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홈트레이닝

왜 굳이 일련의 시퀀스로 플로우를 하는걸까

T.B 2020. 10. 13. 15:21


"플로우(Flow)" 트레이닝은 원래 택핏(TACFIT) 창시자 스캇 소넌(Scott Sonnon)에 의해 선수들과 응급 대원들(경찰, 소방관, 군인 등)에서 발견되는 과도한 스트레스와 그로 인한 자세 불균형들을 완화함에 도움이 되고자 보다 효율적인 보조 운동의 필요에 의거 20여년 이전에 고안됐다. 선수 출신이자 현직 소방관인 Alaina Sawaya는 이 회복 수련의 열정적인 애호가다. 아래 그녀의 삶에서 '플로우' 에 관해 말하고자 하는 것이 있다.


스트렝스 코치로써 내가 플로우를 처음 접했을 때, 그것은 나의 움직임 역량을 높여주는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수련이었다. 현직 소방관으로써 플로우-스타일 트레이닝은 나의 산소통 호흡줄(lifeline)이 되었다.


복잡한 움직임 시퀀스를 수련하는 것은 '뇌' 가 신체 움직임 영역만이 아닌 학습 능력을 확장시키도록 자극한다. TACFIT 창시자 스캇 소넌에 따르면 이러한 방식의 트레이닝은 "상황 인지, 이성(reasoning), 가용 기억 회상(free memory recall), 주의력과 집중력, 의사결정 속도, 정확도, 언어 접근성, 높은-수준의 문제 해결" 에 대한 우리의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플로우는 신체적 긴장을 풀어주고, 근력 불균형을 개선하고, 근골격계의 부교감계신경 작용을 회복시킨다. 플로우는 림프 순환을 촉진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며 조직에서 독소를 신속하게 제거한다. 많은 측면들이 플로우로 회복되고 이는 내가 열정적으로 해온 종류의 트레이닝 방법이다.


SAID(Specific Adaptation to Imposed Demand) 원리에 따르면, 우리 몸은 반복적으로 행하는 것에 적응한다. 즉, 어떤 자세라도 가장 자주 유지하면 우리의 모양이 되는 것이다. 만약 이것이 상반된 가동범위의 근력과 균형이 맞지 않고, 전략적인 억제력 없이 운동 후 유지된다면, 우리는 자세적 기능부전, 과특화(over specialization), 기능부전적 움직임들, 고원 현상과 만성적 통증이 유발되어, 불가피하게 부상에 노출된다.


TACFIT 플로우핏(FlowFit) 고유의 다용성은 프로그램 그 자체, 재활 도구, 다른 트레이닝을 위한 동적 웜업/쿨다운과 리커버리 데이에 회복 수련으로 사용될 수 있다. 입문자들을 위해 리뉴얼된 FlowFit 프로그램은 "No 에서 Low"로의 운동 강도로써 오리지날과 유사하게 설계되어 "No 강도" 와 "Low 강도" 운동일에 완벽하게 적합하다. 


"No 에서 Low" 강도 설계를 꾸준하게 하면 오버-트레이닝의 높은 위험에 노출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러한 플로우들은 무궁무진한 방법으로 당신의 수련에 통합될 수 있다.


플로우에 온전히 집중하고자 한다면, 또다른 플로우로 넘어가기 전에 4일 연속 1 플로우에 집중할 것을 권한다.


평소 다른 클래식 TACFIT 프로토콜(클럽벨, 케틀벨, etc., 또는 근력운동, 주짓수 프로그램)을 하는 중이라면, 매주 1-2일의 리커버리 데이에 FlowFit 101을 넣을 것을 피트니스 고객들과 소방관 동료들에게 권장한다. 관절 가동성과 보상작용에 있어 위에서 언급된 "No 에서 Low" 강도 권장사항들을 사용함으로써 다른 활동들의 "Moderate 에서 High"로 들어가기 전에 연부조직을 회복하면서 훨씬 더 나은 움직임들을 만들것이다.


만약 매주/평소 식이요법에서 언제든지 비정상적인 피로도를 느낀다면 몸으로 부터의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의 한 부분으로써 사용하라는 것을 기억하자. 단순하게 관절 가동성을 수행하는 "No 강도"는 회복에 매우 이점이 있다는 것이 증명될 것이다.


나는 정직하게 플로우 수련에 열정이 있다. 플로우는 놀이(playful)가 될수 있고 극도로 겸손해질 수 있지만, 늘 생산적이다. 움직임 패턴을 교정함에 있어 플로우는 독보적이다. 관절과 조직들이 갖는 움직임 한계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며, 근본적으로 뇌에 새로운 신경학적 경로를 연결/생성하여 그 움직임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가능케 한다. 이는 나의 우선순위에 잘 부합되었고 호흡, 움직임, 마음가짐을 연결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그렇기 위해서는 각각의 세션에 완전히 집중함이 요구된다.


원문: 'TACFIT'


① 미니멀리즘과 'K.I.S.S'("Keep It Simple Stupid")는 구별되어야 한다. ② 예를들면, 나선선과 '세라피 효과'를 강화하고자 '중점' 을 둘수 있는 반면에, 비대칭과 불균형 완화 또는 다른 부분을 강화하고자 한다면 목적과 맥락에 맞게 끔 '커스텀화' 할수 있다. ③ '통째로' 하지 말고, 각 세션부터 집중하라. 가 되겠습니다. TACFIT 하면 코만도(Commando)가 전부인 줄 아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놈의 코만도 Mission A Recruit는 '여기' 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