게 말하자면 스캇, 저는 클럽벨에 관하여 너무 많은 대화를 하는 것이 너무 두렵습니다. 이유는 너무 많은 사람들이 미처 날뛰면서 평소의 웨이트 훈련에 비해 우월하다고 말하기 시작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피트니스 도구 상자를 위한 또다른 도구 대신에 단기 유행들은 필연적으로 이어집니다. 저는 케틀벨에서 그 트랜드를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클럽벨 운동과 함께 어떤 유형의 전통적인 저항 훈련을 사용하나요?


SS: 믿는 편이 더 나을 것입니다. 그것(CS)이 없이, 펀치를 내지르는 것은 카누에서 대포를 쏘는 것과 같습니다. 이 전통적인 운동들은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거의 이상적이기 때문에 전통이 되었습니다.


저는 이렇게 봅니다. 만약 당신이 물병에 큰 돌을 넣었다면, 거기에 남는 공간이 있을까요? 물론, 자갈을 좀 더 채워넣습니다. 그 다음에는 남는 공간이 아예 없을까요? 물론, 모래를 좀 더 채워넣습니다. 이 이야기의 교훈은 무엇일까요? 어떤 일을 시작할 때는, 큰 것부터 먼저 시작하세요. 미켈란젤로(Michelangelo)가 큰 부분을 먼저 제거하지 않고 다비드상(David)을 조각하는 것을 상상이나 할 수 있을까요?


T-mag: 좋은 비유입니다! 그것은 이처럼 많은 "대안" 훈련 도구들과 방법론들의 관점이 됩니다. 이제, 당신의 "훈련 단계 피라미드(training hierarchy pyramid)" 에 관심이 있습니다. 그것에 관하여 우리에게 더 말해주시길 바랍니다.


SS: 그것은 이해하기에 매우 기본적인 것들입니다. GPP(General Physical Preparation)는 밑바탕이 됩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선수들의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다른 상황들의 적응을 촉진합니다. GPP가 없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기반으로 한다면, 당신은 유사('quicksand', 流沙)에 고층 건물을 짓는 격입니다. 당신이 가라 앉기 시작하기 전에는(부상으로) 훈련을 마치지 조차 못할 것입니다.


다음 단계는 SPP(Specific Physical Preparation) 입니다. 디테일들을 조각하는 것 처럼, SPP는 스포츠의 목적에 따른 스트렝스, 파워, 스피드 및 민첩성을 조절하기 시작합니다. SPP는 GPP와 자연스럽게 이어져야만 하며, 심지어 선수가 변화를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매우 순조롭게 통합되어져야만 합니다. 그 다음 단계는 스포츠의 피지컬 스킬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Strength & Conditioning으로 부터 동떨어진 무언가이기 보다는 스킬이 자연스럽게 SPP의 결과가 되거나 SPP로 부터 나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고안하는 것입니다. S&C 과 스포츠 스킬들은 일반적으로 별도의 카테고리로 분류됩니다. 저는 왜 코칭 스태프들이 그들의 선수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목표에 관한 효과적인 소통이 결핍되었는지 절대로 전혀 이해하지 못합니다.


최종 단계는 선수의 맨탈과 감정을 다루는 스킬들로 구성됩니다.



T-mag: 맨탈과 감정을 다루는 스킬들이 무엇을 뜻하는 거죠? 당신은 우리에게 싺다 "뉴에이지(new age)" 라고 할 것은 아니지 않나요?


SS: 그것들은 피라미드의 최종 단계이기는 하나, 저는 궁극적으로 이러한 것들이 선수 트레이닝의 측면에서 가장 필수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불행하게도, 그것 또한 가장 등한시되는 것입니다.


선수의 집중력과 그 스킬들, (과하게 흥분하거나 동기부여가 저하되는)선수의 감정적인 흥분 정도 조절 및 패배, 초크에 걸림, 격분, 포기 또는 번아웃에 대비하는 시스템을 통합시키지 않는 코치들은 이러한 것들을 얼마나 자주 다룰까요?


T-mag: 흥미진진합니다. 이러한 스킬들 중 하나를 체육관 또는 선수 경기에서 우리에게 적용될 수 있는 무언가 실생활에서의 예로 우리에게 들어줄 수 있을까요?


