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운동 할 시간을 만드는 9가지 방법


운동하지 않는 No.1 핑계는 무엇일까?


Survey says: "Lack of time."



그러나 우리가 너무 바쁘다는 것은 진실인지, 혹은 무언가 더 이면의 것이 있는지?


매일, 삶은 가족, 생업, 소셜미디어, 집안일, 심부름 등 수백가지 다른 방향으로 우리의 관심을 끄는 것 같다.


그 모든 것중에서도, 운동은 등한시 되기 쉬울 수 있다. 그리고 수백만명의 미국인들에게 정확하게 그런 일이 일어난다. 그들의 운동 시간은 그냥 사라지는듯 하다.


그러나, 일상의 1주를 나누어, 거의 항상 운동 할 시간을 만드는 방법에 관하여 짚어보도록 하자. 내가 "만드는" 이라고 말한 점에 주목하자. 그것이 그냥 생기는 것이라 기대한다면, 아마도 생기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정확하게 시간을 찾고자 노력한다면, 할수 있다.


시간은 우리의 가장 귀중한 재원이다. 어찌됐던 간에, 각 주마다 얼마나 많은 (물리적인)시간이 돌아오는지에 있어 우리 모두는 공평한 상황이다.


1주일에는 168시간이 있다.(24 x 7) 쉽게 말하자면, 우리의 시간을 3등분 또는 "파이 조각" 으로 나누자. 우리는 생업 조각, 수면 조각, 그외의 것들에 관한 조각들을 가지고 있다.


주당 생업에 56시간, 수면에 56시간, 그외의 것들에 56시간이 할당됐다.


당신이 9to5로 일하면, 주 40시간의 근무 수당을 받는다.(8 x 5 = 40) 나는 대부분의 직업들이 그 40시간 보다 많은 시간을 요구로 한다는 점을 알고 있기 때문에 출퇴근, 이메일 답변 등을 위해 추가로 16시간을 할당했다.(40 + 16 = 56) 변명은 하지 말자.


매일 밤 8시간씩 수면한다면, 56시간에 대한 당신의 2번째 조각을 보게 된다. (나의 9개월짜리 아이는 시도 때도 없이 잠들지만, 이것이 나에 관한 것은 아니다.)


이제 우리에게는 그외의 것들을 할수 있는 우리의 마지막 조각이 남았다.


이 시간은 우리의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거나 친구들과 함께 중요한 다른 것들을 즐기는 시간을 보내는 것과 같은 우선순위가 높은 일들을 위해 남아있다. 우리는 독서, 명상 또는 영화감상과 같은 것들을 하는데 소비할 수 있는 우리에게 늘-중요한 "나를 위한" 시간 또한 가지고 있다. 식료품점과 우체국에 가거나 집 청소에도 이 시간을 사용해야만 한다. 운동을 하기 위해 일을 건너 띄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비현실적이고, 운동을 위해 잠을 희생하는 것이 최선의 생각은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남은 이 3번째 56시간 조각에서 운동 할 시간을 "찾아" 야한다.


고객들은 나에게 그들이 운동을 하기에 그냥 너무 바쁘다고 늘 말한다. 다시, 나는 삶이라는게 혼란스럽다는 점을 이해한다. 그러나 누군가 나에게 "운동 할 시간이 없다." 고 말할 때, 무슨 소리로 들리는지 알고 싶나?


"운동이 나에게 우선순위가 아니다." 로 들린다.


이를 전제로, 운동할 시간을 만들기 위한 나의 최애 9가지 팁들로 가보도록 하자.


1. 운동 계획을 세우자.


언제, 어디서, 어떻게 또는 얼마나 오래 운동을 할 것인가와 별개로 어떤 종류의 계획이라도 세워야 할 필요가 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악의 짓은 체육관에 다니기 위해 약간의 시간을 짜내고 나서 거기에 도착했을 때 무엇을 해야할지 아무 생각이 없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그다음에는 30분을 트레드밀 타는데 쓰고, Bicep Curls 몇세트를 대충 한 다음에 불만족스럽게 되버린다.


"계획에 실패한다면, 실패는 정해진 것이다.(If you fail to plan, you are planning to fail.)"


언제 어디서 운동할지 뿐만 아니라 어떻게 운동할지도 계획을 세워야한다. 정기적으로 운동 클래스에 참석 그리고/또는 근거있는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따르는 것은 그것에 관하여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어떻게" 를 얻는 방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나는 일요일에 그주 계획을 세우고 수요일에 내 초기 스케줄을 평가하고 필요하다면 재구성하는 것을 선호한다.


