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아이폰 카메라의 최상의 결과를 위한 13가지 팁



애플 CEO 팀쿡은 지난 슈퍼 볼 관람 중 아이폰을 이용하여 트위터를 통해서 사진을 공유했는데, 그 결과물이 '참담' 할 정도였고 놀림의 대상이 됐습니다. 팀쿡은 아이폰을 홍보하려 했으나 오히려 '역관광'을 당하고 해당 트윗을 삭제했습니다.


전세계에서 '플리커' 에 가장 많이 쓰이는 카메라는 '아이폰' 입니다. 이는 애플 소비자의 '성향'의 문제지 아이폰 카메라가 최신 안드로이드 OEMs 카메라 보다 결코 나아서는 아닙니다.


아이폰6S플러스, 넥서스6P를 모두 쓰는 중이기에 따로 DSLR 카메라나 캠코더를 들고 다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전문 또는 준 전문에 해당되는 포토그래퍼라면 스마트폰 카메라가 아직 DSLR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비록 아이폰6s의 카메라 성능은 최신 안드로이드 OEMs의 카메라 보다 광량이 적은 저-조도 환경 촬영 시 성능이 떨어지지만, 우리가 스마트폰 고를 때 카메라를 위해서 고르는 것이 아니듯이, 카메라는 어디까지나 부가적인 옵션이지 필수 옵션이 될 수 없습니다.


만약 카메라를 위해서 고를 것이라면 스마트폰이 아닌 DSLR을 고르는 것이 맞고, 전문 또는 준 전문 포토그래퍼가 아니라면 지금 아이폰6s의 카메라도 소중한 시간을 담아내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아래는 9to5Mac의 Ben Lovejoy 가 소개한 '13 tips for getting the best results from your iPhone camera(아이폰 카메라의 최상의 결과를 위한 13가지 팁)' 입니다. 테크니컬한 사용법이라기 보다는 일반적인 모바일폰 카메라 사용에 관한 이런 저런 얘기들로 편하게 읽으면 됩니다.


1. 만약 가능하다면, low-light 촬영을 위한 받침대를 준비하라.


카메라의 흔들림을 제거하기 위한 가장 최적의 방법은 받침대로 폰을 세우는 것이다. 당신은 미니-삼각대 셋업으로 이것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은 또한 단지 아이폰을 세우기를 위해서라면 테이블 또는 의자와 같은 것을 스웨터 또는 유사한  것을 이용하여 버팀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셀프-타이머를 사용한다면 폰이 움직여 흔들린 샷의 결과물을 얻지는 않을 것이다.


2. 셔터 누르기는 볼륨 키를 사용하라.


만약 당신이 폰을 받처 넘어가지 않게 할 수 없다면, 여전히 당신이 카메라 흔들림을 줄일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는 샷을 찍을 때 볼륨 키를 쓰는 것이다. 아이폰은 카메라 셔터에 고나하여 2가지 방법을 제공한다. : 온-스크린(화면상에서) 버튼을 누르는 것과 다른 나머지 하나는 볼륨 키를 누르는 것이다. 볼륨 키는 거의 항상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볼륨 키를 쓰는 것이 (아이폰을 잡기에)더 단단한 그립이 가능하다. 폰을 두 손으로 단단하게 잡아, 당신은 온-스크린 버튼을 사용하는 것 보다 고정된 샷을 얻을 것이다. 그것은 또한 카메라 레벨을 수평으로 쉽게 유지할 수 있어서, 당신은 경사진(기울어진) 샷을 얻지 않을 것이다.


3. low-light 샷을 위해 '모터 드라이브(motor drive)'를 사용하라.


단단한 그립 조차도, 저-조도 샷은 까다롭고 곤란하다. 아이폰은 가능한 빛의 거의 대부분을 (샷을)만들기 위해서 신호를 센서로 증폭시킨다. 그러나 또한 이는 장시간 센서가 (신호)교환된 상태를 유지시킨다. 이는 좀 더 카메라 흔들림으로 동작 흐림(motion blur) 처럼  만들것이다.


당신은 볼륨 키를 누른 상태를 유지하여 다수의 샷을 촬영할 수 있는 버스트 샷으로 당신의 기회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셔터를 누른 후 작은 움직임을 갖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움직임이 제거된 더 나은 사진 중 하나를 얻을 수 있다.


4. 기본 설정으로 HDR을 유지하라.


카메라 센서들은 역동적인 범위(Dynamic Range)에서 한계를 갖는다. 이러한 것들은 만약 당신이 음지(그늘)에서 디테일한 샷을 촬영하기 위해 노출시킨다면, 이미지에서 가장 밝은 부분이 뭉개질 것이고, 하일라이트 부위가 하얗게 나올 것이다. 반대로, 당신이 하일라이트 부위를 노출시킨다면 그늘 지역이 단단한 검정색으로 표현될 것이다.