SS: 테니스 서브, 드라이브, 골프 스윙, 스내치 또는 아무 컴플렉스 스킬들을 생각해봅시다. 이제 선수의 신경과민이 경기전에 그의 스킬을 시각화 하는 것과 경쟁하기 시작한다고 가정해봅시다. 그가 적절한 테크닉을 시각화함을 가정한다면, 그후 그는 자신에게 묻습니다. "내가 초크에 걸리면(또는 숨이 차면) 어떻게 될까?" 그는 실패, 부적절 또는 불완전한 테크닉을 상상합니다. 다음으로 그의 퍼포먼스는 어떻게 될까요? 자기 암시는 퍼포먼스를 파괴하는데 사용될 수도 있으나, 그것을 증진시킬 수도 있는 도구입니다.


T-mag: 당신의 선수들에게 어떻게 긍정적인 방법으로 자기 암시를 사용하도록 가르칩니까?


SS: 저는 제 고객들의 정신적인 공간에 있어 부정적으로 형상화 된 모든 경쟁을 축출하고자 정신적으로 반복되는 짧고 구체적인 행동 문구인 "퍼포먼스 만트라" 또는 PM을 개발하는 것을 돕습니다.


예를 들면, 네셔널 유도 챔피언쉽을 준비하는 제 고객은 "깃을 아래로 당겨 내려라!" 는 문구에 중점을 둡니다. 그의 모든 숙련된 스킬들은 하체 공격으로 만들어졌으나, 상체에서 깃 잡기 싸움을 할때 마다 그는 비극적인 생각이 들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는 상대방과 감정적으로 얽히게 되면서 숨이 차오르게 됩니다. 그의 PM을 되풀이함으로써, 그의 중점은 즉시 전략적 우수성으로 연결되고, 정신적으로 "붕 뜨는 시간"으로 인해 경기를 위한 능력이 결핍되는 모든 부정적인 생각들을 줄여줍니다.


누구나 그의 스포츠에 기반한 그 자신만의 PM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위대한 운동선수들이 (습관적이건 의도적이던 간에)우연히 하는 경기전 의식은, 현명한 코치들이 그들의 선수들이 발전하는 것을 돕는 간단하면서도 매우 효과적인 심리적인 스킬입니다.


T-mag: 아주 멋지십니다. 우리에게 당신의 "퍼포먼스 호흡" 에 관한 개념을 말씀해 주시길 바랍니다.


SS: 연습만 한다면 매우 정교하게 될 수 있는 아주 기본적인 테크닉입니다. 테크닉에는 두가지 주된 틀이 있습니다. 첫째로, 몸을 압축(compressing) 할 때, 날숨(exhale)을 하고, 몸을 확장(expanding) 할 때, 들숨(inhale)을 합니다. 둘째로는, "control pause" 라고 부르는, 날숨의 끝에서 스킬의 노력 부분을 수행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저는 발살바 동작(Valsalva Maneuver)으로 숨을 참는 법을 가르치는 사람들이 꽤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저의 주된 목적은 스포츠 퍼포먼스이기 때문에, 저는 그런 것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발살바는 혈압과 심박수를 증가시킴으로써, 혈류량이 대근육으로 쏠리게 함으로 섬세한 운동 스킬 퍼포먼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저는 "파워 호흡" 이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리프팅에 더 많은 파운드를 올릴 수 있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유도 또는 주짓수에서 발살바를 시도하면 당신은 무의식적으로 보다 쉽게 목이 졸리게 되고, 레슬링 또는 삼보에서 시도하면 운동감각의 민감도와 반응력을 잃어버리게 되고, 복싱 또는 MMA/NHB에서는 펀치 속도가 느려질 뿐만 아니라 당신이 K.O될 확률을 증가시킬 것이며, 야구, 농구 또는 미식축구와 스윙, 슛팅 및 던지기의 정확성을 감소시킬 것입니다.


SPP 단계로 전환할 때 선수들은 그들의 프로그램 설계 및 운동의 선택 뿐만 아니라 호흡과 같은 실질적인 테크닉을 모두 구체화해야만 할 필요가 있습니다.


T-mag: 몸을 압축시키고 확장시킨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SS: 폐는 스스로 작동하지 않고, 오히려 근골격계의 영향을 받습니다. 대부분의 선수들은 단순히 자신의 스킬들(및 일반적인 움직임)이 "호흡" 되도록 하기 보다는, 숨을 쉬려고 하기 때문에 만성적으로 과호흡(hyperventilate)을 합니다. 움직임이 흉강(thoracic cavity)을 압축시키면, 선수는 그의 몸이 날숨하도록 "허용" 하고, 움직임이 흉강을 확장시키면, 그는 들숨을 허용합니다. "body-as-bellows"를 이해하는 것은 간단한 개념이지만, 적용하기는 어렵습니다.


