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짝퉁 크로스피터들과 펑셔널 피플들은 집으로 가라!



우리의 체육관에서 쓸어낼 시간이다.


하루 중 운동 시간은 정해져있는데, 운동에 인생을 갈아 넣지 않는 이상, 대부분의 사람들은 체육관을 여러군데 다니기는 어렵습니다. 물론, 체육관과 헬스장을 병행하는 분들도 계십니다만, 현실적이지는 않고, 이때문인지 헬스장에서 다양한 분들을 어렵지 않게 마주칠 수가 있습니다.


'이런저런' 운동을 하면 신기해 하거나 방기해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공간과 비용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전제에서, '홈짐, 홈트레이닝' 이 속 편합니다.


우선, 글쓴이(@tcluoma)가 무릎 수술 후 재활을 하였을 당시, 헬스장 '진상들과 노매너(빌런)' 때문에 겪었던 좋지 않은 경험담에 기반하여, 글을 제대로 읽지 않으면,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요지를 오해할 수도 있음으로, 크로스핏에 관한 '이전글' 을 먼저 읽기를 권합니다.


특히, 동네 장사라면 입소문이라도 잘못 나서 회원 떨어지는 것은 순간이고, 한번 넘어간 회원들이 돌아오는 것도 흔하지는 않기 때문에, 헬스장 입장에서도 여간 골칫거리인 진상들과 노매너에 '딜' 이 들어간 글입니다.


짝퉁 크로스피터들과 펑셔널 피플들은 집으로 가라!


나의 왼쪽 무릎을 교체 후로 정확하게 2달만에 일어난 일이었다. 수술은 고등학교 시절 겪은 풋볼 부상의 관절염에 따른 것이고, 나의 무릎을 멜론 처럼 절개하고 새로운 금속과 플라스틱 멜론으로 교체했으며, 나는 꽤 후련함을 느꼈다.


나는 재활 차원으로 트레드밀, 빨리 걷기를 하고 있었으나, 나의 왼발이 앞으로 한걸음 딛자 마자 트레드밀이 멈추었고, 나는 어떤 멍청한 청소부가 전원 코드에 발이 걸려서 넘어지듯이가 아니라, 동네 불량배가 바퀴살에 튼튼한 막대기를 쑤셔 넣을 때 자전거 바퀴가 멈추는 식으로 갑자기 멈춰졌다.


얼마 되지 않은 붙임, 못질 및 꿰맨 무릎과 이미 악화되어 있는 수천개의 신경 말단들은 그 모든 압축력을 흡수해야만 하였다. 통증은 ... immense.


눈물이 나는 것을 이를 꽉 깨물고 뒤를 돌아보았더니, 그 탄력 없이(바람 빠진) 큰 메디신볼 중 하나가 트레드밀 뒤쪽 끝으로 굴러들어와서 그 밑에 부분적으로 빨려들어갔고, (이때문에)머신이 갑자기 그리고 불행하게도 멈추는 타이밍이 되었다.


그 볼은 그들의 부주의가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지 못한채로 이제 그들의 배틀로프를 하러 가는 어떤 크로스핏 멍청이(CrossFit boneheads)로 부터 왔다.


이 사건은 나의 회복을 몇주 뒤로 늦췄지만, 또한 나로 하여금 이러한 크로스핏 피플들과 그들의 HIIT 및 펑셔널 트레이닝 지지자들을 나의 체육관 밖으로 쫓아내려는 열의로 가득차게 바꾸었다. 그렇다, 나는 체육관 분리주의자이고 이러한 사람들이 그들의 "박스"로 돌아가기를 원한다.


그리고 이는 그들이 나의 무릎을 망쳐놓았기 때문만은 아니다. 그들이 온 곳으로 부터, 그들이 기어돌아가야 하는 것에 관한 많은 이유가 있다. 그러나 진심으로, 이는 그들 자신을 위한 것이다. 결국, 그들 자신과 같은 부류의 사람들과 함께하는 것에 보다 더 편안함을 느끼지 않을까?


크로스피터인가 크로스쉣터인가?


