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첫인상: 페이스ID가 탑재된 애플의 바이오닉 아이폰X

T.B 2017. 11. 1. 07:10


애플의 아이폰X는 아이폰들의 상징으로써 진보한 외형, 특징, 기능에 관한 그 기업의 가장 극적인 '재해석(rethinking)' 이라 할 수 있다. 아이폰X는 가장 잘보이고 가장 높은 해상도를 4.7인치 아이폰과 동일 한 크기에 5.5인치 디스플레이로 팩킹시켰다. 아이폰을 더 작은 윤곽으로 보여줬으며 iOS 네비게이션과 생체인증을 근본적으로 재해석하고 페이스ID와 안면 추적을 통한 애니모지(Animoji), 안면 인식, 인물 셀피와 증강현실에 관하여 진보한 새로운 개척자가 되는 정교한 3D 이미징 센서 정렬을 도입했다.



박스 개봉


아이폰X는 실질적으로 엣지투엣지 OLED 디스플레이의 아이폰8이다. 디스플레이를 4.7인치 아이폰8 크기에 5.5인치로 담아냈고, 상징적인 홈버튼을 제거하고 생체 인증 시스템인 터치ID를 빠르고 (추운날씨, 물 묻은 손에서 작동하지 않는 지문인식 센서와 비교)유동적인 페이스ID로 대체했다. 그러나 몇가지 중요한 조절이 필요하다.



다행스럽게도 홈버튼 제거를 쉽게 하기 위해서 애플이 변경한 제스처들은 스마트하고 직관적이며 새로운 기능들을 가능케 한다.


아이폰X 개봉에서 최악의 단점 중 하나는, 새로운 폰이 Qi 무선충전과 USB-PD 고속 충전을 지원한다고 할 지라도, 충전 속도적인 측면에서 부적합한 5와트 충전기와 아이폰X만이 덜렁 배송됐다는 것이다. 5와트 충전기로는 충전 속도가 느림으로 실사용을 위해 둘 중 하나를 쓰겠다면 추가적인 구매 비용이 발생한다.


설정은 간단했다. 이전 폰과 아이클라우드 셋업을 사용하여 새 아이폰X에 덮어 쒸우는 iOS 11의 빠른 시작 덕분이다. 아이폰X는 페이스ID를 구성하기 위해 실제로 셀피를 찍는 새로운 단계가 더해진다. 페이스ID는 (얼굴)모양의 시간이 지남에 따른 변화를 감지하는 적응형 알고리즘(adaptive algorithm)이 사용되기 때문에 이후에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



과거 터치ID 인증 후에도 패스코드를 입력하게 설정 할 수 있듯이 수동으로 패스워드를 다시 입력해야만 본인이 사용자임을 인증 시킬 수도 있다. 페이스ID와 터치ID를 비교했을 때의 잠재적 단점은 기기를 공유 할 수 없다는 것이다.(몇몇 커플들은 각각의 지문을 등록하는 환경을 설정하여 공유 기기로 구성한다.) 페이스ID는 1명만이 등록되도록 설계됐다.


깨우기와 잠금해제


페이스ID가 터치ID 보다 나은 장점 중 하나는 터치ID를 길게 누를 때 잠금화면 해제에 이어 홈화면으로 자동으로 넘어가지 않고 '깨우기' 가 더 쉽다는 것이다. 아이폰X에서는 이제 디스플레이에서 터치로 깨우거나 (안면인식)기기를 그냥 들면서도 깨울 수 있다. 화면이 켜지고 알림이 보여진 다음에는 얼굴을 찾기 시작한다. 만약 다른 사람을 전화로 가리키면 터치ID 실패를 알려주는 진동과 햅틱 피드백이 잠금화면 애니메이션으로 표기된다. 잘못된 시도가 너무 많으면 페이스ID는 수동으로 패스코드 입력을 요구한다.


기본적으로, 잠금해제는 알림의 내용을 보여주며 개인정보 보호가 향상됐다. 페이스ID는 사용자의 얼굴을 자세하게 대고 있지 않아도 일관되게 작동했다. 페이스ID가 보여지면 즉시 잠금해제 되지만 여전히 알림 화면으로 남아있다. 페이스ID는 사용자의 얼굴을 자세하게 대고 있지 않아도 일관되게 작동했다. 책상에 누워서, 일반적인 사용이 될 것인 대각선으로도 페이스ID를 작동시킬 수 있다. 기기를 뚫어지라고 처다보고 안면인식을 기다릴 필요가 없을 만큼 정말로 빠르다.


들어서 깨우면, 즉시 스와이프 업으로 홈화면으로 진입 할 수 있다. 양손에 두 전화기를 들고 비교해본 결과, 페이스ID가 본질적으로 터치ID의 속도와 동일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잠금해제를 하는데는 어떠한 버벅거림도 없이 바로 해제된다. 모든 앱에서 빠르게 스와이프 업하여 홈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다. '스와이프 업 + 홀드' 를 하고 잠깐 기다리면 앱 스위처가 나타난다. 앱들 간의 스와이프를 하는 방법들이 화면 하단 바에서 가능해진다. 이 바를 따라서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다음 또는 이전 앱들 간에 정말로 빠르게 슬라이드를 할 수 있다.


