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삼성 인도에서 $129 안드로이드 롤리팝 갤럭시J2 공개

T.B 2015. 9. 13. 06:47


삼성전자가 오늘 갤럭시J2(Galaxy J2)를 공개했다. 갤럭시J2는 삼성전자의 entry-leve 시리즈인 갤럭시J시리즈로 갤럭시J1, 갤럭시J5, 갤럭시J7이 있다.


인도에서 공개한 갤럭시J2는 안드로이드 5.1 롤리팝 기반이다.(최신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5.1.1이다.) 특징을 꼽자면 '울트라 데이터 절약 모드(Ultra Data Saving mode)'다. 이 기술은 삼성의 기술은 아니고, 오페라 맥스(Opera Max)가 제공하는 기술이다.


울트라 데이터 절약 모드는 삼성이 최초는 아니고, 지난 8월 13일 샤오미의 Redmi note2와 함께 공개된 MIUI 7에서 처음 등장했다. 아무래도, '네트워크 망'이 덜 발달되고 느린 인도 시장을 감안한다면 약간의 이미징 퀄리티가 저하되더라도 셀룰러 데이터를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


Note. 그래서, SKT에서 '역대 유례 없는 블로거 마케팅과 언플'을 동반한 루나(LUNA) 스마트폰은 굳이 퀄컴의 최신 64-bit 칩에서 지원하는 LTE-A Cat.9 속도(450 Mbps)가 무의미하고, 한 세대 이전의 32-bit SD 801의 LTE-A Cat.4(150 Mbps)만 해도 충분하다. 그게 루나 스마트폰이라 네이밍되어 국내에 출시된 인도폰 Infocus M812 다.



갤럭시J2는 다른 중국 OEM 제조업체들에 비해서 스펙 경쟁력이 매우 떨어진다. '왜 삼성이 모바일 부문 주요 수입원이었던 entry-level 시장에서 중국 제조업체들에게 밀리고, 왜 휘청대는 지를' 잘 알 수 있는 부분이다.


갤럭시J2의 스펙은 갤럭시J2의 주요 스펙은 540 x 960 해상도의 4.7인치 디스플레이, 2백만 화소 전면 카메라, 5백만 화소 후면 카메라, 1.3GHz 쿼드코어 엑시노스 3475, 1GB RAM, 2,000mAh 배터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129니, 인도 소비자들은 $15만 보태면 샤오미의 Redmi Note 2를 구매할 수 있다.


갤럭시J2는 여러가지 의미를 갖는다. 첫째, 삼성이 러시아와 함께 인도시장에서 삼성의 브랜드 인지도를 앞세워 entry-level기기에서 '푸쉬'하던 타이젠(Tizen)이 아닌 안드로이드라는 점, 둘째, 아직도 상황 파악 안된다는 점이다.


지난 글에서 디테일하게 소개했던 '인도 스마트폰 시장'은 '아프리카'와 함께 글로벌 기업들이 공을 들이는 '신흥시장'이다. 이와 관련하여 구글은 안드로이드 원 프로그램을 $100짜리에 이어 $50짜리도 공개했다.(구글이 제시한 규격에 맞는 기기를 OEM 제조업체들이 생산하면, 구글이 직접 SW사후지원을 해주는 프로그램)


샤오미는 인도 현지 공장 부지를 매입했다. 곧 인도에서 스마트폰을 쏟아내기 시작할 것이다. 안그래도, 가격 경쟁이 되질 않는 마당에 이제 샤오미는 더 저렴한 가격으로 인도 시장에 스마트폰을 쏟아 낼 것이다. 인도 현지 제조업체 Micromax의 high-end 기종은 $300대에 불과하다.


즉, 삼성이 인도 시장에서 entry-level 기기로 발을 디딜 틈은 커보이지 않는다. 그럴바에야 차라리 애플처럼 '선택과 집중'을 하는 편이 낫다. 애플도, 최상위 기종의 브랜드 인지도로 인도를 공략중이며 아이폰4S가 올해 인기 스마트폰 탑10에 랭크되기도 했다. 애플의 entry-level 시장 대응 전략은 아이폰C 시리즈와 철지난 아이폰에 관한 가격 인하다.


삼성은 갤럭시J2를 9월 21일 부터 판매할 것이라 밝혔다.


Source: Opera Blog 1, 2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