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아이폰 아이패드 웹사이트 차단을 통한 보안 강화 방법

T.B 2016. 3. 20. 10:52


초기 안드로이드 시절 오픈 소스 프로젝트인 AOSP(Android Open Source Project)가 점진적으로 iOS 보다 보안이 뛰어나질 것이다. 라는 국내 개발자들을 중심으로 하는 여론이 주도된 적이 있다.


당시 '헛소리' 다. 라고 했다가 '大 욕'을 먹은적이 있는데, 현재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iOS 보다 보안이 뛰어나다고 하면 정신과 치료가 권장될 지경이다. 안드로이드 보안 문제점의 가장 큰 원인은 AOSP 자체, 구글이 사전 검열을 하지 않는다는 점, 파편화 된 안드로이드 생태계를 꼽을 수 있다.


반면 iOS의 보안은 더 향상되어왔고, 기본적으로 스미싱 등의 해킹 피해로 부터 비교적 자유롭다. 비교적이라고 표현한 이유는 당장이야 안전하지만 어떤 운영체제라도 보안상 완벽한 운영체제가 없기 때문에 비교적이라 표현, 이후 iOS도 안드로이드 처럼 보안 취약점이 노출 될 수도 있다.(Safari 보안 취약점의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comex의 Jailbreak ME를 꼽을 수 있다.) 그러나 팩트는 지금은 아니라는 것이다.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의 디폴트 모바일 브라우저인 모바일 Safari 는 몇가지 설정을 통해서 웹 서핑, 스미싱으로 부터의 보안 취약점을 완벽하게 해결할 수도 있으며 원치 않는 링크를 클릭하게 유도하여 특정 페이지로의 유도를 차단할 수도 있다.


※ iOS 만 웹사이트를 차단할 수 있은 것은 아니다. 안드로이드 OS에서 이러한 기능을 지원하지는 않지만 서드-파티 앱이나 Tasker로 특정 웹사이트를 차단할 수 있다.


웹사이트 차단


Step1. '설정 → 일반 → 차단' 에서 '차단 활성화' 를 시킨다.



Step2. 차단 활성화 즉시 암호를 요구한다. 기기 암호와는 별개로 '차단 암호'를 2회 입력한다. 그후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웹사이트' 메뉴를 클릭한다.



Step3. 기본 설정은 '모든 웹사이트' 로 되어 있다. 이 얘기인 즉 하단 '다음 웹 사이트만 허용(White List) 외 모든 사이트들이 차단(Black List)' 된다는 뜻이다. 만약 추가 하고 싶은 특정 웹 사이트가 있다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린 다음에 → 웹 사이트 추가'를 클릭하여 수동으로 제목과 URL을 기입할 수 있다. 만약 디폴트로 허용된 사이트를 삭제하고 싶다면 좌로 슬라이드(←) 후 삭제 할 수도 있다.



차단 설정을 통한 Safari 사용


여기까지가 웹사이트 차단 설정이고, 이제 부터는 Safari 사용에 관한 것이다. 모바일 Safari 브라우저를 켜면 평소 등록해둔 책갈피(즐겨찾기)나 방문 기록이 초기화 되고 허용된 웹사이트만 표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daum.net 을 주소창에 입력하면 아래 처럼 'daum.net'이(가) 차단되었기 때문에 이 페이지를 볼 수 없습니다. 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웹 사이트 허용'을 누르면 차단 암호를 입력하도록 하고 아래 처럼 해당 페이지를 열 수 있다. 즉, 위 처럼 일일히 수동으로 특정 URL을 추가할 필요는 없다.



차단 설정의 필요성과 활용


차단 설정이 필요한 이유는 우선 '자녀들(아이들, 청소년)' 이 무분별하게 성인물을 포함한 유해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Safari가 아닌 다른 브라우저로 접속하면 안되나요? 라고 묻는다면 차단 설정에서 'App 설치'를 차단 활성 시키면 된다.



자녀들 뿐만 아니라 IT/모바일을 잘 모르는 어르신들(부모님 등)께서 실수로 특정 사이트를 클릭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본인 스스로도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스미싱 등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안드로이드 OS는 각 앱 별로 모바일 Chrome 외에도 특정 브라우저를 선택적으로 지정할 수 있으나 iOS는 탈옥 후 browser changer 류의 트윅을 쓰지 않는 이상 불가하며, iOS 9 부터는 서드-파티 앱에 내장된 브라우저들을 통한 로그인 시 아이디와 패스워드가 유출 또는 수집되는 보안상 취약점 때문에 Safari가 디폴트라는 장점이자 단점이 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