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미국 크로스핏 단체의 뒷이야기



크로스핏 창시자 그랙 글래스먼은 기계체조 선수 출신으로 헬스장에서 사람들이 하는 운동들을 이해 할 수 없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1980년대 부터 운동 다양성을 추구했고 이것을 본격적으로 사업화하기 시작한 시점이 1995년, 미국 캘리포니아 주 산타크루즈에 세운 체육관 이름이 'Crossfit' 이었습니다.


크로스핏은 쉽게 설명해서 글자 그대로 'Cross(십자가, 가로지름, 교차점, 접목) + Fitness(체력단련)' 을 말합니다. 기존의 피트니스를 십자가 모양으로 얹혀 놓듯 가로질러 섞음으로써 운동 다양성을 통해서 신체 능력을 골고루 발달 시키기 위함을 목표로 하며 여기서 말하는 그 능력이라 함은 '심폐지구력, 근력, 유연성, 전신협응력, 민첩성, 균형감각, 정확도, 파워, 스태미나, 스피드'를 말하고 크로스핏에서는 이 10가지를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모든 경쟁 스포츠의 공통적인 문제점인 약물 사용이나 오버트레이닝을 하지 않는다는 전제에서 크로스핏이 추구하는 철학을 지지합니다.


이 글은 단순 번역글로 필자의 견해 또는 국내 크로스핏 업계 현실 및 정부 부처 정책들과 다를 수 있음 부터 분명하게 말합니다.


The Real CrossFit Fight


음료 대기업들, ACSM 및 NSCA와의 배틀



에디터 주: T Nation 과 크로스핏은 1990년대 후반 탄생했습니다. T Nation 은 세계 최대 하드코어 훈련 사이트로 성장해왔습니다. 크로스핏은 2007년 크로스핏 게임(CrossFit Games)을 통해 널리 알려진 피트니스 방법론으로 입지를 굳혔습니다.


크로스핏과 T Nation의 견해가 항상 일치하지는 않았습니다. 우리는 수년 동안 훈련 방법론의 복잡한 내용들과 관련하여 서로 피드백을 받아왔습니다. 우리는 아마도 이러한 것들을 계속 할 것입니다.


그러나 진실은, 많은 T Nation 코치들이 초창기 크로스핏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세미나를 하고 있는 우리의 코치 대부분들은 14,000 개의 크로스핏 체인 중 한 곳에서 세미나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훈련과 영양의 세부적인 내용들에 관해서는 늘 의견이 갈리지만 T Nation 과 크로스핏은 더 큰 배틀에 있어 같은 편에 있습니다. 우리는 더 많은 사람들이 중량을 달아 올리고, 강해지고, 근육을 만들고, 비만이지 않기를 원합니다.


또한, 우리는 나쁜 의도를 가진 사람들, 우리의 공동 목표에 반하는 사람들과 조직들을 'shit' 이라고 말하기를 즐깁니다. 크로스핏은 세계에서 가장 큰 대기업들을 상대하는 것에 신경도 쓰지 않고 있으며 필요하다면 정부 기관과도 맞설 것입니다. 우리 T Nation에서는 그런 유형의 공격적인 태도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크로스핏의 Russ Greene 이 그들이 겪고 있는 배틀 중 강조하고 싶은 것이 있을 때, 우리는 그에게 지옥을 맛보게 해주라고 말했습니다. – Chris Shugart


크로스핏의 인기


저는 1999년 부터 웨이트 리프팅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제 YMCA 트레이너는 레그 익스텐션, 레터럴 레이즈에 관한 표준 Cybex 서킷부터 시켰습니다. 그 시절에는 체육관에서 원판(bumper plates), 짐링 또는 심지어 스트레이트 풀-업 바도 거의 없었습니다.


18년이 지난 후, 크로스핏 체인이 아닌 일반 체육관에서 조차도 Rogue 기구들과 판을 쓰고 있습니다. USA 웨이트리프팅의 회원들은 몇배나 더 많이 증가했습니다. 여러분들께서는 운동 선수들이 CBS 스포츠에서 머슬업을 하고 스내치를 하면서 경쟁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무엇이 바뀌었나요? 많은 것들이 있지만서도, 가장 중요한 한가지를 꼽으라면: '크로스핏 라이센스' 가 있는 체인 체육관들이 14,000 곳 이상으로 성장했습니다. 심지어 (욕먹기로 유명한 크로스핏 창시자)그랙 글래스먼(Greg Glassman)을 비판하는 사람들도 크로스핏을 통해 피트니스 업계에 막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봤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Charles Staley 코치가 T Nation 에 기고한: "크로스핏 보다 여성 슈퍼-피트니스를 발전시킨 전례가 또 어디 있냐?" 는 과장이 심한 물음입니다. 대답은 확실하게 "아니요." 입니다.


