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아이폰 아이패드 Safari 화면을 PDF 처럼 저장하는 방법

T.B 2012. 2. 6. 11:04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웹서핑을 하다가 해당페이지를 저장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가장 원시적인 방법은 해당페이지를 기억했다가, PC나 MAC 브라우져로 접속 후 해당페이지를 PDF로 변경한 다음에 다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넣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블로그에서도 다이어트 식단과 웨이트 트레이닝 카테고리를 제공중입니다. 이걸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로컬 저장한다면 굳이 3G 또는 WiFi 연결로 매번 접속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방법은 당연히 비효율적이고 그때 그때 바로 바로 할 수 없기 때문에 상당히 불편합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앱스토어에 등록된 '아이폰 좀 썼다 하면 누구나 한번쯤은 사용해본 국민 PDF 어플' GoodReader를 통한 Safari 브라우져의 PDF 활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oodReader($4.99)는 아이폰 아이패드 겸용 유니버셜(Universal) 앱으로 기억으로는 2009년 까지만 해도 $0.99 였는데 지금 보니 가격이 많이 상승해 있군요. GoodReader의 활용 빈도와 기능을 두고 보자면 가격이 낮게 책정됐다는 생각을 하긴 했었습니다만, 아직도 GoodReader는 가장 많이 쓰는 문서 앱 중 하나입니다.

미리 말씀드리건데, 정확하게 말하자면 PDF로 변환하는게 아니라 GoodReader의 HTML 파일 저장 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굳이 GoodReader가 아니더라도 다른 유.무료 어플(Instapaper, Read It Later 등)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Method.1

STEP1
  자신이 로컬 저장을 원하는 페이지의 URL을 복사합니다. 보통 '글 제목'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URL 복사' 메뉴가 활성화 됩니다.

STEP2  이 URL복사를 Safari 창에 붙여넣기를 하는데, 앞에 알파벳 'g'를 붙입니다. 예를 들자면, http://ryueyes11.tistory.com/1803 을 저장하고 싶을 경우 ghttp://ryueyes11.tistory.com/1803 이 되겠습니다. 만약, 웹페이지가 보기 싫다면 모바일 페이지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같은 글을 모바일 페이지로 저장하고 싶다면 http://ryueyes11.tistory.com/m/post/view/id/1803 를 입력합니다.
 
 


cf.  모바일 페이지 저장 방법은은 티스토리 블로그에만 해당됩니다. 다른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경우 각기 제공하는 모바일 페이지 주소가 다르며, 일부 웹사이트에서는 아예 모바일 페이지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STEP3  ghttp URL을 입력하면 GoodReader가 자동으로 실행되면서 해당 페이지가 My Documents 로 저장됩니다. 즉, 이기능은  Instapaper, Read It Later 등과 같은 기능입니다.


파일 저장형식은 .html 로 다운로드시 파일명은 따로 지정할 수 없으며, 다운로드 후 rename을 통해 이름과 로컬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첨부한 화면 처럼 모바일로 접속한 페이지와 완전히 동일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Method.2

두번째 방법이 필요한 경우의 예를 들자면 PC 브라우져로 웹서핑 도중 해당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바로 PDF로 변환하여 아이튠즈로 동기화 할 수도 있습니다만 이게 귀찮고 번거로운경우에 해당됩니다. GoodReader를 사용하면 그냥 '해당페이지 주소를 GoodReader에 입력'하여 바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STEP1  GoodReader 설정에서 'Web Downloads'를 클릭한 다음 'Enter URL'을 클릭합니다.


STEP2  모바일 페이지 저장이 하고 싶다면, 첫번째 방법을 참고하여 해당 URL을 입력합니다. 'OK'를 클릭하면 최근 다운로드 내역(Recent Downloads)으로 로컬 저장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html 파일을 다른 PDF Converter 앱 또는 프로그램으로 변환하여 다시 저장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만은, 번거롭기도 하고 효율적이지도 않습니다. PDF로 변환하여 보나, 그냥 html 파일을 로컬백업해서 통째로 보나 차이가 '전혀' 없습니다. 두번째 방법도 이동 및 파일명 변경이 가능합니다.

GoodReader의 다양한 사용법은 goodiware.com 에서 제공하는 공식 사용자 메뉴얼(user manual
 http://www.goodiware.com/gr-man.html)을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