HDR(High Dynamic Range)은 다수의 노출들과 자동 블랜딩을 통해 그것들을 하나의 싱글 이미지로 캡처하여 그늘과 하일라이트 모두 디테일하게 표현할 수 있다. 그렇기에, HDR 스위치를 온 시켜라. 당신은 아마도 가끔씩 창작물을 만들기 위해 HDR 스위치를 끄기를 원할 수도 있다. 당신은 대부분의 시간 동안 그러할 것이다. (예를 들자면 셀카, 인스타그램 사진 촬영을 위해서는 HDR 사진이 '손해'라는 얘기입니다.)


5. 기본 설정으로 플래시를 꺼둬라.


플래시는 촬영 시 너무 많은 빛을 내놓는다. 플래시를 켜고 찍은 사람들에 대한 일반적인 사진을 보면 그들의 얼굴이 더 밝게 표현되지만, 나머지 모두 저-노출되어진다. 만약 당신이 주변을 보기를 원한다면 첫째로 플래시를 끄고 촬영하라.


6. 빛을 직접 받는 것에 주의하라.


'역광' 촬영의 장점은 빛을 받는 대상을 실루엣으로 표현하는데 쓸 수 있다고 대상을 돋보이게 할 수 있다.그러나 일반적으로 '순광' 에 비해 강한 노출로 대상의 윤곽 외에는 어둡게 표현되어 보기 힘들어진다. 역광 사진은 보정이 필요하다. 만약 역광 촬영을 원한다면 (하단 사진 참고)45도 방향으로 촬영하여 어두운 표현을 줄일 수 있다.



7. 목적지를 조사하라.


여행 촬영을 위해, 당신이 보기를 원하고 사진 촬영을 하고 싶은 장소에 대한 약간의 웹 검색은 실제 도움이 될 수 있다. 상하이를 방문하기 위해서, 웹 검색으로 주요 장관, 빌딩들을 검색하라. 진 마오 탑의 어메이징한 아트리움 처럼.



8. 모든 앵글(각도)을 고려하라.


가끔씩 당신은 카메라 앵글을 아래로 낮게, 또는 높게 바꿔가며 좀 더 재미있는 촬영을 할 수 있다.



9. 거리를 고려하라.


인물 촬영을 할 때 가끔씩, 당신은 그들의 주변 안에 사람을 보기를 원할 것이다. 이는 어떤 사람이 무엇을 하닌지를 보기를 원할 때 특별한 효과로, 아티스트들이 그들의 캔버스를 보여주는 것과 같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인물 사진은 근접 촬영, 사진 프레임 안에 인물을 둘 때 엄청난 효과를 갖을 수 있다.(하단 사진 참고) 근접 촬영은 또한 일반적으로 카메라폰들에서 쓰인 작은 센서로는 불가능한 배경에 블러(blur, 흐림) 효과를 줄 수도 있다.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카메라 수동초점으로 블러 효과 내는 보케 사진 촬영 방법(참고) ← 안드로이드 카메라폰이라고 다르지 않습니다.



10. 전경과 배경을 생각하라.


사진이란 3-차원의 현장에 대한 2-차원의 표현이다. 깊이 있는 현장은 사진으로 촬영 할 때 (운치가)손실 될 수 있다. 그래서 '전경' 을 포함시키면 3D 느낌을 복원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11. 제3의 '룰'


나는 이러한 것들 중 하나를 포함 시키는 것을 혐오한다. 왜냐하면 나는 너무 많은 초보 포토그래퍼들이 '룰'의 노예가 되어 온 것을 보아왔기 때문이다. 가끔은 대칭적으로 균형있게 퍼펙트한 사진이 촬영된다. 그러나 프레임에 갖히지 않은 샷들이 좀더 재미있는 촬영이 될 수 있다.



12. 일찍 일어나라.


좋다, 나는 매우 많은 시간 동안 이러한 조언들을 나 스스로에게 해왔으며 의도치 않은 시차증을 겪기도 했다는 것을 인정할 것이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유명 관광지에 대한 사진을 찍고 싶다면, 틀림 없이 사람들이 몰리기 전에 사진 촬영을 원하는 곳에 있어야 한다.



13. 가끔씩, 그것은 단지 기억일 뿐이다.


끝으로, 당신은 기술적으로 완벽한 사진을 찍을 수 없으며 당신으로 하여금 사진 촬영을 그만두게 할 수 있는 그런 것들을 하지 말아라. 케이프 타운 상공을 날고 있을 때, 비행기의 움직임은 더 느려진 노출과 결합된다. 비행기 창 밖을 촬영하면 움익임이 번지지만 나는 게의치 않는다. 나는 그곳에서 멋진 시간을 보냈고, 하늘은 매우 멋졌으며 도시에 대한 나이트 샷은 행복한 추억을 만들었다.



자신만의 카메라 팁을 알고 있다면 댓글로 남겨서 공유해주세요. Amazon 등 해외 온라인 리테일러 샵을 뒤져보면 '적은 비용'의 아이폰 카메라 관련 악세서리들은 다양합니다.


약간만 생각해보면 당연한 것들인데도 스마트폰 카메라를 잘 활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별 것 아닌 듯한 이런 팁들' 이 일상이나 여행지에서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시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전문 카메라 보다 스마트폰 카메라를 '훨씬' 더 많이 쓰는 중이니까요.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