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아이폰을 USB로 쓸 수 있는 USB Drive



아이폰을 쓰면서 가장 불편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아이폰을 처음 구매한 사용자들에게 받는 질문중에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가, 아이폰 USB로 못쓰나요? 입니다. 앱스토어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는 스토리지 관련 어플을 이용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만 이는 아이튠즈가 설치된 PC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여러대의 PC에서 아이튠즈 동기화 설정을 해두지 않는 이상 사실상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USB Drive(Free)는 이런 단점을 극복하고자 개발된 트윅으로 30핀 USB 케이블만 있다면 자신의 아이폰을 USB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된다 안된다.' 를 떠나서 아예 USB를 하나 더(개인적으로 키홀더에 묶고 다닙니다.) 들고 다니는 것이 속편하고 Windows 사용자들 보다는 MAC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트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STEP1  Cydia > Manage > Edit > Add 에서 소스 http://apt.dmytro.me 추가

STEP2
 USB Drive v1.1(iOS 3.1.x higher) 을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STEP3  설치 후에는 아래와 같이 홈화면에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몇가지 기본 설정과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여기서는 설명만 확인한 후 4단계 부터 진행합니다.)


먼저 USB Mode 설명입니다. MAC 사용자는 이 3가지 모드를 모두 지원합니다만, Windows는 Drive Only만 지원됩니다. 출시된지가 좀 된 트윅인데 개발자가 윈도우 호환 업데이트는 하지 않는군요.

Drive + iTunes:  아이폰을 USB 드라이브로도 사용할 수 있고, 아이튠즈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C 사용자는 이 기능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Defult:  USB Drive를 사용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Drive Only:  아이튠즈를 사용하지 않고, USB로만 사용합니다.(이 기능을 사용하면 PC의 애플 드라이버와의 연결이 차단됩니다. 따라서, 아이튠즈 사용 불가는 물론 아이폰 내의 사진을 확인할 수도 없습니다.)

STEP4  Create Disk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USB Drive의 설정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Name 을 클릭하면 드라이브 볼륨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Size 를 통해 자신의 아이폰 전체 용량에서 USB Drive에 할당 할 용량을 지정합니다. 모든 설정이 끝나면 Save 를 클릭합니다.
 


STEP5
 Save 클릭 후 아래와 같이 Creating disk 작업이 진행됩니다. 설정한 용량에 따라서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겠습니다만 크게 오래걸리지는 않습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 되면 원하는 USB Mode 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Reboot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USB Drive는 설정을 변경할 때 마다 매번 리부팅이 필요합니다.
 


테스트 환경은 iOS 5.0.1 아이폰4S와
Windows 7 Ultimate 64bit 입니다. 윈도우에서는 Drive + iTunes 모드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폰을 USB로 사용하고 싶을 때 마다 매번 Drive Only를 선택하고 리부팅을 해야만 합니다.》다시 아이튠즈에 연결하고 싶을 때는 Default(Drive + iTunes도 동일)를 선택한 후 리부팅을 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처음 시작 할 때 '아예 USB 하나 들고다니는 것이 속편하다'는 결론 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부득이하게 USB를 챙기지 못했을 때 또는 MAC 사용자에게 USB Drive는 상당히 유용한 트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 말고도' 클라이언트(iFunbox, iPhonefolders, FileZilla, CyberDuck etc.)를 이메일이나 드롭박스 등 클라우드 서비스에 올려 놓은 후 필요할 때 마다 클라이언트를 실행한 후 그냥 아이폰 내부에 저장해서 들고다니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이폰을 USB로 사용하고 싶은 사용자들을 위해 글을 남기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Happy Cydia Life!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마르크7 2012.03.12 11: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Oplayer에 저장해두고 전송받아서 씁니다
    대신 속도가 좀 느린 단점이,,,
    하지만 아이튠즈 없어도 되는 장점!

    TB님 포스팅 정주행 완료!
    주말에 포스팅 많이 하셧네요 ㅎㅎ
    데이트하러 가셔야 되는데 못가신건 아니신지 ㅋ

  2. 혜랑성 2012.03.12 13: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말에 오랜만에 나들이하고 왔는데
    오늘 회사에 와서 컴터를 켜는 순간 바바바바박 T.B님글이 올라오더군요. ㅎㅎ

    결혼 준비는 다 하셨는지요? ㅎㅎ

  3. 가온 2012.03.26 19: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디아 앱 ifile 에서 USB에 담은 파일을 찾을려면 어느 주소로 가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