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앱 추천

안드로이드 보안 메신저 추천 왓츠앱 & Booyah

T.B 2016. 3. 5. 11:28


테러방지법이 통과 됨에 따라서 이제 안드로이드 기기 사용자들은 '무방비', '합법적'으 로 경찰과 국정원, 그리고 정부의 감청, 감시, 사찰을 당하게 됐다. 사실 이같은 행위들은 그간 불법으로 이통사에 대한 소송으로 건당 20만원 ~ 30만원식의 배상금을 받아낸 판례도 있고, 현재 추가 소송 인원을 절찬리 모집중 이다.


보안 메신저는 아이폰, 아이패드와 같은 iOS 사용자들 보다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테블렛 사용자들에게 반드시 필요하다. '미국 정부와 FBI를 비롯한 정보 기관'들도 뚫지 못해 저 난리를 치고 있는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와 Mac PC에는 아이메시지(iMessage)가 있다.


안드로이드도 '기본적인 보안 설정' 이 가능하지만, 실질적인 보안 기능들은 루팅(rooting)이 필요 할 뿐만 아니라 작년 여름 안드로이드 커뮤니티를 발칵 뒤집었던 Stagefright 또는 이탈리아 해킹팀 갈릴레오로 부터 국민 세금으로 구매하여 국정원이 뿌려댔다는 의혹의 RCS 기반 멜웨어 앞에서는 '아무 소용도 없고, 방법도 없다.'


그래서, 지난번에 소개한 '텔레그램' 에 이어 2번째 추천 보안 메신저인 왓츠앱(Whatsapp)을 소개할까 한다. 주저리 주저리 왓츠앱의 역사와 연혁, 현재 활성 사용자만 10억명의 전세계 글로벌 메신저 1위이자,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가 이 앱 하나를 위해 '약 22조8,000억원'을 들여 인수를 했네 말았네는 짧게 줄이기로 하고,


왓츠앱과 관련된 가장 최신 업데이트 내역 부터 정리해보자.



3월 2일, 왓츠앱과 연동되는 'HD 화질 그룹 영상 통화' 앱 Booyah 가 출시됐다. 페이스북 또는 왓츠앱에서 출시한 앱은 아니고, 원래 '라운드스 (Rounds)' 라는 무료 영상 통화와 문자 앱을 출시했던 개발사에서 왓츠앱 전용으로 출시한 앱이다. Booyah 의 특징으로는 등록 또는 로그인이나 회원가입이 필요 없으며 100% 무료, 프라이버시와 기밀이 완전히 보장된다는 특징이 있다.


Downloads Booyah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3월 4일에는 왓츠앱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이번 업데이트의 주요 특징은 PDF 등의 문서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게 됐고, 클라우드 서비스(Dropbox, Google Drive, OneDrive, iCloud)를 통해서도 문서를 불러 오고 이를 공유할 수 있게 됐다. 사진, 동영상, 오디오 업로드와 음성 채팅(무제한 무료 통화)은 기본이다.



Downloads WhatsApp Messenger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왓츠앱과 관련된 이런저런 얘기들


• 지난 2014년 11월 20일 부터 텔레그램과 같은 'end-to-end' 암호화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구글의 행아웃, 스냅챗 등 해외 주요 메신저들도 이 end-to-end 암호화 방식을 채택중입니다. 한국의 카카오톡네이버 라인은 암호화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며, 대화 기록을 서버에 저장하여 경찰과 국정원, 그리고 정부에서 요청시 '매우 협조적' 입니다.


• 왓츠앱은 PC 와 모바일 기기에서 모두 쓸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로 왓츠앱 홈페이지(https://web.whatsapp.com/)에 접속한 후 앱을 실행한 다음 설정에서 'WhatsApp 웹'을 클릭하여 QR 코드로 스캔하면 웹 상에서 자동으로 로그인 됩니다. 왓츠앱 PC 웹이 처음 출시됐을 때는 애플 정책상 아이폰을 지원하지 않았으나 지난 2015년 8월 20일 부터 iOS도 지원합니다.



2015년 12월 15일, 왓츠앱 공식 페이스타임(영상 통화)이 유출된 적이 있습니다. 아마도, 이제 곧 왓츠앱에서 음성 통화에 이어 영상 통화까지 공식으로 지원 할 것으로 보입니다.


• 광고를 하지 않고, 사용자 개인 정보를 제3자 제공으로 팔아먹지 않는 대신에 $0.99 의 구독료를 받던 왓츠앱은 2016년 1월 18일 부로 영구 무료 전환 됐습니다.


• 2016년 2월 23일, 그간 왓츠앱 베타를 미리 경험하기 위해서는 왓츠앱에서 제공하는 .apk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야 했으나 이제 부터는 편리하게 구글 플레이를 통해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베타와 관련된 내용과 참여 방법은 '이전글' 을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 현재 글로벌 3대 메신저는 1위가 10억명의 왓츠앱, 2위가 3억명의 중국 위쳇, 3위가 1억명의 텔레그램과 한국의 네이버 라인입니다.



• 왓츠앱은 무려 7년 전 야후(Yahoo) 출신 개발자 Brian Action, Jan Koum 이 WhatsApp Inc를 공동으로 설립했고, 이 두 개발자는 왓츠앱 앱 하나로 돈 방석에 앉아 한화 약 23조원을 벌게 됐습니다. 마크 주커버그는 WhatsApp Inc를 인수 한 후에도 두 공동 설립자에게  WhatsApp Inc의 경영을 맡겼습니다.


Note. 여담으로 만약, 본인의 꿈이 '개발자' 라면 반드시 '토플, 회화' 열심히 해서 미국으로 가세요. 한국에서 왓츠앱과 같은 벤처 기업이 나왔다면 아마도, 대기업에서 홀랑 배껴 쫄땅 망하고 채무 빚과 야근에 쩌들어 사는 그저 그런 안타까운 인생으로 전락했을 것입니다. 말은 태어나면 제주도로 보내듯이, 개발자는 태어나면 해외로 나가세요.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