운동 계획이 없는데, 운동이 그냥 갑자기 되는 것은 아니다.


2. 기록하라.


마음속 다짐은 훌륭하다. 기록하는 것은 훨씬 더 낫다.


미팅 또는 컨퍼런스콜을 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캘린더에 운동을 위한 시간을 분명하게 넣어라. 그 시간을 준수하고 중요하게 여겨라.


한 걸음 더 나아가, 이 시간을 고장난 온수기를 다루는 것 처럼 대하라.


"뭐 Kevin? 잊어 버렸어? 우리는 운동에 관하여 말하는 중이라고."


내 말을 끝까지 들어달라. 만약 온수기가 고장나서 집에 물이 넘치는 중이라면, 세계에서 가장 바쁜 사람이라 할 지라도 스케줄이 꽉 차 있던 않던 이를 수리하기 위한 시간을 찾게 될 것이다. 운동 세션을 같은 시급한 일로 다룬다면 얼마나 꾸준하게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는지 놀라게 될 것이다.


3. 5분을 찾아라.


세계에서 가장 바쁜 사람이라 할 지라도 스스로 5분은 찾을 수 있다. 하루에서 "나를 위한" 시간에 쓸 수 있는 5분을 찾는다. 몇분의 자기관리가 쌓여 당신을 얼마나 멀리 데려가게 될지에 놀라게 될 것이다. 5분이 서서히 10분으로 바뀌면 내가 어디에서 이것을 하게 될지를 알게 된다.


가끔씩, 작은 일에 몰두하는 것은 엄청난 장기적 성과로써 눈덩이처럼 불어난다. 운동 루틴을 시작하는 것에 이 전략을 사용하자. '연구결과' 에 따르면 의심의 여지가 없이 몇분 동안 걷기 또는 푸쉬업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보다 훨씬 더 낫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4. 시간 낭비 요소들을 식별하고 제거하라.


나에게 운동을 하기에 "너무 바쁘다." 말하는 사람들은 매일 아무것도 하지 않고 상당한 량의 시간을 보내는 것 같다.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게 하는, 그냥 삶의 팩트일 뿐이다.


그들은 소셜미디어 피드 또는 저질 TV 쇼 앞에서 아무 생각 없이 멍때리고 시간을 허비한다.


나는 당신이 일절 TV를 보지 않거나 스마트폰을 아예 쓰지 말라고 말하자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제거하기 위해서 찾기에 더 나은 것이 없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정말로 그러한 것들을 하지 말아야 하는 시기이다.


왜 그렇게 생각하냐? (소셜미디어 피드 또는 저질 TV 쇼로 멍때리고 시간을 보내는 것 보다야)운동 등 처럼 더 나은 것들을 해야한다.


나는 또한 어마하게 긴 할일 목록들은 스트레스를 주어 우리가 운동을 하지 못하겠다는 생각으로 포기하게 만든다고 믿고 있다.


할일 목록을 작성하지 말라고 말하자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당신이 해야 할 무언가를 적는 행위가 실제로 그것을 하는 것 보다 오래걸린다면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것이다. 나는 "2분 규칙" 이라 부르는 것을 통합시키는 것을 선호한다. 만약 몇분 밖에 걸리지 않는 일이라면, 나중을 위해 그것을 메모하기 보다는 당장 머리속에 있을 때 그것을 해결하도록 하자.


우리는 너무 자주 그냥 행동으로 옮기는 것 보다 이 "분석에 의한 마비" 에 휘말린다.


5. 긍정적이 되도록 노력하자.


이 하나가 삶 전체를 바꾸는 원동력이 된다.


부정적인 자기대화(self-talk)는 시작 할 기회를 얻기도 전에 중단시킬 것이다. 스스로 끊임없이 "나는 운동할 시간이 없다." 고 생각하나? 그런 사고방식으로는 당연히 시간이 없다.


그대신 (처음에는 억지로 하는 것처럼 느껴지더라도)할 수 있다는 사고방식으로 하루를 접근하자. 바로 그만두는 것 보다 많은 성취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이 시작됨으로써 서서히 사고방식을 바꾸게 될 것이다.



우리는 무언가를 하는 것 보다는 무언가를 해야 한다고 스스로에게 너무 자주 말한다. 운동은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고 되어야 한다. 변화가 항상 편한 대로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이해하자. 그러나 우리의 몸과 마음을 한계까지 밀어부치는 것은 믿기 어려울 정도로 강력한 원동력이 될 수 있다. "나는 할 수 없다." 에서 "나는 할 수 있고 할 것이다." 로 그 멘탈 스위치를 뒤집어라.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알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해보는 것이다.


