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웬들러가 말하는 기록 갱신



스트렝스 트레이닝의 재미가 시작되고 끝나는 곳이 PR's(Personal Records)다. 개인 기록을 갱신하는 것은 당신의 트레이닝에 약간의 즐거움을 더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5/3/1 프로그램' 과 '5/3/1 Forever' 에 수록된 프로그래밍은 오버트레이닝, 번아웃 그리고/또는 중단 없이 일년 내내 광범위하게 다양한 기록들을 갱신할 수 있는 능력을 주도록 만들어졌다. 이것은 환경, 트레이닝 파트너들, 당신의 기분과 다른 일시적 변수들에 의존하는 것과 같은 지속적인 외부 동기부여가 필요한 대신 셀프-동기부여를 유지하는데 있어 중요한 차이점이다.


너무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1 rep max에 죽고 산다. 나에게 있어 이러한 것은 멍청하고 근시안적이며 사람들이 스스로를 틀에 가두는 정확한 이유이다. 스쿼트가 225 lbs 로 6회 반복에서 225 lbs 로 9회 반복으로 갔다면, 당신은 더 강해진 것이다. 1 rep max를 늘리려고만 시도하는 것으로 정체되지 마라. 반복수 기록 갱신이 유지된다면, 그 숫자 또한 올라갈 것이다. 누군가 나에게 400 lbs의 벤치 프레스(또는 스쿼트)를 하기 위해서 그들이 필요한 것이 무엇이냐고 물을 때면 내가 주는 답변은 "395 lbs로 10회 반복을 할 수 있도록만 하라. 400 lbs(1회)를 얻을 것이라고 매우 확신한다." 글자 그대로 정확하지만, 진짜 가져갈 것(교훈)은 당신이 더 강해지고자 한다면 목표를 훨씬 넘어서게 될 것이라는 점이다.


리프팅(수행)을 배우는 것이 먼저라는 것을 기억하자. 이것은 스킬이다. 다음 스킬은 엄청난 노력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엄청난 노력을 들이는데는 재능이 필요 없지만 그것은 습득되는 스킬이다. 이 스킬은 당신의 신체적, 정신적인 노력을 수련하는 것을 요구로 한다. 초보자가 이점을 바로 이해할 것이라고 기대할 수는 없다.


초보자를 코칭할 때는 기본적인 체력단련과 움직임 스킬들 개발 외에도 리프팅을 가르친다. 일단 이것이 체득되면, 엄청나게 열심히 수행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그리고 엄청나게 열심히 잘 수행되는 리프팅을 하는 것은 이기기 어렵다.


원문: 'jimwendler.com'



요즈음 데드리프트 외 중량을 다루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파워랙 때문에 고민이 많습니다. 고중량을 다루려면 '안전' 이 우선인데, 홈트를 하다 보니 보조자도 없는 상황에서 깔리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엄살이 아니라, 다치는거 순간입니다.


공간은 한정되어 있는데 파워랙 들어오는 순간 움직일 공간이 협소하고 스쿼트랙, 미니랙, 하프랙으로 타협을 하자니 타협하면 빨래대가 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홈짐은 시작부터 너무 잘 갖추는 것이 아닌, 몇년이 걸릴수도 '있다고는 하나홈트하려는 분들께서는 장기적으로 공간배치 어떻게 할 것인지 우선순위 잘 정하길 바랍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