그렇긴하지만, 나는 이 멍청이들 중 다수가 아마도 인터넷에서 그것을 보고 일반 체육관(퍼블릭 헬스장)에서 그것을 하려고 드는 크로스피터들이 아닌 크로스쉣터들(CrossShitters)이라는 점을 말할 것이다. 어찌됐건, 나는 이 아티클에서 크로스피터들과 짝퉁 크로스피터들(Pretend CrossFitters)을 묶을 것이고, 합당한 점은 감안해서 비난을 감수할 수 있기를 바란다.


어쨌든, 나의 베스트 프렌드들 중 몇몇도 크로스피터들이다.


짝퉁 크로스핏 모델은 지속 불가능하다.


'크로스핏' 은 리프팅 활동을 진정으로 좋아하는 전통적인 리프터들에게 일종의 모욕이다. 전통적인 리프터들은 그들이 하는 것에 관하여 배우는 것을 즐기고 일생의 여정으로 리프팅을 고려한다. (반면)10년 후에는 크로스핏팅 하지 않을 사람들이 많다.


내가 당신에게 비유를 들어줄 것이다. 전통적인 웨이트리프터들은, 말하자면, 항해를 좋아하는 사람들과 같다. 그들은 바람이 스피나커(spinnaker)를 완벽한 각도로 딱 맞게 잡을 수 있도록 삭구(돛줄)를 어느 정도로 얼마나 빠르게 당겨야하는지를 아는 것과, 그들의 지식과 전문성 및 바람이 그들의 머리카락을 날리는 것을 느끼는 순수한 기쁨을 즐기면서 호수를 가로질러 스치는 동안 보트를 보내는 것에 즐거워한다.


크로스피터들? 그들은 닷지 헤미(Dodge Hemi, I6 및 V8 가솔린 엔진)가 달린 12 피트(365.76 cm) 소형 보트에 딱 들어 맞는 사람들이고, 80 노트(148.16km/h)로 호수를 가로질러 쿵쾅거리고자 그것을 사용하여, 그들의 기량을 간신히 제어함으로써, 수영객들, 카약을 타는 사람들, 물고기와 새(loons)들을 공포에 떨게 하고, 마침내 먼 호수의 바위와 충돌하여 그들의 부서진 보트에서 허우적거리면서 나와, 그들의 이마에 끔찍한 상처와 탈골된 어깨를 영광스럽게 여긴다.


그들은 보트 몇척을 더 망가뜨리겠지만, 실제 항해에 관하여 아무것도 배우지 못할 것이고, 그들이 지루해질 때면 다른 곳으로 옮겨갈 것이다.


그것이 대부분의 (짝퉁)크로스피터들이다. 결국, 무언가에 쉽게 지루해지는 것은 우선 크로스핏으로 그들을 끌어들인 주된 매력들 중 하나이지만, 나의 체육관은 새로운 취미를 시도하는 당신을 위한 곳이 아니다.


짝퉁 크로스피터들은 엄한 사람들을 혼란시킨다.


나는 체육관 뉴비들이 이러한 사람들중 몇몇을 과하게 칭찬하는 것을 본다. 결국, 크로스핏 녀석들은 종종 인상적인 선수처럼 보이는 것을 하고 있고, 그들은 거의 휴식 없이, 농장 동물 처럼 땀을 흘린다.


그것은 어떤 녀석이 스쿼트 헤비 세트 사이에 2-3분 동안 앉아서 그의 보폭을 검토하는 것 보다 훨씬 더 자연스러워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가짜-크로스핏 녀석들이 하는 중인 많은 것들은 그저 몸부림을 치는 것일 뿐이며, 계획되지 않고, '부정확한 수준의 볼륨, 강도, 휴식' 과 '기술적인 완성, 운동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의 량' 을 줄이려고 애쓰기나 하면서, 닥치는대로 가끔씩 의심스러운 운동을 할 뿐이다.


키핑(kipping)을 예로 들어보자. 인상적인 것으로 보여진다, 그렇지 않나? 아니,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아저씨가 찾아와서 당신의 코를 "잡아서" 당신에게 보여주고는 했던 것을 기억하나? 그는 실제로 당신의 코를 갖고 있지 않았다, 그렇지 않나? 키핑은 그런 것과 같은 것이다. 그냥 멍청한 트릭일 뿐이다.


