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탈옥없이 구형 아이폰 아이팟터치에 iOS5 설치 Whited00r

T.B 2012. 1. 20. 22:48


아이폰2G(2세대)와 아이폰3G(3세대), 아이팟터치1세대 아이팟터치2세대는 iOS 5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이폰3GS도 iOS 5 구동이 "난감"한 가운데, 이하 iDevice에 iOS 5를 올리면 어찌 될지는 불 보듯 뻔한 일이기도 합니다.


아이폰4 이하 일부 사용자들은 (특히, 아이폰3GS)가장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iOS 4.1로 다운그레이드를 하여 사용하기도 하지만, 앱 호환성 문제가 있기도 합니다.

Whited00dr은 구형 아이폰 아이팟터치에서 iOS 5가 돌아가게 지원하는 커스텀펌웨어를 말합니다. 버벅되는것 아니냐? 안돌아가는것 아니냐?고 물으신다면, (구형 기기가 없으니)직접 확인은 못했기 때문에 뭐라 드릴 말씀은 없습니만, Whited00dr은 구형 iDevice 사용자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거고, iOS4 버전 때도 있던 얘기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Whited00dr 5.1 이 탑재된 아이폰3G vs 아이폰3GS 구동 비교 동영상)

이번 Whited00dr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를 하자면 
iOS 3.1.3 기반입니다. 시스템 메모리 리소스를 최적화한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며, 홈스크린과 락스크린에도 메모리 최적화가 이뤄졌습니다. 폴더의 경우 iOS4 버전을 그대로 옮겨놨고, 알림센터(gesture 구동은 추후 업데이트 예정)과 뉴스가판대를 지원합니다. iCloud는 애플 서버가 아니라, Dropbox를 연동했다는게 특징입니다. 탈옥이 필요없으며 누구나 쉽게 일반 DFU복원방식으로 펌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cf. Whited00dr에 대한 상세한 features는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whited00r.com/features/) 
cf. 인증된 소스로 OSXDaily9to5MACCult Of MAC에 소개된 내용이기도 합니다.

cf.
펌업 후 이전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가능 여부 확인 못했습니다.
(http://www.whited00r.com 에서는 Original 펌웨어로 복원 가능한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SHSH백업이 되어 있다면 물론 가능합니다.
cf. Whited00dr 사용에 대한 선택은 본인의 몫이고 책임도 본인의 몫입니다.



Installing Whited00r 5.1
아래는 초보자들을 위한 간략한 사용방법입니다.

STEP1  다음 링크를 통해서 Whited00dr을 다운로드 합니다. from here
STEP2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압축해제해여 .ipsw 파일을 확인합니다.
STEP3  구형 아이폰 아이팟터치를 아이튠즈에 연결 후 DFU모드로 진입합니다. DFU모드 진입이 뭔지 모른다면,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DFU 모드 들어가기 - 진입방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STEP4  아이튠즈에서 복원할 기기가 있다고 나오면 '취소'하고 'Shift+복원'을 클릭합니다.
STEP5  팝업된 창으로 압축 해제한 .ipsw 파일을 클릭하면 모든 작업이 완료됩니다.

애플의 메이저 업데이트인 iOS5는 Cydia에 수혈을 받았다고 평가받을 만큼, 이전 iOS4 보다 순정에서의 사용도 어느 정도 편리해졌습니다. 특히, 4.x 시절에 private 였던 prefs URL이 public으로 풀리면서 순정에서도 빠른설정(QuickSetting)이(참고) 가능해지기도 했으니 iOS 5.1 정식이 배포되기 전까지는 나름 순정사용에 만족감을 느끼는 사용자들도 많습니다.

cf. 이 빠른설정은 iOS 5.1 베타1 부터 막혔습니다.(참고)

구형 iDevice인 아이폰2G, 아이폰3GS, 아이팟터치1세대, 아이팟터치2세대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글을 이만 줄일까 합니다. 이상 T.B였습니다.^^"


UPDATE 2011.02.12
아래 댓글 ID '팟씨'님과 '저도1세대'님의 댓글 내용을 추가해봤습니다.

Downloads iPod1,1_whited00r51

Whited00r 5.1

Everything is ok, stable release.

I decided to include the Configurator via MobileTerminal instead of the one in

Preferences.app for this release since we must still work on it (and I prefer to give a

100% stable release for all users).

복원해도 자꾸 1600 또는 1604 error 뜨는 분들이나, 판올림 안되는 분들께서는
1) 반복시도 해보면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2) DFU모드가 아닌 recovery mode로 복원 할 경우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트위터 ID @Last_xvn 님께서 어플 호환성을 올린 4.2.1 기반 red00r 이 곧 업데이트 된다는 소식을 전해주셨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터치팟1세대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