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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X 매진 > 아이폰8 일까? 애플의 세일즈 방정식을 풀어보자.

T.B 2017. 10. 28. 13:14

Is X > 8? Solving Apple’s iPhone sales equation

아이폰X 매진 > 아이폰8 일까? 애플의 세일즈 방정식을 풀어보자.


아이폰 8은 느린 판매 속도를 보이고 잇지만, 아이폰X는 빠르게 수요가 공급을 넘어섰다.



아이폰8은 지난 몇년 동안 애플의 가장 약한 새로운 스마트폰 판매량을 보이고 있는 중인 반면에 아이폰X는 어제밤 예약판매가 시작된 지 몇분 만에 수요가 공급을 초과했다. 무미건조한 아이폰8이 훨씬 더 흥미진진한 아이폰X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무시를 당했다는 결론을 내리기 쉽상이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간단하지는 않다.


애플의 온라인 스토어에서는 현재 미국에서 5 ~ 6주안에 출하되는(출시 후 1개월 이상) 모든 아이폰X SKU(Stock Keeping Unit)s 의 새로운 예약 판매를 보여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아이폰 8 예약 판매 출하는 이렇게 보여주지 않았다. 애플은 아이폰X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예약 판매 시작 후 10분 만에 매진 된 성명서에서 "차트에서 벗어났다." 고 말했다.


한편, 시장 조사 기관인 CIRP는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를 통해 아이폰8과 아이폰8플러스가 지난해 아이폰7, 아이폰7플러스가 9월 분기 동안 43%의 판매 점유율을 보였던 반면에 16%에 불과했다고 말했다. 아이폰8 모델들은 출하 시작 후 1개월 간 총 아이폰 중 2.4%의 사용율을 보였다. 전세대는 동일 기간 내 두배 이상의 점유율을 보였다. 미국과 영국의 이통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이폰8 보다 저렴한 아이폰7이 판매중인 것으로 보고 됐으나 이통사를 통해서 기기를 구매하는 고객들은 일반적으로 애플스토어나 다른 유형의 리테일러들로 부터 직접 기기를 구매하는 소객들과는 다른 선호도를 가질 수 있다.


애플은 과거 여러개의 뚜렷하게 구별되는 아이폰 모델들을 빠르게 연속적으로 출시해왔다. 예를 들면, 2016년에는 아이폰SE를 출시한 지 불과 몇달 만에 아이폰7과 아이폰7플러스를 출시했다. 그러나, 아이폰7과 아이폰SE는 가격 포인트에 따른 수요층이 다르다. 아이폰8과 아이폰X는 하이엔드 유저들을 위한 가격이 책정된 플래그십 폰들이다. KGI 증권사는 아이폰X가 아이폰8의 수요를 최소한으로 잠식시킬 것이라고 단언한 바가 있으며 KGI는 향후 선주문 출하량을 어느 정도 뒷받침 할 수 있는지를 연구함으로써 그러한 결정을 내렸다.


그것이 중요한 것으로, 예약판매가 실제 그 기기의 인기와 향후 판매량의 지표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미 애플이 기기를 생산 할 때 발생하는 병목현상과 다른 문제를 겪었음으로 아이폰X의 공급이 문제가 될 것이라고 들은바가 있다. 우리는 새롭게 출시되는 그 어떠한 폰들이라 할 지라도 몇대가 생산되었는지를 알 수가 없다. 그 폰들과 비슷한 수요를 보였거나 아이폰X가 더 적은 것으로 보여질 수도 있다. 지금의 경우 애플이 훨씬 더 적은 수의 폰을 생산했기 때문에 아이폰X의 예약판매가 매진 될 수 있었던 것이지 소비자들이 더 열광했기 때문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는 아이폰X가 아이폰8 또는 아이폰8플러스 보다 구매자들에게 매력적이라고 말 할 수 없다. 우리는 아이폰8을 리뷰하면서 컴퓨팅 성능과 내부 기능들에 깊은 인상을 받았지만, 디자인적인 측면이 구식이거나 야무지지 못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소비자들은 아이폰8로 부터 가치를 발견했지만, 분명히 다른 일부 소비자들은 아이폰X를 기다리면서 그들의 지갑을 열지 않았다.


어느 쪽에 더 공감이 가는지 어떠한 결론으로 넘겨짚지 말자. 우리는 아직 필요한 정보가 없다. 우리는 애플의 12월 실적 발표를 통해서 더 많은 것들을 알 수 있다.


원문: 'ArsTechn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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