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개발자들 닌텐도 스위치에 안드로이드 포트 중

T.B 2019. 6. 16. 11:56


닌텐도 스위치(Nintendo Switch)는 닌텐도의 최신 콘솔/휴대용으로, 닌텐도의 판매량과 관심에 있어 그것 자체만으로도 매우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그것은 또한 닌텐도의 입장 변화를 보여주었으며, 그 기기는 엔비디아 테그라(Nvidia Tegra) SoC(System On Chip)로 구동될 뿐만 아니라, 그 기업은 심지어 자체 운영체제를 개발하기 위해서 (지난 2016년 12월 31일 부로 서비스가 중단된 Mod)Cyanogen Inc.를 채용하기 원한다고 보도된 바가 있다.


Fusée Gelée(퓨제 젤레 콜드부트) 취약점이 발견된 이례로, 닌텐도 스위치 modding은 실제로 커뮤니티에서 시작되었다. 사용자들은 이제 안드로이드를 닌텐도 스위치에 포트하는 것이 가능한지 여부를 오랫동안 이론화해왔다. 마침내, 리눅스(Linux)가 닌텐도 스위치에 '포트되었고', 그 기기는 (안드로이드로 구동되는 엔비디아 Shield의)참조 할 기록이 있는 Tegra X1 SoC를 사용한다. 남은 모든 것은 안드로이드 포트에 관심이 충분한 개발자들의 노고만이 있다. ByLaws 라는 이름의 한 개발자는 닌텐도 스위치를 안드로이드 테블렛으로 바꾸는 도전을 '하는 중' 이다.



우리가 비록 머지 않은 시기에 기능하는 무언가를 볼수 있기 전에, 거기에는 여전히 넘어야 할 중요한 장애물이 있다. 그 개발자는 현 단계에서 그 소프트웨어가 안드로이드 로고를 지나 부팅이 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드라이버를 만드는 중이라고 '말하였다'. 그것이 bootable 단계를 얻는다 하더라도, 이러한 것들은 홈메이드 드라이버들이기 때문에, 그것이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작동될 것인가는 보증되지 않는다. 닌텐도 스위치의 운영체제(또는 테그라 칩셋의 경우 엔비디아 쉴드 조차도)의 드라이버들 중 몇가지를 활용하는 것은 가능할수도 있지만, 실제로 그것이 얼마나 안정적으로 마무리 될지에 관해서 말할 수는 없다.


닌텐도 스위치에서 안드로이드를 구동하고자 개발자가 시도하는 것은 전혀 놀라운 일도 아니다. 홈브루(homebrew) 개발자들이 기기들에 리눅스의 일종을 구동하기 위해서 항상 시도해온 것 처럼 닌텐도 기기는 리눅스 커널에 낯설지 않다. 닌텐도 스위치와 같은 휴대용 콘솔 기기에 안드로이드를 가져오는 것은 어마한 업적이 될 것이다. 닌텐도 스위치에 안드로이드를 인스톨하는 것은, 그냥 차라리 안드로이드 테블렛을 사는 것 만큼의 같은 경험을 당신에게 줄 수는 없지만, 우리가 우리의 페이보릿 게이밍 콘솔을 훨씬 더 나은 미디어를 지원하는 테블렛으로 바꿀 수 있다면, 다른 기기들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유용할 것이다.



[업데이트1]닌텐도 스위치는 이제 AOSP 부팅을 할 수 있지만, 사용 가능한 단계가 되기 전까지는 갈길이 매우 멀다.(부팅 시간이 느리다.) 개발자는 GPU 드라이버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그 빌드가 현재 랙이 심한 상태이지만 WiFI와 블루투스만이 잘 작동한다고 말하였다. 그 개발자는 ByLaws가 이것을 가능하게 함에 있어 어려운 작업들의 많은 부분을 한 것을 인정하였다.



[업데이트2]개발자들은 현재 자이로스코프(gyroscope)에 기반한 자동-회전, 오버클럭 조절을 쉽게 함, 더 나은 컨트롤러 중심의 런처, LP0 슬립, 휴대용 조이콘(joycon) 지원, USB HDD 지원 및 TWRP 인스톨을 작업중이다. 우리는 이러한 개발들을 주목하고 있으며 퍼블릭 배포가 가능할 때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원문: 'XDA Developer'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