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아이폰X 페이스ID를 위한 트루뎁스 생산 문제 내년 모델에서는 안정될 것



image: 'Appleinsider'


트루뎁스 카메라와 관련된 생산 지연 문제에 직면한 애플은 아이폰X의 출하 지연을 겪고 있지만 KGI 증권사 투자분석가인 밍치궈(Ming-Chi Kuo)에 따르면 안면 인식 시스템을 위한 부품들의 공급이 안정되는 중이라 말한다.


맥루머스에서 입수한 KGI 증권사의 리서치 노트에 따르면, Kuo는 애플의 생산 지연에 관하여, "안정적인 공급" 아래 "시간에 맞게 도착" 할 것이라고 예상한, 내년 차기 아이폰 모델들에 "반복되는 실수" 를 하지 않을 것이라 말했다.


우리는 2018년 새로운 아이폰들의 출하가 3분기 말에 안정적으로 공급 될 것이라 믿고 있다. 새로운 모델들을 위한 트루뎁스 카메라의 주요 스펙 업그레이드가 없음으로, 애플은 도트 프로젝트를 위한 동일한 WLO와 적외선 카메라의 4P렌즈를 계속해서 사용할 것이라 믿고 있다. 우리는 두가지 부품들의 공급이 모두 안정적이기 때문에, 다른 솔루션으로 전환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image, 원문: 'MacRumors'


Appleinsider에 따르면, Kuo는 2018년 하반기에 출시되는 하이브리드 글래스와 플라스틱 렌즈의 트루뎁스 시스템에 관한 예측이 부정확하다 생각된다 말한다. Kuo는 애플이 민감도 또는 정확도가 증가하거나 감소되지 않는 기존 기술을 고수 할 것이라 믿는다.


2017년 시스템에 관한 글래스 부품공급업체는 Largan, Genius, Hoya, and/or Asia Optical 로 예상됐지만, 애플은 이미 공급망을 늘렸거나 2018년 모델들의 대량 생산에 앞서 조치를 취할 것이다.


Kuo는 이전 보고서를 통해 애플이 기본 트루뎁스 카메라 시스템을 2018년 모든 아이폰 모델들에 통합시킴으로써 현재 아이폰8까지의 터치ID 기술을 완전히 대체하여 안드로이드 핸드셋 제조업체 보다 유리할 것이라고 예측한 바가 있다.


안드로이드 기반 3D 감지 기술들은 2018년 하반기 ~ 2019년 상반기 사이 기술적으로 성숙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Kuo는 말했다. Kuo는 또한 트루뎁스 시스템이 2018년 아이패드 라인업에 통합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기존 전면 지문인식 리더기가 후면으로 옮겨짐에 따라 안드로이드 OEMs의 제품들에 관한 불편함들(손가락으로 건드려 지문이 묻는다거나 손가락이 센서에 닿지 않는 등)이 보고되는 가운데, 안드로이드 OEMs들은 지문인식 리더기를 전면으로 옮기려 노력중이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이는 아이폰X에 관한 또다른 경쟁요소이자 구매 결정에 있어 차별점이 될 수 있다.


 

몇일전 등재된 삼성전자의 디자인 특허는 애플과 같은 노치(notch) 디자인을 전면 하단부로 적용, 기존 후면 지문인식 센서를 전면으로 이동 및 통합시킬 것이라는 루머를 낳았다. 그러나, 노치 디자인은 베젤리스(bezel-less) 디자인을 통한 화면 비율을 넓히기 위함인데, 삼성전자의 위 디자인은 지문인식센서가 포함됨으로 베젤리스 디자인에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다. 더 큰 문제는, 아이폰X에서 보았듯이 부품 수율, 단가, 수리 비용 상승 등의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이같은 디자인을 채택하고 울트라 프리미엄 시장에서 애플과 경쟁을 할지는 미지수다.


Kuo가 2018년 하반기는 되야 안드로이드 3D 감지 기술이 성숙할 것이라고 예상한 반면, 퀄컴의 SLiM 3D 카메라 기술을 채택하여 갤럭시S9 부터 생체인증 수단으로 안면인식으로 대체 할 것이라는 주장도 있지만, 신뢰 할 수 있는 소스는 아니라 여겨진다. 거의 확실시 되는 것은 '노트' 라는 아이덴티티로 인해 '크기' 에서 자유로운 2018년 중하반기 출시 사이클의 갤럭시노트9 부터는 현재의 후면 지문인식리더기에 관한 확실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이처럼, Appleinsider가 지적했듯이, Kuo가 말하는 모든 iOS 기기들에 관한 트루뎁스 카메라 통합이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갈수록 스마트폰이 상향 평준화 됨에 따라 아이폰에 관한 구매 매리트가 iOS 외에는 실질적으로 낮아지기 때문에, 기기 교체 주기가 늘어나거나 더 싼 구형 모델들을 구매하는 추세다. 애플 입장에서는, 애플의 주요 수입원이 '아이폰' 이기 때문에 애플로써는 새로운 시장 또는 여지를 확보 해둘 필요가 있다.


Q: 애플이 (가칭)아이폰X 2세대에서도 지문인식센서를 디스플레이 하단으로 적층 시키지 않고 트루뎁스 카메라 시스템을 고수 할까?


Q: 현재의 아이폰8, 아이폰8플러스의 후속 모델들에서 지문인식센서를 제거하고 트루뎁스 시스템을 푸싱할까?


A: 그것에 관한 결정권은 애플 또는 업계 전문가들이 아닌 '소비자 = 수요, 그리고 시장의 반응' 에 있을 것이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