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알아두면 유용한 아이폰에 숨겨진 시리얼 넘버 해석방법

T.B 2012. 2. 1. 10:53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와 같은 iDevice에는 각자 고유의 넘버들이 부여됩니다. UDID(Unique Device ID) ECID(Exclusive Chip ID), IMEI(International Mobile Equipment Identity)MAC Serial Number(맥넘버) 등이 그것입니다. UDID는 각 기기의 고유기기 ID로 주로 애플이 기기 판매량 확인을 위해 수집하거나 특정 인증(참고: http://ryueyes11.tistory.com/1602)에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ECID는 아이튠즈로 복원할 때 아이튠즈는 이중 ECID를 애플 서버로 전송하고, 애플서버에서 ECID 인증 및 펌웨어 버전에 대한 인가가 될 때만 복원 작업이 시작됩니다.(참고: http://ryueyes11.tistory.com/1628) IMEI는 아이폰 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 생산지역을 확인해주는 코드입니다.(참고: http://ryueyes11.tistory.com/1668)

UDID와 ECID에 대한 설명은 그간 다른 글에서도 간간히 했기에 다들 잘 아실것이라 믿고, 이번에는 Serial Number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리얼 넘버를 읽을 줄 알면 장점으로 작년 이맘때 쯤 소개해드린 '
아이폰 1년 지나기전에 배터리 테스트 후 무상으로 리퍼폰 교체하세요'(참고:  http://ryueyes11.tistory.com/296)에서와 같이 갈수록 줄어드는 배터리 용량을 1년안에 새 배터리로 교체한 다음 약정 2년을 사용하는 동안 배터리 압박에서 '조금은 자유로워 질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당시 '배터리 무상리퍼 교체'글과 함께 소개해드린 AppleSerialNumberInfo와 같은 사이트 접속으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참고: http://ryueyes11.tistory.com/301) 잦은 사이트 패쇄로 지속적인 사용이 불가합니다. 또한, 애플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및 수리'로도 맥넘버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참고:  http://ryueyes11.tistory.com/846) '애플공식사이트'를 이용한 출고일 확인에서 리셀러샵(프리스비, 에이샵 등)에서 구입한 제품의 경우 출하일이 기준이 되기 때문에 출하일과 구매일의 차이로 리퍼기간 확인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예 맥넘버를 읽을 줄 아는 것이 속편합니다. -_- 굳이 맥넘버 읽는 법을 외울 필요까지야 없겠지만 한번쯤 자신이 사용중인 아이폰의 맥넘버가 의미하는 바를 해석해 본다면 재미있지 않을까? 하는 취지에서 글을 쓰고자 합니다.^^"

STEP1  설정 ☞ 일반 
 정보  에서 '일련 번호'(맥넘버)를 찾습니다.


STEP2  12자리 넘버가 맥넘버로 
'AABCCDDDEEF' 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자리가 의미하는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Reading an iPhone Serial Number

Serial numbers come in the form AABCCDDDEEF which can be read as follows:

  • AA = Factory and machine ID
    (제조공장과 기기 ID) 
  • B = Year manufactured (simplified to final digit, 2010 is 0, 2011 is 1, etc)
    (생산연도 표시, 0 = 2010년을 의미, 1 = 2011년을 의미 등.) 
  • CC = Week of production
    (생산된 몇 째 '주'를 표시) 
  • DDD = Unique identifier (but unrelated to UDID)
    (단일 식별자로 UDID; 기기고유넘버와는 다름.) 
  • EE = Color of device
    (기기 모델과 색상을 의미) 
  • F = Size of storage, S is 16GB and T is 32GB
    (기기 저장 용량을 의미, S = 16GB, T = 32GB) 


이 맥 시리얼넘버 해석방법은 올드부트롬 기기(구형 아이폰 2G/3G/3GS)나 아이폰4 CDMA아이폰4S에서 다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해석방법을 사용하면 당연히 맞지가 않습니다. 자신이 이런 경우에 해당된다면, 아래의 9번째 뒤 끝 3자리수(digit suffixes)를 통해 기기모델/색상/용량에 대한 해석방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cf.
아이폰4S는 아직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아이폰4S 사용자라면 기기모델/색상/용량을 맥넘버 뒤 끝 3자리수와 함께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VR0 (iPhone 2G Silver 4GB)
WH8 (iPhone 2G Silver 8GB)
0KH (iPhone 2G Silver 16GB)
Y7H (iPhone 3G Black 8GB)
Y7K (iPhone 3G Black 16GB)
3NP (iPhone 3GS Black 16GB)
3NR (iPhone 3GS Black 32GB)
3NQ (iPhone 3Gs White 16GB)
3NS (iPhone 3Gs White 32GB)
A4S (iPhone 4 Black 16GB)
A4T (iPhone 4 Black 32GB)  

여기까지가 알아두면 유용한 아이폰 MAC Serial Number(맥시리얼넘버) 해석방법이었습니다. 앞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이 12자리 숫자가 의미하는 모든 내용들을 알 필요도 외울 필요도 없습니다. 다만, 내 아이폰에 대한 정보를 한번쯤 직접 확인해보는 것도 재미있지 않을까요?^^" 거기에 '3째 자리4 ~5번째 자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둔다면 더 좋겠지요.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