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퍼포먼스를 향상시켜주는 (코코아)커피


The Coffee That Enhances Performance

퍼포먼스를 향상시켜주는 (코코아)커피


운동 퍼포먼스와 멘탈 에너지(mental energy, 집중력)를 늘리고 싶다면 커피에 이것을 더해보세요.



창의성, 동기부여 그리고 체력 증진


코코아(Cocoa)가 여러분들의 커피가 더 잘 받게 해줄겁니다. 아침, 오후 혹은 운동 전 프리-워크아웃 음료로 약간을 더하게 되면 창의력과 동기부여 효과가 향상되면서 약간의 집중력을 더 할 수 있습니다.



코코아는 그 자체만으로도 많은 좋은 속성이 있습니다. 파이토뉴트리언트(phytonutrients)의 보고로 인슐린 감수성 향상, 항암효과, 신경보호, 신경전달능력 향상을 통한 인지 능력을 향상 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보다 임상수준으로는 혈압을 낮추고 내피 기능(endothelial function)을 향상 시키는 것이 관찰됐습니다.


캘리포니아 대학의 과학자들 또한 코코아, 특히 (-)에피카테킨(epicatechins) 함량이 높을 수록 심장과 골격근의 구조 및 신진대사의 변화를 유도하여 운동능력과 근육의 피로에 관한 저항성이 크게 증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실험내용


연구진들은 수컷 실험용쥐 25마리를 4개의 실험군인 '물, 물과 운동, (-)에피카테킨, (-)에피카테킨과 운동' 을 랜덤으로 분류했습니다. (-)에피카테킨 그룹은 2일 동안 (-)에피카테킨을 투여했고 운동 그룹들은 15일 동안 트레드밀 운동, 나머지 두 그룹은 좌식생활(sedentary)을 변수로 정했습니다.


실험결과



운동과 카테킨 처방을 받은 실험용쥐의 경우 운동 능력이 현저하게 약 50%가 증가했으며 근육 내 피로저항 회복력이 약 30%가 증가했습니다. 연구진들은 또한 실험용쥐의 골격근에서의 [3]모세혈관 수가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했으며, 미토콘드리아(mitochondria, 세포의 에너지 생성 소기관) 부피와 내막 주름(접힘 수, cristae)이 매우 크게 증가했습니다.(더 큰 에너지 생성 능력을 의미)


카테킨을 처방했지만 운동을 하지 않은 실험용쥐 또한 운동을 병행했던 그룹 정도는 아니지만 이러한 것들에 관한 향상을 보였습니다.


시사점


여러분들의 커피에 코코아 티스푼을 더하는 것이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커피의 긍정적인 효과(더 많은 창의력과 동기부여)를 향상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효과(불안감, 예민함)를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한 캘리포니아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코코아가 함유된 커피(cocoa-laced coffee)는 여러분들의 체력단련(fitness)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연구는 (-)에피카테킨을 이틀간 복용하는 동안의 실험결과지만 하루치 복용량으로 여러분들의 체력단련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믿을 이유는 없습니다.


어떤 코코아를 먹어야 할까요?


"더치드(Dutched, 알칼리 처리를 한 코코아)" 는 사용하지 마세요. 더치드는 코코아가 잘 섞이는 반면, 더치드류는 많은 이로운 페놀(beneficial phenols)(카테킨류 포함)과 항산화 물질들을 감소시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들의 대부분은 더치드지만, Ghirardelli 등 몇몇 업체들에서는 non-Dutched 제품들을 생산중입니다. 여러분들께서는 대형마트의 식료품 코너 베이킹 섹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알고 있어야 할 것으로, non-Dutched 코코아는 잘 섞이지를 않습니다. 잘 섞이게 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지방을 더하면 되겠습니다. 이상적으로는 코코아를 녹이기 위해서 코코넛 오일을 더하거나, 지방 없이 그냥 마시기 전에 계속 컵을 젖는 수 밖에 없습니다.


Reference


1. Nogueira L, Ramirez-Sanchez I, Perkins GA, Murphy A, Taub PR, Ceballos G, Villarreal FJ, Hogan MC, Malek MH, "(-)- Epicatechin enhances fatigue resistance and oxidative capacity in mouse muscle." J Physiol. 2011 Sep 15;589(Pt 18).


2. Ali Boolani, Jacob B. Lindheimer, Bryan D. Loy, Stephen. "Acute effects of brewed cocoa consumption on attention, motivation to perform cognitive work and feelings of anxiety, energy and fatigue: a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crossover experiment," BMC, 13 January 2017.


3. "Effect of Treating Cocoa with Alkali: The Dutching Process," Life Extension News, Volume 16 No. 1, January 2013.


원문: T-Nation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