T-mag: 좋습니다, 얼마나 복잡해질 수 있는지 알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당신은 "fear-reactivity"라 불리는 것에 관하여 썼습니다. 그것에 관하여 이야기해보도록 합시다.


SS: 한낱 인지적인 관점에서 두려움과 불안감을 다루는 자료들이 꽤 있기는 하지만, 두려움은 우리의 피지컬적인 측면에서 분명해집니다. 당신은 경기 도중에 코치들이 그들의 선수들에게 "Relax!" 라고 외치는 것을 들어본적이 있습니까?


T-mag: 물론입니다.


SS: 그것은 미친짓입니다!, 첫째, 절대로 선수의 마인드에 개입하지마세요, 그렇지 않으면 선수가 "흐름" 에 집중하고 머물 수 있는 능력과 경쟁을 하고 방해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둘째, 당신이 선수가 릴랙스하기를 원한다면, 그에게 그것에 관하여 생각하는 것을 요구하지 마세요. 그것은 그를 더욱 긴장시키는 것입니다! 대신에 "날숨!" 처럼 선수에게 구체적으로 할 것을 주도록 하세요.


이것은 선수들이 움추림 처럼 방어적인 대비를 통해서 두려움을 표출하기 때문에 격투 스포츠에서 보기가 쉽습니다. 다른 선수들은 폭력적인 격분 – 쿵쾅대거나, 고함을 지르거나, 장비를 던짐으로써 두려움을 표출합니다. (스킬 수행에 필요한 특별한 텐션이라기 보다는)일반적인 근육 긴장은 몸의 반응과 반응 속도를 늦추고 파워와 지구력을 현저하게 감소시킵니다.


모든 움직임은 컨디션에 영향을 주며, 이는 왜 우리가 절대로 저질 자세로 리프팅을 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맞나요? 네, 이것은 모든 움직임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두려움을 표출하는 행동들은 상태를 재강화시키고 그것들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우리의 "스킬"을 증가시킵니다.


선수들은 그들의 신체에서 두려움(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반응들)을 숨기고 긍정적인 무언가로 바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가장 극적인 갈등은 선수들 사이에서 일어나기 보다는 선수 자신에서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이 영역에 다른 어떤 것 보다도 많은 코칭을 합니다.


T-mag: 우리의 몸에서 "hiding fear" 에 관한 실생활에서의 예를 들어줄 수 있을까요?


SS: 당신이 엄청 강한 상대를 대하고 있는 것이 얼마나 당신의 심장을 뛰게 하는지, 숨이 얕아지는지, 손이 떨리는지, 땀이 흐르는지, 목이 차오르고, 조바심이 나는지를 상상해봅시다. 이제, 감정적인 흥분에 관한 "firing sequence"는 심박수, 혈압, 호흡 깊이 및 속도 등(의 변화가) 자율적으로 시작됩니다.


다음 단계는 우리가 흔히 "adrenaline dump" 라 불려지는 이 케미컬 칵테일을 혈류로 방출 할 때 호르몬 흥분이 포함됩니다. 그것은 운동 스킬의 정확성과 수행에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그보다는 천천히 그리고 적절한 방출을 제어하기 위해, 당신 스스로가 흥분되기 시작할 때 간단한 시각화 드릴을 할 수 있습니다.


아무도 당신의 증가된 준비 상태를 보거나 듣거나 알아차릴 수 없다고 상상해봅시다. 당신의 빠르게 요동치는 심장이 당신의 몸 안에 있는 비밀의 공간에서 점점 더 깊게 움직인다고 상상해봅시다. 점점 더 깊게 움직일 수록, 요동치는 소리가 점점 더 진정이 되고 부드러워지면서 희미해지는 것을 상상해봅시다. 천천히 그리고 가능한 오랫동안 날숨에 집중하도록 하세요.


충분히 흥미롭게도, 호르몬 각성은 우리 내부에서 감정을 만들어냅니다. 더 강렬한 흥분(예를 들면 adrenaline dump 처럼)은 우리의 감정 억제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한 감정들은 우리가 이전에 무언가 유사한 상황을 느꼈을 때, 무언가로 부터의 "두려움" 에 관한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그런 다음에는 그러한 이미지들이 부정적인 생각들을 만들고, 저질 코칭 또는 적절한 코칭 개입의 결핍으로 인해 선수들은 너무나 빈번하게 비극적인 사고의 사이클이 시작됩니다.


