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아이폰 카메라 사용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 방법



DSLRs와 같은 전문 카메라를 모바일폰 카메라가 대체할 수는 없지만, DSLRs를 보유했다 하더라도 카메라 사용 빈도를 보자면 '압도적으로' 모바일폰 카메라가 높다. 이처럼 자주 쓰는 카메라이기에 카메라 성능이 좋아야 그 제품에 대한 호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요즘 출시되는 저가폰, 중저가폰 안드로이드 OEMs 제품들도 다른 건 몰라도 카메라 만큼은 고성능 카메라가 탑재된다.


애플의 iSight 카메라는 연속 촬영 중 가장 최선의 결과를 디지털 프로세싱을 거쳐 조합시키는 인위적인 장면을 제시한다. 이는 꼭 아이폰 뿐만 아니라 앞으로 출시되는 듀얼 렌즈 카메라, 이전가지의 싱글 렌즈 카메라 모두 SW 보정이 포함된 결과다.


아이폰 카메라 사용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 방법


따라서, SW로 인해 버그가 발생할 수 있고 이런 버그들 때문에 매번 애플 AS 센터를 방문하고, 대기표를 뽑고, 몇시간 동안 기다려서 해결을 할 수도 있겠으나 아래에 소개하는 아이폰 카메라 사용시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문제점과 해결 방법을 참고한다면 매번 애플 AS 센터를 방문하지 않을 수도 있다.


카메라 앱에 검정 화면 외 아무것도 안 나와요.



종종 겪을 수 있는 문제고, 특히 저온-환경에서 터치ID와 함께 오작동으로 악명이 높다. 먼저 SW 문제라면 화면 우측 상단의 전면 카메라 - 후면 카메라 스위칭 버튼을 눌러 보면 카메라가 보일 수 있다.


만약 이렇게 해도 카메라 앱이 정상으로 실행되지 않는다면 '앱 스위처(홈버튼 2번 클릭)'를 실행한 후 (위로 스와이프)카메라 앱을 종료 시키고 재실행 한다.


SW 문제라면 거의 이 단계에서 해결이 되지만, 만약 아직도 해결이 되지 않는 다면 홈버튼과 전원 버튼을 애플 로고가 보일 때 까지 동시에 누르고 있다가 애플 로고가 보이면 손을 떼는 '강제 종료 및 재시작' 후 다시 실행해본다.


여기까지 해봤는데도 카메라 앱이 여전히 정상이 아니라면 이때는 DFU 복원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 참고로 어차피 애플 AS 센터에 방문 하더라도 DFU 복원을 진행하게 되고, DFU 해도 안되면 '리퍼' 다. 즉, 하드웨어 파손 문제라는 얘기다.


사진 결과물이 흐릿하거나 초점이 맞지 않아요.



iOS 소프트웨어에는 사진 촬영시 자동으로 사물에 대한 초점을 맞추는 것을 돕기 위한 많은 진보한 알고리즘이 빌트되어 있다. 물론, 사용자가 임으로 수동 초점 조절을 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하여 블러 효과와 보케 사진을 촬영 할 수도 있다.


이러한 케이스는 SW 문제라기 보다 하드웨어 문제일 가능성이 높고 몇가지를 지적할 수 있다. 우선 렌즈에 '자국, 얼룩이 끼었는지' 를 확인해보고 깨끗이 닦아 본다.


다른 가능성으로는 '먼지나 떼 또는 부스러기들'이 내부로 들어가 렌즈에 영향을 준 경우다. 끝으로 금속성 케이스 또는 마그네틱에 렌즈가 붙은 경우를 지적할 수 있다. 일반적이지는 않으나 AS 센터를 방문해야 한다.


아이폰 카메라 플래시가 켜지지 않거나 작동하지 않아요.



사진 촬영시 플래시를 on 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카메라 플래쉬가 켜지지 않을 수도 있다. 이는 아이폰 배터리 용량이 너무 낮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현상으로, 일반적으로 할 수 있는 실수는 낮에 촬영 또는 플래시를 켠 후 아이폰을 내려놓는 경우가 있다. 카메라 플래쉬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제어센터를 열고 토글로 on 시키는 방법이 있다. 또한 (예를 들자면 고사양 3D게임 구동 후)기기 과열시 LED 플래시가 일시적으로 비활성화 되는 경우도 있다. 이때는 잠시 기다렸다가 다시 플래시를 켜보면 된다.


카메라 앱 아이콘이 홈 화면에서 사라졌어요.


'그럴 리가 없다.'


어딘가 폴더에 있을 뿐인데 못 찾을 가능성이 높다. 어디에 뒀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화면을 아래로 내려 Spotlight 검색을 통해서 카메라 앱을 찾는다. 만약 Spotlight 검색으로 확인되지 않는다면 확인할 곳은 딱 한 군데 밖에 없다. '설정 → 일반 → 차단' 에서 카메라 차단을 활성시켰는지를 체크한다. 다 확인했는데도 여전히 카메라 앱을 찾을 수 없다면 DFU 복원이 필요하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