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팅강좌

루팅 기기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방법 무작정 따라하기

T.B 2016. 2. 12. 12:20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끼는 점은, 일반 유저들과 IT/모바일 파워유저들간의 갭(gap) 차이는 어마어마 하다는 겁니다. 예를 들자면, 안드로이드라는 것이 구글에서 무료로 배포중인 줄도 모르고 갤럭시의 터치위즈가 무엇인줄도 모르고, 그냥 '안드로이드' 라는 것이죠. 어떤 이들에게는 너무도 당연한 그런것이 어떤 이들에게는 너무나 어려울 수도 있다는 것을 이번 설 연휴에 안드로이드폰 쓰다가 3,000만원을 날려먹은 친구놈과의 오붓한 대화중 새삼스레 다시 한번 알게됐습니다.


당장 누군가 저한테 '자기 전공 분야'를 논한다면, 저라면 영글링 부터 시작해서 즉각적으로 확인 할 텐데요. 모든 사람들이 저와 같을 수는 없다지만, 특히 "IT/모바일과 운동" 만큼은 갭이 큰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지난 2월 2일에 배포된, 2월 업데이트 보안 패치입니다. 매월 구글이 배포중인 보안패치와 업데이트 변경사항에 관한 '주저리'는 이전글에서 했던 얘기이니, 빠르게 본론으로 넘어가서 루팅된 기기를 기준으로 업데이트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월 2일 구글이 2월 업데이트 보안패치를 배포했으니, 팩토리 이미지를 다운로드 하여 플래싱 하지 않았다면 아마도 OTA 업데이트 티켓을 받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루팅한 기기에서는 업데이트를 실행하면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고, 여기서 System 리부팅을 해도 업데이트가 당연히 되질 않습니다.


루팅한 기기에서의 업데이트 방법은 먼저, TitaniumBackup을 이용해서 아예 '싺' 밀어버리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이렇게 되면 매월 구글이 보안 업데이트를 배포할 것인데 매월 이짓거리를 반복해야 한다는 것이죠. 귀찮다고 보안 업데이트를 패스한다는 것은 말이 안되는 것이고,



NRT(Nexus Root Toolkit)에서 롤리팝(lollipop) 부터 지원하는 'No Wipe' 모드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No Wipe 모드는 안드로이드 기기 내 사용자 데이터를 그대로 유지한 채 안드로이드 시스템만 업데이트 하는 방법인데요. 이 방법을 이용하면 TitaniumBakup 또는 NRT 백업 또는 기타 백업을 쓰지 않고도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Step1. 팩토리 이미지를 플래싱하여 순정으로 일단 복원하는 과정이 진행된다. 따라서, 반드시 언락(Unlock)이 되어 있어야만 한다. 만약 언락이 되어 있지 않다면 순정 유저이니 해당사항이 없을 것이고, 루팅 또는 커롬 유저들의 경우 이미 언락이 되어 있다는 전제에서 과정을 진행한다. 만약 새롭게 언락을 하게 되면 기기내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니 상기토록 하자.


Step2. 결론은 간단하다. NRT를 이용하여 2월 업데이트 보안 패치가 적용된 ANGLER-ANGLER: Android 6.0.1 - Build: MMB29Q 를 다운로드 하여 플래싱 → 재루팅하는 것이다.



① 1번에서 Change를 눌러 사용중인 기기와 최신 빌드를 선택


② 2번에서 Device is on/Normal에 체크 후 Flash Stock + Unroot(순정 복원)을 선택하여 플래싱을 진행한다. 이때 'No Wipe' 에 체크한다. 만약 No Wipe를 체크하지 않을 경우 기기 데이터를 모두 삭제한 후 새롭게 안드로이드 OS를 설치하게 된다. 즉, iOS로 치자면 공장도초기화(DFU)를 의미한다.



Custom Recovery(를 체크해야 나중에 커롬을 올릴 수 있다.)에 체크 후 Root 진행


주의사항) NRT로 이 과정을 진행하면 '친절하게' 영문으로 안내가 나오니 잘 읽어보고 진행하면 된다. 만약 그게 귀찮다면 아래의 체크 사항을 확인하자.


• 만약의 경우에 대비해서 반드시 TitaniumBakup으로 백업을 해둔다.


• 미디어 컨텐츠(음악, 사진 등)나 클라우드(Cloud) 동기화를 지원하지 않는 게임 데이터를 로컬 드라이브(PC)로 수동으로 백업해둔다.


• 모든 과정은 USB 디버깅 모드가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 만약 USB 디버깅 모드가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설정 → 휴대전화 정보  빌드번호를 7번 연속 탭 후 설정 → 개발자 옵션  USB 디버깅 모드'를 활성시킨다.


• 마쉬멜로우에서의 연결은 USB 사용시 '충전 중(충전 전용)'으로 연결된다. '파일 전송' 모드로 변경해야 한다. 이 과정은 1번에서 1회, 루팅 전 3번에서 1회 총 2번 확인해야 한다.



플래싱이 됐으니 굳이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업데이트가 제대로 됐는지에 관한 확인은 설정 → 휴대전화 정보 에서 Android 보안 패치 수준에 2016년 2월 1일이라 표기되면 정상적으로 업데이트 된 것입니다. PC 사양에 따라서 다를 수는 있겠습니다만 업데이트 후 루팅까지 약 15분 정도 걸립니다.


Note. 구글 레퍼런스 넥서스(Nexus) 기기에만 해당되며 다른 OEMs(특히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 관한 질문은 일절 받지 않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