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마쉬멜로우 6.0.1 루팅 중 겪었던 문제들



현재 구글이 배포한 최신 '팩토리 이미지'는 넥서스6P와 넥서스5X 모두 ANGLER: Android 6.0.1 - Build: MMB29P 입니다. 몇일 전 소개해드렸던 Windroid 를 테스트하기 위해서 NRT로 루팅했던 것을 순정으로 복원한 후 재루팅을 시도했습니다. (할 일 어지간히 없죠? 근데 이런거 하면서 장난감으로 가지고 놀려고 플스나 엑박보다 생산적이라는 생각에 안드로이드 기기를 구매했습니다.) 이때 겪었던 문제점들과 앞으로 루팅을 하다가 겪을 수 있는 문제점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C를 포맷한 관계로 JAVA와 ADB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해야 했습니다. 그냥 아무 생각 없이 Windroid를 테스트 했고, Universal ADB Driver 가 자동으로 설치되고 즉시 Windroid를 쓸 수 있었습니다.


 ADB 드라이버가 설치된 후에는 NRT 나 Windroid 둘 중 아무거나로 언락, 루팅, 리락을 하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는데, Windroid 언락 진행 도중 패스트부트로 진입할 수 없다는 오류 메시지가 뜬 것입니다.


 아무 생각 없이 NRT를 켜고 다시 순정으로 갈아 엎는 과정에서 이번에는 '벽돌' 이 됐다죠. 전원을 완전히 끈 후 → 전원 버튼을 누르고 → 즉시 홈버튼 + 볼륨다운 버튼으로 리커버리 모드(복구 모드)로 진입해서 공장 초기화를 시켰습니다.


 여기서 다시 NRT로 Unlock을 하고 → 루팅을 하는 과정에서.. NRT 에서 '어흥이' 님께서 겪은 문제를 겪은 것이죠.



NRT 루팅 진행 중 '현재 포트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이슈(버그)가 있다. 케이블 또는 포트를 변경해봐라.' 는 메시지였습니다. 어흥이님께서는 다행이 USB 3.0 포트가 있어서 포트를 변경하니 문제 없이 해결됐다고 합니다.



 또 아무 생각 없이 케이블 뽑고 Windroid를 실행한 후 (NRT로 언락이 됐으니)바로 루팅을 진행했습니다. 이때부터 상단 이미지의 문구가 뜨기 시작한 것이죠. 물론 루팅도 완료되지 않았습니다.(SuperSU 설치 실패)


 'g.co/ABH' 에 방문하면 이 문제에 관한 원인과 해결책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루팅이나 운영체제 코드 수정시 뜨는 일반적인 문구에 해당됩니다. 해결 방법은 순정 팩토리 이미지로 기기를 복원하는 것입니다.


자, 여기까지 글이 길었는데요. 이쯤에서 간략하게 정리를 해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Step1. Universal ADB Driver 설치


Step2. NRT 또는 Windroid로 Unlock 또는 Rooting을 진행한다. 이때 2개의 툴을 혼용해서 사용하지 않는다.


- NRT 사용시 USB 3.0 포트를 이용한다.

- Windroid 사용시 Universal ADB Driver 설치 후 기기에서 케이블을 분리한 후 재연결해서 인식시킨다.(아예 안전하게 리부팅을 권한다.)




이 문구는 일반적인 마쉬멜로우의 OS 체크 문구다. 걱정 할 필요 없이 그냥 쓰면 된다.



이 문구는 부트로더 언락 감지에 관한 문구다.



이 문구는 기기 손상 및 정상적인 구동이 불가하다는 가장 심각 단계 문구다. 반드시 복원이 필요하다.


 끝으로 한가지 덧 붙이자면 언락시 모든 기기 데이터가 삭제되고 초기화 되는데요. 이때 초기 설정 과정이 귀찮아 전부 스킵을 해서인지, Wi-Fi 연결 대기 시간이 짜증나서 구글 계정을 입력하지 않고 패스해서인지 확실치는 않습니다만, 루팅까지 완료 한 후 구글 계정 추가로 이전에 백업된 내용을 복원하려 하니 복원이 되질 않았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https://play.google.com/store)에 접속해서 내 앱 확인을 해보니 모든 앱들이 "이미 설치되어 있는 앱"으로 표기되고 있던 것이죠. 엎친데 덮친격으로 Target API 23 복원 정도를 확인해보겠다고 Titanium Backup 도 해두질 않은 상태였습니다. (짜증 폭발...)


혹시라도 아직 루팅하지 않은 분들 중 앞으로 루팅 예정인 분들에게 참고가 될 수 있을 수도 있기에 따로 정리해봤습니다. 안드로이드를 루팅하는 이유는, 안드로이드 자체가 루팅 권장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최근 개발자 앱 제한 사항을 강화하여 이전 보다 앱에서 요구할 수 있는 권한을 더 축소했습니다.


사실, 이런것 보다는 '사전검열' 이 더 필요해보입니다만, 똑같은 앱이라도 루팅으로 루트 권한을 부여 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기능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Tasker, Xposed Installer, GMD Gesture Control, Viper4Android FX 와 같은 류의 루팅 앱들을 쓸 수 있으며 원치 않는 디폴트 앱들을 '삭제' 할 수 있습니다.


 불펌 제보 받습니다.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영리로 운영중인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로그인이 필요 없는 추천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은 소통의 시작입니다.


T.B의 SNS이야기(http://ryueyes11.tistory.com/)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