T-mag: 와, 내용이 점점 더 깊어지고 있습니다! 멋지십니다. 당신이 "aggro raging" 에 관하여 말했을 때, 그 얘기는 어떤 사람들이 그들 스스로를 심리적으로 끌어 올리고자 최대 리프팅을 수행하기 전에 겪어야 하는 것과 많이 비슷하게 들립니다. 그것은 자폭(self-defeating)입니까?


SS: 제가 지금까지 경기에서 관찰해보고 만난 사람들 중에 가장 조용하고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들 중 한명은 에드 콘(Ed Coan)이었습니다. "심리적으로 끌어 올리는(기합 등)" 것에는 여러 방법들이 있으나, 가장 크게 고함을 지르는 선수들은 일반적으로 경기 훨씬 전부터 패배를 생각하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면의 두려움을 쫓고자 노력하는 것입니다.


T-mag: 매우 흥미롭습니다. 당신은 또한 "flow"라는 단어를 언급했습니다. 이것은 칙센트미하이(Csikszentmihalyi)의 최적 경험의 이론과 유사한가요?


SS: 네, 유사하지만, 저는 '유심론'자가 아닙니다. 저는 피지컬 코치이기에, 두려움으로 인한 반응을 다루려는 것이지 "두려운 생각과 감정들"을 다루지는 않습니다. 저는 두려운 생각들과 감정들이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할 것입니다. 그것이 제가 말하고자 하는 바입니다.


Flow는 끊김 없이 그리고 판단 없이 하지 않음(failure, 불이행)에서 하지 않음으로 움직이는 능력입니다. Flow는 난해하다기 보다는 오히려 매우 구체적인 것입니다. 많은 선수들은 그들의 스포츠에서 요구되어지는 필요한 정신적/감정적인 스킬들을 개발하지만 시행착오, 사고 및 운을 통해서 이러한 것들을 성취합니다. 이것은 비효율적인 학습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적절한 지도 없이 (복싱)잽을 배울 때, (불필요한 힘, 동작 등의)제거에 관한 과정을 통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선수는 적절한 테크닉에 이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그 선수가 이러한 스킬들을 보다 빠르게 성취하는 타고난 선수로써 반복되는 실패로 인해 낙담하지 않는 헌신에 직면하여 계속하기 위한 끈기를 가지고 있다는 가정하에서입니다. 이처럼 무모한 접근법으로 인해 얼마나 많은 위대한 파이터들이 발굴되지 않았을까요?


저는 선수들이 자동적으로 이처럼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코치들이 "just go with the flow"(흐름을 타라.) 고 지도하는 것을 종종 듣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방법을 아는 것은 아니며, 그들의 파이터들 안에서 체계적인 흐름을 만들어내는 법을 아는 코치들도 드뭅니다.


Flow 는 당신이 무언가를 하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로 부터 벗어나는 것입니다. 선수들은 그들 스스로의 방법으로 부터 벗어나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Flow는 무언가를 얻는 것이라기 보다는 Flow는 방해를 피하는 방법을 배울 것입니다. 퍼포먼스 만트라와 기타 심리적인 스킬들은 선수들이 그들의 스킬들이 "방해 받지 않는것"에 도움을 줍니다.


T-mag: 스캇, 당신은 일반인들을 위한 셀프디펜스에 관한 아티클을 여러번 썼습니다. 의도치 않게 공격을 당할 수 있는 셀프디펜스 상황에 관하여 사람들이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것들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SS: 기억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상황이 아무리 압도적으로 보일지라도 그들이 완전히 갖추어져 있고 상황을 다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기억해야 하는 것은 자신을 의심하는 것은 상대보다 더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명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 날숨을 하세요.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에 관하여 생각하고 결단력 있게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T-mag: 오늘날의 적은 군대가 아니라 범죄자(테러, 마약 등) 또는 작은 규모의 정신병자들로 보입니다. 사람들은 강도를 막기 위해 셀프디펜스를 배우곤 하였으나, 요즘은 공공장소에 "우편물"을 보내는 테러리스트 또는 미치광이의 무장해제 방법을 배우기를 원합니다.(택티컬 트레이닝) 당신도 알다시피, 누군가의 애완용 양 처럼 돌아다니지 않을 – 일종의 원초적인 경각심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저는 항상 생각해왔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SS: 대테러 훈련 분야에 종사해온 사람으로써, 저는 사람들에게 인지 스킬, 자존감 및 사회적 의무와 피지컬 피트니스에 관한 강한 사명감이 마샬아츠 테크닉들(특히 "무기-무장해제") 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전통적인 마샬아츠들은 일반적으로 개인의 보호를 위해서 과대평가되어집니다.