애플페이 또는 앱 인증(예를 들면 앱스토어에서 구매 등)을 위한 프로세스는 터치ID 방식과 비슷하게 빠르다. 지불을 하려면 애플워치와 유사한 사이드 버튼을 더블 탭 하면 된다. 거래가 인가됐음을 알리는 퀵 애니메이션과 함께 자세한 정보가 패널로 표시된다. 앱에서도 사이드 버튼을 더블 탭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시리야(Hey Siri)" 라고 말하거나 사이드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Siri를 켤 수 있다. 볼륨 업 + 사이드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스크린샷을 찍을 수 있다. 캡처된 화면이 화면 좌측 하단에 나타나고, 카메라롤로 저장하기 전에 편집을 할 수 있다. 해당 버튼들을 길게 누르면 슬라이더가 나타나면서 전화가 꺼지거나, SOS 전화를 걸 수 있거나, 의료ID(medical ID)가 표기된다.

트루뎁스

페이스ID의 마법은 도트 프로젝터와 적외선 투광기를 통해 이뤄지며 3만개의 점을 찍어 얼굴의 깊이를 알 수 있는 맵핑을 위한 이미지 시그널들을 처리 하여 사람마다 다른 안면 구조를 3D로 분석한다.

이 시스템은 인물 조명(Portrait Lighting)을 통한 인물 셀피(Portrait Selfies) 또한 지원하고, 아이메시지에서 얼굴을 캡처 할 수 있으며, 이모지를 애니메이션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스티커를 만들거나 (음성이 포함되는)동영상 클립을 촬영 할 수 있다. 애니모지는 굉장히 재미있다.

개발자들은 트루뎁스를 이용하여 해당 기능을 서드-파티 응용 프로그램에 적용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면 카메라에서 강화된 증강현실에 사용 할 수도 있다. 스냅챗(Snapchat)은 트루뎁스를 사용하는 데모 버전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안면을 이용하는 사실적인 애니메이션 필터를 구현했다.


(애플의 애니모지와 스냅챗은 모두 트루뎁스가 사용된 안면 표정을 기반으로 한 그래픽 애니메이션을 만든다.)


마법의 또다른 측면은 안면을 매우 빨리 인식하고 맵핑 작업을 처리하는 특별한 신경 네트(neural net) 하드웨어가 탑재된 고급진(super advanced) A11 바이오닉 칩이다.


견고함, 강함 그리고 미학

아이폰8 처럼 새 모델은 코닝(Corning)이 애플 전용으로 개발한 커스텀 글래스가 사용된 전후면 글래스를 스테인레스 스틸 프레임 사이에 끼웠기 때문에 무게감이 꽤 있다. (아래 사진 참고)새 아이폰X는 스테인레스 가장 자리로 둘러싼 마감처리의 세련된 스테인레스 스틸 또는 스페이스 그레이 디자인이 특징이다.



아이폰X는 믿기 어려울 정도의 시야각, 진한 검정색과 강한 대비 비율, 역동감 넘치는 색상이 있기 때문에 나의 아이폰8과 비교된다. 그러나, '이전에도 지적했듯이' 디스플레이에는 일반적인 것 처럼 보여지지 않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단점이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우리는 애플과 함께 이 문제에 관하여 계속 조사하고 있다.


그밖에도 아이폰X의  디스플레이는 매우 인상적이었다. 슈퍼 레티나 OLED 디스플레이에서는 과거 아이폰들로 부터 동기화 시킨 사진과 동영상들도 훨씬 더 멋지게 보여진다. 아이폰X(듀얼렌즈)와 아이폰8(싱글렌즈) 촬영시를 비교해보면 새로운 디스플레이가 실내외에서의 빛반사, 특히 2배의 후면 렌즈에서 새롭게 개선된 OIS를 활용한 2배 줌 동영상 품질이 훨씬 더 우수하다는 것이 분명했다.


이전 아이폰 모델들의 익숙한 디자인을 완전히 재해석함으로써 아이폰X는 아이폰7 뿐만 아니라 올해의 아이폰 8 라인업의 기능들을 통합시켰다.


아이폰8의 주요 특징은 "한달 된 신상폰" 이 아니라, (아이폰X와)차별화 된 디자인을 제공하고 Qi 무선충전의 편의성을 가능하게 해주는 강화 글래스 케이스 아키텍처를 포함하여 아이폰X로 부터의 기술적 낙수효과라는 새로운 결과물로써 언급될 자격이 있다. iP67 방수방진, USB-PD 빠른 충전, LTE를 통한 EVS 고품질 음성 통화 지원, 3D터치, HDR 와이드 컬러 슈퍼레티나 HD 디스플레이 지원, 애플의 맞춤형 GPU, 배터리 수명 향상을 위한 소비전력 개선 및 더 빨라진 성능을 제공하는 새로운 헥사코어 CPU 아키텍처를 특징으로 하는 고급진 A11 바이오닉, 더 현실적인 조명을 위한 빠른 플래시 기능과 저조도 환경을 개선한 더 향상된 카메라센서가 탑재됐다.


원문: 'Appleinsider'


"아이폰8이 좋아요? 아이폰8플러스가 좋아요? 아이폰X가 좋아요?" 라고 묻는다면 할 말이 없습니다. 결론은 쓸데 없는 인지부하를 주지 않는 선에서 "잘 활용" 할 수 있는 기기, 운동으로 다시 한번 비유를 들자면 불필요한 근비대는 제한요소로써 보상작용을 일으키는 기능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해외 외신 리뷰 모음들은 '9to5Mac' 과 'MacRumors'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