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시디아

아이폰 아이패드 기타용량 해결 iCleaner

T.B 2012. 4. 28. 21:02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아이튠즈에 연결하다보면 상당히 민감해질 경우가 있습니다. 가뜩이나 음악 조금 넣으면 용량이 모자라는데 '기타용량' 이랍시고 적게는 0.x GB에서 많게는 4~5GB 이상 차지하는 것을 보면 내가 뭘 잘못 사용하나? 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일단, 기타용량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 현재 일부 펌로그에서는 이 기타 용량의 원인으로 "탈옥" 만 지목하고, 무슨 미디어 파일이 문제라면서 이상한 방법을 써놨을 겁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근거 없는 얘기고 기타용량 Size의 대부분은 Document and Data(http://ryueyes11.tistory.com/1597)가 되겠습니다. 도큐멘트 및 데이터란 '설정 > 일반 > 사용 내용 > 저장 공간'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iOS 앱에 저장되는 데이터가 차지합니다. 즉, 아이튠즈로 확인해보니 앱 사이즈가 10MB에 불과했는데 도뮤멘트 및 데이터가 100MB일 수도 있고 500MB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트위터 어플 처럼 데이터를 다운로드 하는 어플들의 도큐멘트 및 데이터 사이즈가 크고, GoodReader나 한컴과 같이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사이즈, AV Player와 같은 재생앱에 추가 해놓은 동영상 사이즈 모두 도큐멘트 및 데이터 사이즈 용량으로 기타용량 사이즈에 포함됩니다.


이 도큐멘트 사이즈 용량을 제외한 '진짜 기타 용량'은 Safari cache, Applications folders, log files, cache files, temporary files, apt partial files, filetype 이 되겠습니다.


이런 '기타 용량들을 해결하는 방법'은 총 5가지입니다. 말 나온김에 이번에는 이 5가지에 대해서 총정리하는 시간을 마련해봤습니다.


1) 가장 일반적인 방법 6 Tips to Free Up Tons of Storage Space on iPad, iPhone, and iPod Touch (OSX Daily2) raw filesystems 에 접근하여 미디어 파일을 모두 삭제하는 방법 3) 순정의 경우 iphone explorer로 미디어 파일을 모두 삭제하는 방법 4) 시디아 트윅인 iWipe를 이용하여 cache를 청소하는 방법 (참고: http://ryueyes11.tistory.com/1339) 5) 새로 출시된 iCleaner를 이용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cf. 미디어 파일을 모두 삭제한다고 하더라도, 미디어 파일 사이즈 오류가 났다면 미디어 파일이 차지하는 도큐멘트 및 데이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 작업만 하면 기타용량이 완전히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iCleaner(BigBoss, Free)는 iWipe와 같이 cache를 청소해주는 시디아 트윅으로 iWipe 보다 빠른 작업 속도로 기타 용량의 원인이 될 수 있는 cache를 청소 할 수 있습니다.



iCleaner를 설치하면 홈화면에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이를 클릭한 후 > 클린을 할 것인 가 말것인가 yes or no를 선택 한 다음(yes만 누르셔도 무방) > 기다리면 chache 청소 후 respring을 묻습니다. chache를 청소하는 동안 포스팅 썸네일 이미지와 같은 화면에서 아무 작업도 일어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니 iCleaner를 종료하지 말고 respring 유무를 물을 때 까지 기다립니다.


이렇게 어플형식으로 이용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만, iCleaner는 보다 확실한 chache 클리닝을 위해 Terminal 모드를 제공합니다. Open SSH 후 SSH 클라이언트로 접속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Mobile Termninal을 이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SSH 클라이언트로 접속하는 경우에도 명령어는 같습니다.


 mobile terminal 실행

 login root 입력 후 return

 root password(alpine or your password) 입력 후 return

 icleaner 입력 후 return 



(만약 초기 패스워드 alpine을 변경하지 않았다면, 블로그에서 제공중인 탈옥강좌 중 최적화 및 안정화 과정을 참고하여 꼭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Warned. 현재 iOS 5.0.1 완전탈옥 아이폰4S와 아이패드2에서 사용 결과 아이폰4S에서 WiFi에 접속하지 못하고 아이튠즈와 동기화는 되지만, 카메라롤을 볼 수 있는 휴대용 장치에 연결되지 않는 중입니다. 아이폰4S는 Terminal로 테스트, 아이패드2는 어플 실행으로 테스트 해봤다는 점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UPDATE.  아이폰4S 터미널 작업 후 발견됐던 WiFi 연결 오류와 아이폰 카메라롤 휴대용 장치 연결 오류는 다음과 같이 해결됐습니다. 설정 > WiFi > 네트워크 선택 > 네트워크 정보 열람(화살표 클릭) > IP 주소 > DHCP 를 고정으로 변경 후 > IP 주소, 서브네트 마스크, 라우터, DNS, 도메인 검색을 전부 수동으로 설정하면 > WiFi에 연결됩니다. 이후 다시 DHCP로 변경하면 자동으로 WiFi에 접속되면서 카메라롤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iCleaner 사용시에는 가급적이면 터미널 작업을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장하며, 만약 터미널 작업 예정이고, 동일 WiFi 망에 접속하여 네트워크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다른 iOS기기가 없는 경우 해당 정보를 미리 스크린샷으로 저장해둘 것을 권장합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