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iOS7에서 iOS6로 다운그레이드에 관하여

T.B 2013. 10. 8. 10:05


말(장점)도 많고 탈(버그)도 많은 iOS7이 배포된 후 사용자들의 평가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이기는 하나 현재 탈옥(Jailbreak)이 6.1.2(3)에 제한적이기 때문에 탈옥을 위해서는 다운그레이드(downgrade)가 필요하다. iOS 6.1.2 완전탈옥(untethered jailbrek)과 iOS 7.0.2를 모두 사용중이지만 7에서 추가된 기능들은 탈옥 사용자들의 경우 수년전 부터 사용해오던 기능으로 탈옥 대비 아직은 한참 불편하다는 느낌이다.


. iOS7 48가지의 크고 작은 문제점들(참고)

. 탈옥 고수가 말하는 iOS7 사용방법 핵심 총정리(참고)


따라서 이번 포스팅은 그간 트위터와 블로그에서 강조해오던데로 SHSH blobs 를 백업해둔 사용자들을 위해 iOS7에서 iOS 6.1.2 혹은 6.1.3 으로 다운그레이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iOS 기기는 각 기기마다 고유의 UDID(Unique Device ID)와 ECID(Exclusive Chip ID)를 가지고 있다. 아이튠즈로 복원할 때 아이튠즈는 이중 ECID를 애플 서버로 전송하고 애플 서버에서 ECID 인증 및 펌웨어 버전에 대한 인가가 될 때만 복원 작업이 진행된다.


이때 애플은 판올림(업데이트)은 인가하지만 판내림(다운그레이드)은 인가하지 않는다. 따라서 탈옥을 패치한 새로운 펌웨어가 배포된 이후 탈옥 사용자들이 패치가 되지 않은 이전 펌웨어로 복원 할 경우 복원이 불가해진다.


Cydia의 Saurik는 이 ECID SHSH를 저장하기 위한 서버를 만들었다. 즉, 이전 펌웨어로 복원할 때 hosts 파일에서 애플 서버 주소를 시디아 서버 주소록 바꿔주고 시디아 서버는 ECID에 맞는 백업된 ECID SHSH를 아이튠즈로 보내준다.


이렇게 되면 아이튠즈에서는 마치 애플이 인가한 것 처럼 정상적으로 펌웨어 복원이 이뤄지게 된다. 한마디로 줄이자면


① 각 버전에 해당되는 SHSH 백업이 되어 있지 않는 한 이전 버전으로 복원 불가

② 예를 들면 6.0.1 에서 자기는 7.x로 판올림 하지 않았어도, 7.x가 배포된 이후에는 SHSH 백업을 하지 않았다면 6.0.1 복원 불가 가 되겠다.


SHSH blobs를 백업하는 방법은 iFaith, iSHSHit, TinyUmbrella, Cydia 자동저장 총 4가지로 A5+ 기기(는 다운그레이드를 지원하는 툴 http://ryueyes11.tistory.com/2133 이 배포되야지 가능)에 관한 SHSH blobs 백업은 지원되나 다운그레이드는 지원하지 않으며 A4 이하기기만 지원하므로 현재 iOS 7 to iOS 6는 아이폰4만 다운그레이드가 가능하다.



sn0wbreeze의 iH8sn0w가 배포중인 iFaith v1.5.9 부터 6.1.2~3까지 다운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것은 잘 알려져있는데 다운그레이드시 오류가 발생한다는 제보가 있어서 해결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우선 기본적으로 아이튠즈가 문제다. 현재 최신 버전인 iTunes 11.1.x(~11.1.1.11)를 사용중이라면 iTunes 부터 11.0.5로 다운그레이드 해야 한다. 아이튠즈와 애플과 관련된 모든 것(Apple Mobile Service, Bonjour 등)을 삭제한다. 이때  Revo Uninstaller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더 편리하며 삭제 후 윈도우 설정에서 '숨김 파일 및 시스템 파일 보기'를 설정한 후 'apple'로 검색하여 애플과 관련된 모든 것을 삭제한다. 기기 백업 파일이나 응용프로그램(.ipa)은 당연히 삭제하지 않는다.


2. 구 버전의 iTunes 11.0.5를 설치한다. Old Apps 에는 iTunes 4.1 부터 11.1.0까지의 iTunes가 백업되어 있다. 여기서(http://www.oldapps.com/itunes.php?old_itunes=12877) 11.0.5를 다운로드 한다.


3. 이제 iFaith 최신 버전인 v1.5.9(downloads)를 이용하여 백업한 SHSH blobs를 불러와 다운그레이드를 진행한다. 다운그레이드 방법은 이전 포스팅(http://ryueyes11.tistory.com/2041)으로 대체하자. 만약 자신이 탈옥을 했던 적이 있다면 자동백업이 됐을 경우 Cydia에 저장된 SHSH blobs를 불러올 수도 있으며 기본적으로는 TinyUmbrella를 이용하여 로컬백업을 해두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다.



오늘 @winocom 이 iOS 6.1.3 완전탈옥에 관하여 '2014년 전에는 배포될 것이 확실하다.' 라는 트윗을 남겼다. 이러다가 evad3rs pod2g의 iOS7.x 탈옥이 먼저 나올듯 싶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