물어 뜯으려는 사자를 피하려고 살짝 쫄아 도망치는 침팬치 처럼 하지 말고, 웨이트리프터 처럼 풀업을 하라.


짝퉁 크로스피터들은 짜증나는 우월감을 가지고 있다.


내가 크로스핏 '풍'의 운동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그들은 거의 어떤 즐김도 보이지 않지만, 과한 량의 불균형이 있다. Look, 당신은 그저 누군가가 고안해낸 데이 워크아웃을 따라하는 것일 뿐이고, 키보드 뒤에 숨은 정체불명의 실체일 뿐이다. 줄넘기를 몇번 한다. 박스를 몇번 뛰고 내려온다. 바닥에 메디신볼을 몇번 내려친다. 자세는 대체로 형편없다. 그리고 난 다음에는, 라이온킹 처럼 주변을 지긋이 둘러본다.


그러나, 이 걱정이 없는 친구(Hakuna matata Boy)야, 얘기 좀 하자,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와 이것이 어떻게 다른 것인가?


그리고, 나는 당신을 위한 소식이 있다. 누구나 땀을 흘릴 수 있지만, 당신은 델포이(Delphi)의 Pythian 게임에서 이제 막 우승하고 월계관을 쓴 것 처럼 땀을 흘린다. 당신은 땀을 흘린 것이다. 그만두자. 모두가 액체를 배출할 수 있다.


그들은 체육관 공간에서 불균형적인 량을 차지한다.


CrossFitty 여성들은(그리고 몇몇 남성들 역시) 일반 체육관에 처들어가서, 많은 이들이 무게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대신에, 프리웨이트 공간에 에어스쿼트를 하는 커다란 장소가 있다고 주장한다.


물론, 그들이 실제로 프렌치 마임(French mime)의 학생일 수 있고 중량을 리프팅하는 척 흉내만 내는 것일 수 있다. 내가 충분히 오랫동안 지켜본 바로는, "박스에 빠진 여성" 을 흉내내는 것이라 확신한다.


이같은 사람들은 가끔씩 후버 고등학교(Hoover High)의 빅 게임에서 뛰는 꿈을 꾸면서, JV 풋볼에 도전하는 것 처럼, 프리웨이트 구역에서 심지어 스피드 래더(speed ladders)를 펼처 놓고 앞뒤로 활보한다.


때때로 그들은 2차 대전의 나치 처럼, '운동 생활권' 을 만들어 체육관 한쪽에서 다음 장소로 급습하고, 스쿼트 또는 벤치프레스를 하려고 몇몇 웨이트리프터가 쓰려는, 그들이 찾을 수 있는 아무 고정된 물체에 우스꽝스러운 배틀로프를 부착하기도 하며, 혹은 심지어 세트 사이에 (지처서)의자에 앉아 깜빡 졸으는 몇몇 노인들도 있다.


이는 진지한 리프터들이 그 빙빙 돌리는 로프 주변을 어처구니 없이 긴 시간 동안 서성거리도록 강제하며, 때로는 스쿼트 랙에서의 여정을 마치기 전에 야영으로 회복을 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다.


만약 당신이 사용중인 유일한 장비가 스피드 래더와 몇가지 로프들이라면, 집에 머물고 당신의 사유지를 사용하라.


블랙 모노리스 앞에 무릎을 꿇는 그들


내가 맹세하건데, 나의 체육관으로 들어와서 크로스피터가 그들의 탄도성 점프를 연습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그 검정색 비닐로 코팅된 박스를 처음으로 보았을 적에, 그것이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블랙 '모노리스' 라고 생각하였다.


그런 다음, 대퇴골이 빙글빙글 회전하여 날아 오르는 것을 보았을 때 정말로 기괴했다. 그 뼈는 털로 덮인 작은 호미니드('hominid')가 던진 것이 아니었다. 대신, 그것은 컨디셔닝 도구로써 과하게 높은 박스 점프를 사용한 약간 멍청한 크로스피터의 허벅지 사이로 터졌었다.


여러주 동안 계속해서, 이 워너-비 캥거루들은 그들의 자세가 변함없이 무너지고, 건(tendon)을 날려버리거나 설상가상으로 앞서 언급하였던 대퇴골을 날려보낼 때 까지 그들의 박스를 점점 더 높게 만든다.


