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2019 끼니반란 간헐적 단식 2.0과 FMD 식단

T.B 2019. 1. 22. 12:43


지난 2013년 간헐적 단식으로 화제를 일으켰던 SBS에서 6년만에 1부, 2부에 걸처 간헐적 단식에 관하여 보도한 '2019 끼니반란' 으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2013년과의 차이점은 FMD가 포함됩니다.


'FMD 식단'은 'Fasting Mimicking Diet' 의 약자로 '단식(또는 금식) 모방 식단' 또는 그냥 FMD 라 부르면 되겠습니다.


FMD는 정기적으로 모든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단식(금식)의 일반적인 원칙을 따르되, 1개월에 1번 또는 2개월에 1번 주기로 칼로리를 5일 동안 제한하는 방식입니다. 이 5일간의 칼로리 제한 기간 동안 '그냥 막' 먹는 것이 아니라 칼로리의 비율이 달라집니다.





D1 1,100 kcal / 지방 : 탄수화물 : 단백질 = 56% : 34% : 10%

D2-4 800 kcal / 지방 : 탄수화물 : 단백질 = 44% : 47% : 9%



총 칼로리의 최대 약 80% 까지 지방으로 구성(지방 : 탄수화물 : 단백질 = 8 : 1 : 1)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케토제닉 다이어트' 와 유사한 원리입니다. 즉, 지방 외 영양소를 제한하고 지방 섭취량을 늘림으로써 인체의 지방 대사가 촉진되는 방식입니다. 육류는 배제하고 하루 3번에 걸처 나누어 먹습니다.



1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1]에서 1/2은 3개월 동안 매월 5일간 FMD를 하였고 나머지 1/2은 평소 식단을 하였습니다. 3개월 후 FMD군은 체중 감소, 내장 지방 감소, 혈압 정상화, 염증 감소, LDL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를 확인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암세포(가 케톤을 영양소로 사용할 수 없음으로) 암세포에 관한 바이오마커인 IGF-1(insulin-like growth factor 1) 또한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인지능력을 향상시키고 뇌의 신경세포 재생을 촉진 및 노화를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2] 더하여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다른 식단이 그러하듯이)혈당 수치를 감소시킴으로써 당뇨병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FMD를 따를 때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의사 또는 영양사의 상담과 함께 진행해야 한다. 최대 약 80%까지 지방을 섭취한다고 하루에 던킨 도너츠 3개를 먹으라는 소리가 아니다. 건강한 지방과 야채가 포함되어야 한다.


② 알코올(음주)을 피한다. 술도 칼로리다.


카페인 자체가 FMD의 제한사항은 아니지만 칼로리 결핍 상태에서 이뇨효과를 감안하여 -카페인 섭취를 하지 않는다.


④ FMD를 하는 5일간은 격렬한 고강도 운동을 하지 않는다. 대신 가벼운 산책들이 권장된다.


Reference


1. Fasting-mimicking diet and markers/risk factors for aging, diabetes, cancer, and cardiovascular disease. Sci Transl Med. 2017 Feb 15;9(377)


2. A periodic diet that mimics fasting promotes multi-system regeneration, enhanced cognitive performance and healthspan. Cell Metab. 2015 Jul 7; 22(1): 86–99


3. Fasting-Mimicking Diet Promotes Ngn3-Driven β-Cell Regeneration to Reverse Diabetes. Cell. 2017 Feb 23;168(5):775-788.e12


아래는 널리 알려진 '간헐적 단식'의 2가지 방법을 간략하게 요약한 방송 캡처분 입니다. 요약하자면 간헐적 단식에는 ① 16 : 8 방식 ② 5 : 2 방식이 있고 ③ 아침형 ④ 저녁형으로 나뉘어집니다.




방송을 보고난 후 소감을 말하자면, 방송에서 직접적인 언급이 없었습니다만, 제작진은 '(생활패턴 또는 사람마다 다릅니다.)평소 아침형 간헐적 단식 + 1개월 또는 2개월 단위의 FMD' 가 체중을 유지하는 방법들 중 하나라고 믿고 있지 않나? 하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방송에서 소개된 간헐적 단식 2.0 버전은 이전에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도 소개되었던 eTRF(early time-restricted feeding, 이른 시간 제한식)와 사실상 상당히 유사합니다.



eTRF(early time-restricted feeding) 다이어트는 말 그대로, 이른(early) 시간대로(time) 식사를(feeding) 제한하는(restricted) 식이요법으로써 기존 간헐적 단식과의 차이점은 호르몬 분비를 감안하여 오전 8시 ~ 오후 2시까지로 섭취 시간을 제한하고 오후 2시 부터 다음날 오전 8시까지는 칼로리를 제한하는 방식입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