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시디아

스마트한 가용램 관리 Auto App Killer

T.B 2012. 5. 1. 20:00


iOS 3.x 시절에도 기본적으로 Music, GPS,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와 같이 부분적으로 멀티태스킹(Multitasking)이 허용됐습니다. iOS 4.x 부터 멀티태스킹을 기본으로 지원하면서 순정 iOS에서도 멀티태스킹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은 분명 장점이겠습니다만,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많아보입니다. 멀티태스킹이 전면 허용된 단점으로는 1) 백그라운드 어플이 시스템 리소스를 차지하여 점점 느려지게 만들고 2) 이에 따라 불필요한 배터리 소모와 함께 무제한 요금제가 아닐 경우 데이터 사용량이 늘어납니다.


순정 iOS의 경우 홈버튼을 2회 클릭한 다음 작업창에서 아이콘을 누르고 있으면 멀티태스킹 삭제 메뉴가 활성화 됩니다만, 아이폰을 처음 쓰는 사용자나 잘 모르는 분들은 이게 무엇인지 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타OS플랫폼이라고 멀티태스킹 안되는 것도 아니고, 멀티태스킹이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 없는 것은 아닙니다.)


탈옥을 하게되면 기본적으로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중인 모든 멀티태스킹을 1클릭으로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iOS 4.x 에서 가장 유명했던 트윅으로는 backroundremovr(sbsetting toggle)가 있습니다. 5.x 에서는 weekillbackground가 유명했고 현재는 단순히 가용램을 확인시켜 주던 OmniStat가 버전업 되면서 SBSetting의 주요기능과 함께 백그라운드 일시 종료를 지원하기에 OmniStat를 사용중입니다.


그러나, 어플을 쓸 때마다 습관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백그라운드 일시 종료는 상당히 귀찮기도 합니다. 특히 4S를 사용중이기에 가뜩이나 Absinthe 5.0.1 완탈 가용램이 모자란 마당에 5.0.1 의 배터리 최적화도 문제이기에 왠만하면 어플 종료하자마자 바로 종료시켜주는 편입니다.



Auto App Killer(BigBoss, $1.49)는 이런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새로 출시된 트윅으로, 가용램을 지정하여 해당 가용램 수치에 도달할 경우 자동으로 영향을 주는 어플리케이션을 종료시켜주는 편리한 시디아 트윅이 되겠습니다. 즉, 멀티태스킹을 자유롭게 사용하되 멀티태스킹으로 인한 램 사용량이 지정한 수치에 도달할 경우 가장 영향을 주는 어플을 순서대로 종료시켜줍니다.



설치 후 따로 홈화면에 아이콘이 생성되지 않으며 extensions 설정에서 Auto App Killer를 선택합니다. Available RAM mb's 는 자신이 멀티태스킹을 허용할 수치를 나타내고(수치바 좌측이 숫자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lways Auto Kill 을 활성화 할 경우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종료시켜줍니다.


cf. Always Auto Kill은 Music, GPS, VOIP 등 멀티태스킹이 필요한 일반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사용결과 1) 예를 들면, 현재 내 기기의 최대 가용램이 250MB인데 가용램을 300MB로 지정하면 모든 백그라운드 프로세스가 자동으로 종료되야만 하나, 그렇지는 않습니다. 2) 리소스를 많이 차지하는 모든 어플리케이션을 정확하게 잡아내지는 못합니다. 가용램이 75MB까지 떨어져도 백그라운드에 잔류하는 프로세스가 있을 뿐만 아니라, GPS 위치정보를 사용하는 프로세스를 종료시키지도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높게 평가하는 탈옥 트윅이란, iOS에서 안되는 것을 되게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드파티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Auto App Killer는 분명 그 아이디어와 취지는 상당히 좋고 제대로만 돌아간다면 꽤 편리할 것입니다. 개발자가 이런 부분들을 잘 캐치하고 수정한다면 좋겠습니다만, 일반 사용자들이 '한번 인상이 좋지 않은 트윅들은 두번을 보지 않는 경향이 강하다는 점에 있어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