결국 당신은 할수 없는 것 보다 해낼 수 있는 모든 것들에 관하여 생각하기 시작할 것이고 갑자기 이전보다 훨씬 더 생산적으로 될 것이다.


6. 스마트폰 내려놔라.


내가 이미 이 문제에 대해 (4번에서)살짝 다뤘지만 이 문제는 반복해야 마땅하다.


스마트폰은 분명하게 우리의 삶을 보다 편리하게 만들었지만, 또한 엄청나게 중독성이 강한 인생-흡입기(time-sucks) 다. 지금쯤이면, 스크린 타임이 (이 소재로 아티클 전체를 쓸 수 있을 정도로)당신과 당신의 뇌에 미치는 '모든 끔찍한' 것들에 관하여 들어본적이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의미없는 스크롤을 하기란 매우 쉽고, 그점을 알기 전에, 당신은 3시간 짜리 고양이 동영상을 시청했다. 시간을 보내는 더 나은 방법이 분명하게 있을 것이다.


스마트폰을 언제 얼마나 오래 볼 수 있는지를 제한하라. 일부 스마트폰들에는 이런 종류의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Thanks, Steve Jobs)


우리가 매일 스마트폰을 내려다 보면서 쓰는 시간을 줄이는 것만으로 다른 더 생산적인 활동들을 위한 상당한 기회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7. 일찍하라.


의지력은 종종 한정된 자원처럼 느껴질 수 있다.


지친 하루가 끝날 때 즈음이면, 체육관 세션 또는 런닝을 빼자고 스스로 말하는 것은 매우 쉽다.


이것이 아침에 첫번째로 운동을 하는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귀중한 도구가 될 수 있는 이유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침대에서 나오기도 전에 운동을 했다는 것을 아는 것에는 무언가 특별함이 있다.


수면의 희생으로 그렇게 하는 것을 권하지는 않지만, 아침 운동에 적응하고자 수면 스케줄을 바꿀 수 있다면, 운동이 지속적으로 삶의 일부가 되는 위대한 기회를 얻게 된다.


전날 밤에 운동복을 준비해 놓으면 일이 더 쉬워진다.


하지 않는 한 아무것도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8. 책임감 있는 친구 만들기


이것이 모두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당신에게 효과가 있다면 굉장하다!


'Social butterfly' 가 되도록 하라.(먼저 다가서라.) 친구와 가족들을 끌어들여서 그들에게 당신의 목표(적)에 관하여 이야기(또는 함께) 하자. 일과 후 5:30분에 체육관에서 만나기로 하는 운동 친구가 있다면, 훨씬 더 자주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책임감을 갖는데 도움이 되도록 당신의 소셜 관계들을 사용하라.


이는 운동 클래스에도 적용된다. 일단 사람들과 친해지고 나면 당신이 클래스에 참석하기를 기대하고/되고, 그곳에 규칙적으로 가는 것이 훨씬 더 쉽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9. 현실적이 되자.


결국, 우리 모두는 스스로 더 나은 버전이 되고자 노력할 뿐이다.


운동을 못했다면, 스스로 너무 나쁘게 자책하지 말자.


우리가 컨트롤 할 수 있는 삶은 딱 2가지 뿐이다. 우리의 사고방식과 노력(내 친구 Eric Byrnes 에게 감사).


매일 "할수 있다." 로 접근하여 당신에게 무언가를 주도록 하자. 어떤날은 다른 날보다 더 많이 줄 수도 있지만, '지속유지' 가 핵심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변화는 계속되지만, 프로그레션은 그렇지 않다.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 할지라도 매일 무언가를 할 수 있다면 프로그레션이 되지 않겠나?


Something 이 항상 Nothing 보다 낫다.


항상 무언가를 하고자 한다면, 그점이 당신을 얼마나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놀라게 될 것이다.


원문: 'Stack'


'링피트' 국내 재고가 소진되어 중고 프리미엄이 붙을 정도로 인기를 끄는 것을 보면, 운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역시 '재미' 라 생각됩니다. 아무리 좋은 운동이라도 할 생각이 없거나 하지를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약 한번 제대로 빨아볼까? 하루에도 수십번도 더 고민함에도 선을 지키는 이유는, 재미만을 추구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치는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들과 해야 할 것들을 가려가면서 재미를 느낀다면 삶의 일부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