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윌크스 포인트와 싱클레어 포인트


이번 포스팅은 스트렝스, '파워리프팅' 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알고 있으나 일반인들에게는 거의 생소한 용어인 윌크스 포인트(Wilks points)와 싱클레어 포인트(Sinclair points)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부 국내 피트니스 매니아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던 U브랜드가 모 유튜버의 '3대 500' 발언이 도화선이 되어 크게 인기를 '끌었던 적'이 있습니다. 보통 3대 500 하면 별 감흥이 없는 분들도 많은데, -67.5kg 월클 파워리프터 3대 기록 500 넘습니다. 그러나 만약 체중이 더 무겁게 나간다면, 아마도 3대 기록은 더 올라갈 것입니다.



즉, '체중대비 중량' 으로도 알려져있지만, 키가 180cm인 80kg와 160cm인 80kg의 리프팅이 다르듯이 성별, 체격, 체중, 중량 등이 반영되어야 함으로, 호주 파워리프팅 협회의 로버트 윌크스(Robert Wilks)가 복잡한 함수를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도록 만들어, 실제 파워리프팅 단체들에서도 윌크스 포인트를 기준으로 '전체급 가장 강한 파워리프터' 를 선정하기도 합니다.



'Wilks calculator' 에 접속한 다음 성별, 체중, 리프팅 중량을 입력한 후 'Calculate' 를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싱클레어 포인트는 아마도, 윌크스 포인트 보다 더 생소할 수 있는데요. 윌크스 포인트가 주로 SBD(Squat, Bench Press, Deadlift)에 널리 쓰인다면, 싱클레어 포인트는 역도의 스내치와 클린앤저크 합이 쓰입니다. 싱클레어 포인트 또한 'Sinclair Calculator' 가 있습니다.


특히 홈트레이닝을 하는 분들께 윌크스 포인트가 필요한 이유는 중량을 늘리겠다고 증량을 했을 때 SBD 기록이 피지크 스펙 때문인지 실질적인 근력과 스킬 때문인지, 프로그레션이 진행되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가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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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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