T-mag: MMA 파이터들에 관한 훈련에 대해서 좀 더 이야기해봅시다. 저는 이 스포츠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웨이트 트레이닝에 너무 집중하고 다른 측면들에 충분히 그러하지 않으면 그들의 잘 다듬어진 엉덩이에 채찍질을 하는 것으로 끝난다고 들었습니다. 당신은 초보자들에게서 그런 것들이 보입니까?


SS: 모든 스포츠가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그것은 늘 스포츠 특화(sports specificity)로 돌아갑니다. 어떤 스포츠 분야의 선수들과 코치들은 그들의 스포츠 생리학적인 프로필을 보는 것을 간과하고는 합니다. MMA는 모든 다른 스포츠에서 하는 것 처럼, 체계적인 훈련 헌신이 요구되는 고유의 프로필을 갖습니다. MMA 대부분에서는, 일반적인 애슬리즘이 가장 많이 부재됩니다.


T-mag: 파이터 컨디셔닝을 할 때는 어떤 접근법을 취하나요? 카디오 수행에 관하여는 늘 큰 논쟁이 있습니다. 당신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SS: 그 또는 그녀가 저와 함께하기 시작할 때 다음 시합이 언제인지, 체급이 무엇인지, 파이터의 타고난 생리적인 성향성이 느린-스트렝스, 폭발적인-스트렝스, 지구력-스트렝스, 속도-스트렝스 등 그 선수의 컨디셔닝 수준에 달려있습니다.


당신이 일반적인 답변을 원한다면, 그렇다면 저는 근지구력 역치를 더 높이기 위한 LSD(Long-Slow Distance, 장거리를 천천히 훈련하는 방식)와 함께 선수를 시작합니다. 그다음으로는, 저는 인터벌 트레이닝과 함께 AT(Anaerobic Threshold, 무산소 임계치 또는 젖산 역치) 훈련을 시작합니다. 저는 사이클, 런닝, 로잉 및 수영을 할 것입니다. 그다음에는 라운드의 길이, 라운드 수, 링/매트 크기, 상대 수와 같은 시합의 구체적인 실제 조건을 복제하는 것에 점점 더 가까이 접근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제가 말했듯이, 선수는 시합 전에 남은 시간과 물리적인 준비의 범주에 따라 어디든지 저와 함께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 의견으로는, 다음 시합에 관한 특정한 기대만 하기 보다는 예상치 못함, 충격, 불리한 상황, 뜻대로 되질 않는 움직임에 대비하는 파이터를 만드는 것이 보다 중요합니다. 제게 있어 육체적, 감정적 및 정신적으로 민첩한 선수들은 다른 모든 선수들 보다 우월합니다. "유전적인 재능"은 없지만 언젠가는 적용하고 발전할 수 있는 사람을 저에게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T-mag: 미적(good naked)으로 보이고자 중량 훈련을 하는 T-mag의 애독자들을 위한 무언가로 마무리 짓기로 합시다. 전형적인 보디빌더가 당신의 티칭으로 부터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SS: 저는 미학을 훈련하는 사람이 아니라, 정확한 퍼포먼스를 훈련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올드스쿨 미국 보디빌더인 데이브 드레이퍼(Dave Draper)가 말했던 것 처럼, 전통적인 보디빌더들은 "지속유지에 관한 강조"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것은 매우 도전적인 수련입니다.


제가 데이브를 만났을 때, 우리는 의식적으로 오버트레이닝의 영역에 빠지는 측면과 그것이 퍼포먼스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관하여 토론하였습니다. 저는 제 방법론을 보디빌딩에 적용시킴으로써 선수들이 다양성을 개발 할 수 있으며, 더 중요한 것은 능동적 회복 방법론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아마도 코어 근육들, (다른 리프팅으로 크게 전이되는)전완 및 어깨 스트렝스 뿐만 아니라 유연성과 R.O.M이 더해진 극적인 발전을 보게 될 것입니다.


T-mag: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캇.


SS: 영광이었습니다, 크리스.


원문: 'T-Nation', By Chris Shugart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