거짓말, 로비, 법률 개정


크로스핏은 수백만에 달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피트니스 업계는 공정한 경쟁의 필드이기 때문입니다. 피트니스는 현상 유지를 해야하거나 혁신이 되질 않는 진입 장벽으로 부터 자유롭습니다.


그러나 이제, 서트(certifcation)와 음료 대기업들의 불순한 의도를 가진 동맹 관계는 피트니스의 암흑기로 되돌리려는 위협을 가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전략은 거짓말을 하고, 로비를 하고, 경쟁을 복종시키고 법을 개정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크로스핏의 그러한 점을 지지하지 않습니다.


Robb Wolf 와 Mark Rippetoe 와 같은 크로스핏 본사의 몇몇 비판적인 사람들 또한 크로스핏의 이러한 전략에 반대했습니다. 저는 여러분들 역시 그렇기를 바랍니다. 그렇지만 이 불경한 연합이 얻고자 하는 목적이 정확하게 무엇일까요? 그리고 정확하게 어떤 당사자들이 관련되어 있을까요?


코카콜라의 "EIM" 은 운동을 하지 않음에 책임을 떠넘겼습니다.


2007년 미국스포츠의학회와 코카콜라는 'EIM(Exercise is Medicine, [기획]운동도 (의사가)처방하는 시대 오나 EIM 시스템 한국 상륙 - 청년의사, 기획기사는 특정 기업 또는 단체로 부터 금전적인 댓가를 받고 미리 원하는 가이드 라인에 따라 작성된 광고를 뜻하며 대부분의 국내 언론들은 이를 표기하지 않고 있다.)'을 공동으로 설립했다고 합니다. ACSM은 미국스포츠의학회가 그것을 공동 설립했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거짓말입니다.(1) 코카콜라가 피트니스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소리를 듣게 된다면 놀랄 수도 있지만,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비만의 원인을 나쁜 식습관을 빼고 운동을 하지 않는 것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코크의 EIM은 의료 계획이 헬스케어와 피트니스를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 목적은 의사가 특정 단체의 자격 증명을 갖춘 피트니스 트레이너에게 환자를 안내하도록 하고, (미국은 공보험이 없는 100% 의료민영화)보험회사가 이 서비스 비용을 내도록 하는 것입니다. EIM 트레이너들은 중요한 영양학적 조언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왜 그렇게 하는지 반복해서 물어왔고 우리에게 그렇게 답변했기 때문에 이것을 알고 있습니다.)



코크는 필사적입니다. 정부기관은 그들의 시민들을 제2형 당뇨(비만으로 인한 인슐린 수용체 민감도가 감소하는 후천성 질환)와 기타 만성 질환들로 부터 보호하기 위한 비만세와 경고 문구에 관한 법률을 통과시키고 있습니다. 집단 소송은 (말보루 등)대형 담배 제조업체에서 있었던 것처럼 확실하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ACSM과 NSCA는 헬스케어와 피트니스가 통합되기를 원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CREP는 헛소리입니다.


어떤 트레이너가 법적으로 허가를 받고 대부분의 미국인들을 훈련시켜야 할까요? 피트니스는 공정한 경쟁의 필드로 남아있나요? 혹은 몇몇 대기업들의 특별 대우를 받고 있을까요?


이 질문들은 우리가 여기에서 언급하지 않을 법 제정과 규제의 범위에 포함됩니다. 핵심은, NSCA(National Strength and Conditioning Association)와 ACSM(American College of Sports Medicine) 및 미국운동자문회(American Council on Exercise)에서는 그들의 트레이너의 가치를 높이고 관리하는 법안을 지지하지만 경쟁은 배제합니다.


그들은 그들의 입찰(bidding)을 위해 CREP(Coalition for the Registration of Exercise Professionals, 운동전문가 등록 연합)를 만들었습니다. 크로스핏과 달리 CREP의 자격 증명에는 어떠한 실습이나 경험도 필요치 않습니다. 그냥 테스트만 통과하면 됩니다. 이 "서트" 과정은 트레이너가 피트니스에 관한 기본적인 움직임들을 고객에게 가르칠 수 있는 지도자로써의 능력을 발전시켜주거나 평가를 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CREP가 주장하는 공익증진은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이는 피트니스 업계에 관한 정치적 통제를 통해서 돈을 벌기 위한 것입니다.