T Nation에서 활동중인 저자 Eric Bach 가 '멍청이 처럼 하는 박스 점프를 중단하라.' 에서 설명하였듯이, 박스 점프를 컨디셔닝 도구로써 사용하면, 둘다 부상 확률을 증가시키는 회내발('pronation feet')과 외반 붕괴('valgus collapse') 처럼, 저질 역학을 야기시킨다.



매우 자주, 빅 점프는 순수한 폭발력이라기 보다는 환상적인 고관절 가동성의 산물일 뿐이다. 박스 위 착지가 고양이 처럼 하는 것이라기 보다 코끼리 처럼 하는 것이라면, 당신은 너무 높게 점핑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사뿐하게 착지하라. 만약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완전한 고관절 신전을 하는 것이 아니고, 이는 그 운동의 중요한 요점들중 하나이다.


그러나 이해한다. 당신의 점프가 싸구려(다 부서져가는) 냉장고에 착지하는 헐크(Hulk) 처럼 들리지 않는 한 그토록 간절히 원하는 인정을 받지 못할 것이다. 이는 우리 중 나머지가 이 어리석음의 목격을 견뎌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더하여, 당신의 모노리스가 사용 가능한 공간을 많이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당신과 함께 펑셔널 트레이닝 피플들을 데려가라.


펑셔널 트레이닝 피플들이 크로스핏 피플들과 똑같지는 않지만, 그들은 거의 동급으로 짜증나게 한다. 그들 또한 유치한 장비를 가지고 있고, 평균적인 체육관 바닥은 밸런스 보드(wobble boards), 보수 볼 및 밝은 색상의 스트레치 밴드들 수십개가 엄청 많이 있어서, 그것들을 보는 동안에 얼핏 보면 콘서트 공연에서 어떤 남자가 감상에 빠져 무대를 팬티들로 어지럽힌 것 처럼 보여진다.


당신은 그것을 깨닫지 못할 것이지만, 모두가 (영화 가라데 키드의)미야기 스쿨(Mr. 'Miyagi' school) 출신이고, 어디서든지, 어떻게해서든지, 불안정한 면에서 가벼운 중량으로 편측성 움직임을 한다는 생각을 하는 것은 "제대로 하면 아무도 막을 수 없다." 는 전설의 "크레인 킥('crane kick')" 과 같다.


Okay, 당신이 다니엘 라루쏘('Daniel LaRussos')라 치고, 내가 그 다리-몽둥이를 스윕하더라도 용서해달라. 크레인킥과 펑셔널 트레이닝의 (잘못된)개념이 실제로 당신을 기능적으로 만들 것이라는 것은 거의 신화적이다. 실생활 환경에서는 거의 전개되지 않는 멋진 줄거리일 뿐이다.


만약 밸런스가 당신의 운동에서 주요 변수라면, 그것은 당신이 스트렝스 증진을 끌어낼 수 있는 충분한 중량을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고, 스트렝스는 진정한 기능성으로 가는 지름길(best road) 이다. 그러나 이 서커스를 계속 하는 것은 세발 자전거를 타는 것과 관련이 있다. (그래도 하겠다면)좋아. 진짜 웨이트리프팅 체육관에서 그것을 하지만 마라.


크로스피터들과 친구들에게 마지막 호소


경쟁과 동지애와 함께 크로스핏이 제공하는 다양성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당신의 모든 운동을 일반적인 체육관에서 외롭게 한다면, 거기에는 크로스핏 동지애도 없고 거기에는 분명하게 경쟁도 없다.


그리고 우승은 당신의 자부심의 기반이 되기 때문에 당신은 정말로 경쟁 상대가 필요하다. 그것을 인정하라. 당신은 대체로, 적어도 누군가와 결혼한 남성들의 아내가 20 피트 밖에서 부리토(burrito) 포장지를 구겨서 쓰레기통(에 못넣고)을 어떻게 맞췄는지를 목격할 수 있는 것과 같다.


자 이제, 우리 전통적인 웨이트리프터에게 안식을 달라. (엉터리 운동으로)만성적인 통증과 염증이 있는 당신의 이름을 모두가 아는, 적절한 크로스핏 박스로 가서 훈련하라.


원문: 'T-Nation', By 'TC Luo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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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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