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순정 iOS 모든 설정 재설정으로 공장도 설정 만들기

T.B 2012. 1. 20. 22:47


스마트폰(Smart Phone)을 8글자로 설명하라고 하면, '내 손안의 작은 PC'가 가장 정확한 표현일 듯 싶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MS기반의 PC와는 달리 애플의 모바일 플랫폼인 iOS가 돌아가는 작은 MAC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지 않을까요?^^"

이 스마트폰은 PC와 마찬가지로(프로그램 설치 반복을 하게 되면 레지스트리가 엉망이 되고 점점 버벅되죠. 따라서 반드시 GHOST와 같은 백업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쓰면 쓸 수록 느려집니다. 그 이유는

1) 업데이트(판올림) 이후 이전 OS 정보가 지워지지 않고 메모리에 상주하기 때문에
2) 어플 설치 및 삭제의 반복으로 해당 정보가 메모리에 상주하기 때문에
가 가장 큰 이유가 되겠습니다. cf. 한마디로 줄이자면 시스템 리소스 부족

 
이에 대한 가장 확실한 해결방법으로는 아이튠즈를 이용한 DFU 복원입니다.
DFU(Device Firmware Update) 복원이란,  DFU 모드로 진입한 상태에서 아이튠즈에 연결 후 Shift + 복원을 클릭하여 별도로 다운로드 받은 펌웨어를 지정하는 복원 방식을 말합니다.

이는 꼭, '뭐가 잘못되서 고친다.(X)'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판올림' 때도 DFU 복원(O)을 하게 되면 아이폰 설치 정보 메모리를 초기화 시킨 후 현재 사용중인 어플과 OS에 관한 부분만 다시 재설치 하기 때문에 구동속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cf. DFU 모드 진입방법과(참고) DFU 복원방법(참고)

이 DFU 복원 외에 아이폰으로만 해결하는 방법으로 '모든 설정 재설정 하기'가 있습니다. 모든 설정 재설정 하기는 아이폰에서 연락처 / 캘린더 / 미디어 컨텐츠를 제외한 나머지를 공장도 설정으로 만들어줍니다.

cf. 만약,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클릭하면 아예 컨텐츠까지 초기화 됩니다.
cf. 네트워크 / 키보드 / 사전 / 홈화면 레이아웃 / 위치 경고 도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 재설정 하기'(설정   일반   재설정)는 아이폰을 초기화 시키지만 정보(연락처 및 캘린더와 같은) 및 미디어들은 삭제되지 않습니다만,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하면 콘텐츠까지 다 지워집니다. 이밖에도 네트워크, 키보드 사전, 홈 화면 레이아웃, 위치 경고등을 재설정/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이 방법은 오류가 풍년입니다. -_-  재설정 도중 화면이 멈춰버린 다던가(다시 재설정으로 해결) 재설정 후 일부 정보(메세제, 연락처, 캘린더, 메일, 알람 등)가 지워지는 현상이 있으며 주소록 성/이름 위치가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아직까지 아이폰 구동속도를 개선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DFU 복원입니다. 속편하게 '싺' 밀어버린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우 PC가 포맷을 하게 되면 사용자가 일일히 프로그램을 설치한다고 했을 때, DFU 복원은 포맷 후 아이튠즈로 자동으로 설치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겠죠?^^"(GHOST와 같은 백업 방식과는 다름니다.)

순정 사용자들 중 (특히 아이폰3GS)DFU복원은 해야겠는데, 눈코 뜰새 없이 바빠서 DFU복원할 시간도 없다?는(그럴리는 없겠죠-_-)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글을 남겨봅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