Graham Melstrand, CREP 회장 겸 미국운동자문회 부회장


워싱턴 D.C. 에서 CREP가 통과시키려 했던 법안에 크로스핏은 반대했었습니다.(2) 그러나 CREP는 D.C. 정부를 피트니스 산업의 해결사로 만들기 위해서 로비활동을 벌였습니다.(3)


상상해봅시다: 운동 프로그램들을 CREP에서 허락하지 않거나 여러분들의 고객에게 음료수를 끊으라고 말하고 CREP에서는 라이센스를 박탈 할 수도 있습니다.


조지아 주(Georgia)에서는, CREP가 신참 트레이너로 하여금 크로스핏 레벨1 세미나 과정을 통과해야만 고객들을 트레이닝 시킬 수 있으며 이를 위반시 최대 1년까지 처벌 할 수 있는 법안을 상정하기 위한 상원 의원들을 확보했습니다.(4) 크로스핏 단체에 속하지 않은 트레이너가 CREP로 부터 인가된 자격증 중 하나를 취득하지 못한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피트니스 트레이너들을 단속하는 것에 경찰 부서의 업무 시간까지 동원하는 것이 최선인가요?


NSCA 는 크로스핏 부상에 관한 허위사실을 유포했다.


물론, 공공 안전에 관한 탁상공론 보다 실질적으로 법 규제를 늘리는 것 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NSCA는 그들의 근력과 컨디셔닝 연구 저널(Journal of Strength and Conditioning Research)에 크로스핏에 관한 잘못된 주장을 발행했습니다.


NSCA의 연구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 중 16%가 크로스핏으로 인해 부상을 입었다고 말합니다. 실제로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제 말을 듣지 마세요. 연방법원 판사는 부상에 관한 주장이 재판을 통해 허위임을 판결했습니다.(5) NSCA를 제재하기 위한 크로스핏의 거동을 (부분적으로)인정했을 때 문서로 작성되지 않았던, 연방법원 판사의 최근 판결 내용이 있습니다. (6):


"NSCA가 크로스핏에 관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소비자를 NSCA로 끌어들이기 위해서 거짓 진술을 했다는 것이 받아들여졌다. NSCA가 퍼스널 트레이너를 장악하는 주 법안을 적극적으로 지지했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피트니스를 합법적으로 지켜냅시다.


아직까지는 로비 활동 시도들 중 어떤 것들도 결과를 보지는 못했습니다. 그리고 크로스핏은 NSCA와 ACSM에게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망신을 줬습니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경각심을 가져야만 합니다. 피트니스 업계의 세속적인 해결사들은 장기적이고 다양한 측면에서의 전략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D.C 정부 관료들이 피트니스 업계에서 승자와 패자를 골라주기 위한 비만 치료와 비만 인구 감소(Treat and Reduce Obesity Act)와 같은 법안들이 포함됩니다. ACE(미국운동자문회)는 또한 도심 공공장소인 공원에서 조차 피트니스 클래스를 유도하기 위해서 수수료, 허가, 특정 자격증에 관한 요구를 공개적으로 지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께서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은 도시, 주 또는 연방 차원에서의 모든 피트니스 법안에 주의를 하는 것입니다. 또한 피트니스 업계의 공정성을 위해서 CrossFit.com(https://crossfit.com/)의 미디어 통해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업계의 공정한 경쟁은)모든 트레이너들이 원하는 바가 아닌가요?



오헤어(O'HARE) 크로스핏의 Angelo Sisco


References


1. February 3, 2016 letter from AMA President Steven Stack to CrossFit Inc. Founder Greg Glassman


2. Morath, Eric. "Anti-Licensing Movement Scores a Victory, CrossFit exercises lobbying clout in beating back District of Columbia bid to regulate trainers," Wall Street Journal, November 13, 2015.


3. Document submitted by CREP to the DC Board of Physical Therapy


4. CREP model bill, presented in the Georgia State Senate


5. United States District Court, Southern District of California. "Order (1) Granting CrossFit, Inc's Partial MSJ and (2) Granting in Part and Denying in Part National Strength and Conditioning Association's MSJ"


6. United States District Court, Southern District of California. "Order Granting in Part and denying in Part Motion for Sanctions"


원문: T-Nation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